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처럼 프리랜싱 사업 운영하는 방법 4가지

2015.06.30

|

486

150630_wishket_FG_b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기업이 번창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오퍼레이션, 저비용, 성공적인 투자, 새로운 기회 확장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프리랜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리랜서로서 고수익을 거둬들이기 위해서는 기업인의 자세를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과 마찬가지로, 프리랜서도 시장의 현 상황을 철저히 분석하고,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전략을 치열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스스로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하고, 장기적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계획 역시 수립해야 하지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프리랜서가 기업 경영에서 배울 수 있는 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프로세스를 점검하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 지 꼼꼼히 체크하고 있으시겠지요. 하지만 나머지 시간은 어떻게 쓰고 있나요? 프리랜싱 사업에 득이 되게끔 잘 활용하고 있나요?
프로세스 개선은 절차를 간소화하고,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익 증가로 가는 지름길이기도 하지요. 기업에서 늘 강조하는 것이고, 프리랜서에게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일주일 동안 업무 시간에 한 모든 일들을 기록해보세요. 중요한 일뿐만 아니라, 휴식시간이나 페이스북 하면서 쉬었던 시간까지도요.

2.

경영 전략은 미리 테스트하라

기업은 프로젝트나 사업 아이템이 가져다 줄 여러 이익을 평가하기 위해 시나리오 테스트를 합니다. 미리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해놓고, 얼마만큼의 매출과 비용이 발생할지를 분석하거나, 최악 혹은 최선의 상황에 어떤 결과가 펼쳐질지 미리 가늠해보는 것이지요.
프리랜서도 마찬가지로 이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후보 전략 중에 어떤 것이 가장 효율적인 지 선정해보세요. 시나리오 테스트 이전에는 잘 보이지 않던 차이가 드러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순서로 일을 처리해 나가야 할지 망설여질 때 여러 가능한 방법들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미리 검토해보는 식으로 해보는 것이지요. 금전적인 이익도 중요하지만, 이 프로젝트를 맡았을 때, 어떤 이익이 따라올지 생각해야 합니다. 프로젝트가 여러분의 흥미에 맞는지,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형성해놓으면 추후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장기적인 이익은 없을지 등 여러 관점에서 생각해보세요.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 큰 토끼를 잡을 수는 있습니다. 어떤 선택을 내려야 할지 모르겠다면, 가상적 사례를 설정하고 미리 검토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telephone-586268_640

3.

스스로의 성과를 냉정하게 평가하라

기업에서는 매번 임직원들의 업무 성과를 평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을 잘 했고, 무엇을 못 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지요. 프리랜서는 자기 자신의 업무 성과를 평가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솔직한 평가를 부탁할 수도 있겠지요. 여러분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다른 프리랜서와 어떻게 다른지, 앞으로도 계속 프로젝트를 의뢰할 의향이 있는지 등을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시켓에서는 여러분과 함께 작업했던 클라이언트의 피드백을 받아 평가의 형태로 전달해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프로필에서 이 부분을 확인해보면, 앞으로 더 나은 프리랜싱 사업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프리랜서에게 더 많은 기회가 돌아간다는 점,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4.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자기 계발하라

좋은 기업은 임직원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합니다. 단순히 돈을 주고 일을 시키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임직원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뜻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좋은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산업의 변화와 트렌드를 이해하고, 더 나은 업무 성과를 보이게 되지요. 프리랜서에게도 자기 계발은 중요합니다. 컨퍼런스나 업계 모임에 나가서 같은 분야에 몸 담고 있는 전문가들에게 배울 기회를 마련해보세요. 기업이 그렇듯, 프리랜서도 그 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쇄신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출퇴근 시간의 지옥철에서는 벗어날 수 있어도, 마냥 하고 싶은 대로만 할 수 없는 것이 프리랜서의 삶입니다. 상사가 없어도, 때로는 회사에서 일하는 것처럼 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그 동안 낭비하는 돈과 시간은 없었는지, 쉽게 잡을 수 있었는데도 놓쳐버린 기회는 없는지 한 번 생각해보세요. 프리랜싱 역시 비즈니스입니다. 여러분의 프리랜싱 비즈니스를 경영할 준비가 되셨나요?


이 글과 관련된 위시켓의 인기글

 ▶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인 피드백 받는법 4가지

▶ 프리랜서를 위한 프로젝트 지원서 작성가이드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팁wishketwishket.com개발 프리랜서 팁디자인 프리랜서 팁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경영프리랜서 조언프리랜싱 사업 운영프리랜싱 사업 전략프리랜싱 커리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