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우코드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5가지 필수요소

2022.10.25

|

1108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 보세요📝

'로우코드 플랫폼'을 선택하는 방법



로우코드 소프트웨어 개발은 디지털 혁신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지만, 많은 선택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이를 고르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로우코드 플랫폼’을 선택하는 일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단순히 선택지가 많기 때문은 아닙니다. 적절한 플랫폼을 고르는 일에는 상당한 책임이 따르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솔루션이 여러분의 디지털 혁신 여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 ‘로우코드 플랫폼’을 선택할 때 참고할 만한 몇 가지 핵심 고려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비즈니스 사용 사례

특정 부분에 특화된 로우코드 플랫폼

로우코드 플랫폼 여러분으로 하여금 적은 IT 개발 인력으로도 앱 개발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플랫폼은 다양한 사용 사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우 코드는 전체 혹은 부분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세스, 프로젝트 관리, UI 디자인 혹은 이 모든 것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로우코드의 비즈니스적 사용 사례는 해당 팀이 무엇을 개발하는지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몇몇 개발 플랫폼은 특정 부분에 특화된 역할만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유저에게 제공되는 모바일 앱 구축보다는, 데이터 분석이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에 특화된 플랫폼들이 존재합니다.

2. 최종 사용자

로우코드 플랫폼 타협점 찾기

로우코드 솔루션은 팀 간 협업을 강화하고, 비전문 개발자도 개발 프로세스에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위해 모든 ‘로우코드 플랫폼’은 시각적인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와 일반적인 기능을 만들 수 있도록 사전에 정의된 빌딩 블록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사용성은 플랫폼 별로 크게 다르며, 손쉬운 사용성을 제공하는 플랫폼과, 복잡하지만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 사이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아 선택해야 합니다. 만일 선택하고자 하는 플랫폼의 러닝 커브가 너무 가파르다면, 해당 솔루션의 채택률은 낮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비전문 개발자를 플랫폼 선택 과정에 반드시 참여시켜야 하는 이유입니다.

3. 플랫폼의 제한사항

로우코드 플랫폼 제한 사항

‘로우코드 플랫폼’에 있어서 각종 제한들은 필연적인 일입니다. 시각화된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설계는 절대로 실제 코드로 이뤄진 개발을 완벽히 대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반드시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로우코드 사용의 의의는 개발 팀의 공수를 대신해 팀의 부담을 줄여주는 데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로우코드를 사용해서 재능 있는 개발자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역량을 더 펼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차선책으로 사용할 만한 ‘로우코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올바른 플랫폼(모바일, 데스크톱, 클라우드 혹은 여러 다른 OS나 환경)에서 구동하는 앱을 만들기 위한 ‘로우코드 플랫폼’을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4. 라이선스 모델

'로우코드 플랫폼'에 관련된 중요한 질문

‘로우코드 플랫폼’에 관련한 중요한 질문들 가운데에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도 존재합니다. 여러분의 앱을 빌드할 때 누가 그 앱의 기저 코드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나요? 아무런 규제 없이 그 앱을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나요? 혹은 오직 플랫폼 제공자의 앱 마켓에 앱을 등록할 수 있나요? 만일 플랫폼 제공자와 관계가 끊어졌을 경우, 앱은 어떻게 되나요? 이러한 질문들은 여러분의 잠재적 플랫폼 제공자에게 꼭 질문해야 하는 목록들입니다. 아니면 여러분은 완전히 오픈소스로 공개된 솔루션을 채택한 후, 이러한 라이선스 문제에서 자유로워질 수도 있습니다.

5. 고객 지원

적절한 로우코드 플랫폼 선택하기

적절한 ‘로우코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은 자급자족을 향한 여러분의 사업 여정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특히 여러분이 오픈소스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다수의 소규모 사업체들이 전체 소프트웨어 스택을 유지 보수하는데 필요한 내부 리소스(인력, 자원 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혹은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이는 작은 사업체가 감당하기에 비싼 돈입니다. 대부분의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고객 지원, 호스팅 및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를 포함하는 SaaS 모델에 따라 제공됩니다. 그러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경우에 여러분은 소스 코드의 주요 기여자와 고객 지원에 관련한 계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여 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로우코드 플랫폼로우코드 플랫폼 선정로우코드 플랫폼 선택로우코드 플랫폼 장단점로우코드 플랫폼 종류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