린스타트업 MVP(최소기능제품) 만들 때 피해야 하는 11가지 실수

2022.11.14

|

1341
린스타트업 MVP(최소기능제품) 만들 때 피해야 하는 11가지 실수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 보세요📝



이 글에서는 린스타트업 MVP 개발에 전문적인 지식으로 수십 개의 ‘린스타트업 MVP’를 만든 William Dvorak의 노하우를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가 만든 린스타트업 MVP 중 일부는 구글에서 브랜드를 론칭했으며, 어떤 스타트업들은 3백만 달러의 자금을 모았으며, 또 몇몇 생산성 있는 툴들은 더 큰 회사들에 의해 인수되었습니다. William Dvorak이 소프트웨어적 관점에서 제품을 만드는 것에 대해 어렵사리 얻은 린스타트업 MVP 만들 때 피해야 하는 지식 12가지를 소개합니다.

1. 단일 문제와 인구통계학적 문제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지 마세요

문제 해결을 위한 린스타트업 MVP 특징



특히 여러분이 신생 회사라면 말이죠. 여러분의 목표는 여러분의 제품 없이는 살 수 없는 작은 그룹의 비슷한 사람들을 찾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면, 그들은 여러분의 회사를 사랑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광범위한 반경의 시장으로 가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전체 시장을 다루려고 노력함으로써 구글이나 주요 현직 기업들과 경쟁하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정 제품군에 니즈가 있는 통계를 만들어 특화된 정보를 얻으십시오. 그런 다음 그들을 위한 제품인 MLP를 만듭니다. 제품에 열성적인 팬을 확보하고 거기서부터 시작해 보세요.

2. 모든 것을 맞춤화해서 시작하려고 하지 마세요

여러분은 거인의 어깨를 넘어서 봐야 합니다. 오픈소스 커뮤니티에는 이미 많은 소프트웨어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비용을 들이지 않고 무료로 이용하여 당신의 사용 사례에 다시 적용하세요. 만약 당신이 라이선스 문제를 걱정해 구글처럼 구축한다면, 다른 경쟁자가 당신을 제치고 먼저 시장에 나올 것입니다. 라이브러리, 기타 서비스 및 프로젝트에서 가능한 한 많이 주력 제품으로 먼저 고객을 확보하세요. 고객 관리 시스템을 확보했으며, 당신의 제품에 비용을 내고 이용하는 고객들이 있을 경우, 고객 맞춤화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세련되고 사랑스러운 것’으로 시작하려 하지 마세요

유저 수용 테스트를 위한 린스타트업 MVP 특징

아마 당신은 가능한 한 최소한의 프로덕트로 시작하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또한 고객의 사랑을 받을 자격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즉, 당신의 MVP가 주목을 받을 만큼 빛이 나야 합니다. 주요 고객층이 이용할 때, 장애물(장벽)이 있거나 버그가 있는 경우 성공적일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세상에 보여주는 것은 빛이 나고 전문적이어야 하며, 이는 프로덕트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만을 보여주려고 할 때 가능할 것입니다. 단순히 색상이나 버튼 배치와 같은 표면적인 디자인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UX 원칙을 따르고 출시 전에 유저 수용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공정성 있고 테크니컬 한’ 공동대표를 기다리지 마세요

많은 기업들이 공정성을 위해 테크니컬 한 공동대표를 무한정 기다립니다. 많은 기업들은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 완벽한 소프트웨어 책임자가 출근할 것으로 기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회사의 대표로서, 이 완벽한 능력을 가진 사람을 끌어들이기 위해 충분한 매력을 갖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 일을 할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이 구글에서 주당 20시간 동안 50만 달러를 벌고 있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CEO 입장에서 능력이 검증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기다리기만 하기에는 위험이 너무 큽니다. 대신 빠르고 수준이 조금 낮은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유저의 구매 또는 엔젤투자와 같은 관심을 끌기를 원합니다.

5. 시제품 없이 자금 조달을 시도하지 마세요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린스타트업 MVP 특징

“아이디어는 가치가 없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실행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엔젤 투자자나 벤처 투자자에게 아이디어를 보여주는 것에서 그친다면 투자를 받기에는 설득력이 없을 것입니다. 심지어 협력사의 약속도 설득력이 없습니다. 고객에게 돈을 지불하는 것 다음으로, 작업 데모나 프로토타입을 투자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투자자의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며, 프로덕트에 있어서도 가장 좋은 방향을 제공합니다. 간단한 기능을 보여줄 수 있고 시장에 배포되지 않았지만 실제적이며, 만질 수 있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것을 보여주세요.

6. 조급하게 대규모로 준비하지 마세요

‘린스타트업 MVP’는 영리해야 합니다. ‘린스타트업 MVP’는 당신이 제품 시장에 적합하게 될 때 매우 빠르게 변합니다. 처음부터 많은 이용자를 상정한 거대한 테스트 제품군들, 보안 프로토콜, 강력한 백엔드를 구축하지 마십시오. 이 모든 것이 코드 베이스에 팽창을 더하고 피벗을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모든 것이 느려지고, 프로세스가 연장되며, 출시 기간이 늘어납니다. Best는 Good의 적임을 명심하십시오. 완벽한 버전을 만드느라 너무 늦게 출시하는 실수 때문에 경쟁업체가 더 빨리 시장을 선도하지 않도록 하세요.

7. 모든 플랫폼에 구축하지 마세요

안드로이드, iOS 및 웹을 동시에 구축하지 마십시오. 모바일 웹은 수없이 많은 시제품에 대한 훌륭한 선택입니다. 그러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는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 솔루션 혹은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십시오. 모든 플랫폼에 맞게끔 너무 일찍 확장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출시 초기 기능이 최종 기능이 될 것이라고 가정하지 마십시오. 하나의 플랫폼을 위해 훌륭하게 구축하면 시장 반응을 확인할 수 있으며 효율적, 점차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8. 완벽해지기를 기다리지 마세요

빠른 유저 피드백이 필요한 린스타트업 MVP 제품

‘린스타트업 MVP’는 물론 소중히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MVP를 애지중지하지는 마세요. ‘린스타트업 MVP’는 세상에 나와 현실 세계의 실제 유저들에 의해 말려져봐야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시장 적합성에 대한 속도가 핵심이며, 가능한 한 빨리 실제적인 유저의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친구와 가족은 항상 편향된 피드백을 줄 것입니다. 비록 친구와 가족이 당신과 비슷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말입니다.



9. 경쟁사와 중복된 특징을 가져선 안 됩니다

첫 번째 버전에서는 그 어떤 것도 경쟁하지 마세요. 여러분은 여러분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완전히 독특해지기를 원합니다. 앞으로 충성고객이 있을 때 기존 업체로 비슷한 제품을 확대 판매할 수는 있지만, 시장에 이미 존재하는 어떤 것으로도 충성 팔로워를 구축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고유한 기능만 구축하면 고객에게 다른 요구 사항에 대한 최상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10. 고객이 ‘정말로’ 원하는 기능을 구축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것을 구축하지 마세요. ‘Painted door(가짜 사이트)’를 사용하여 유저가 기능을 구축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기 전에 어떤 기능을 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는, 존재하지 않는 제품에 대한 웹 페이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다른 유저가 ‘구매’를 클릭하면 연락처 정보를 기록했다는 메시지로 리디렉션하여 준비가 되면 연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 조사를 수행하고 엔지니어링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기능에 대한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11. 기술 스택의 선택에 대해 너무 많이 걱정하지 마세요

기술 스택 우려가 있는 린스타트업 MVP



대부분의 앱은 여러 언어로 구축될 수 있으며, 하나하나의 점진적인 향상은 미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Python이나 Node.js처럼 인기 있는 언어 스택을 선택하고 작업을 시작하세요. 너무 많은 것을 테스트하고 집착하게 된다면, 당신은 상대적으로 사소한 것에 시간적인 지연과 에너지 낭비를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 당신의 기술 스택이 많은 커뮤니티 지원이나, 오픈 소스 도구를 고용하는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보너스:당신의 비전에 충실하지 못하는 것

소수의 유저들의 피드백에 지나치게 맞추다 보면, 많은 유저를 행복하게 하고, 시장을 특정하기 위해 선택한 통계적인 요소를 소외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당신은 피드백을 열심히 듣기를 원하지만, 유저가 제공한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고 문제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유저들은 그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다고 하면, 그들은 당신의 제품에 의지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창의적인 제품을 구축하는 사람이므로, 당신의 사업을 위해 선택한 시장에 맞게 구축해야 합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여 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린스타트업 mvp린스타트업 MVP 만들기린스타트업 MVP 사례린스타트업 MVP 제품린스타트업 MVP 특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