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개발 외주를 맡기기 전 알아야 할 IT 아웃소싱 장단점 5가지

2022.09.05

|

2383
기업이 개발 외주를 맡기기 전 알아야 할 IT 아웃소싱 장단점 5가지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IT 아웃소싱'을 통한 기업 격차를 줄이는 방법

IT 인프라는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과 동일한 전문가, 자산, 그리고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접근성이나 투자할 자본의 부족 등으로 인해 일부 조직은 IT 인프라를 구축하지 못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때문에 기업들은 ‘IT 아웃소싱’을 통해 이러한 격차를 줄이려고 합니다. 아웃소싱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분야에 관계없이 여러 서비스와 전문가를 인프라에 통합할 수 있게 해주죠. 가상화, BDR, 클라우드 네트워크 등과 같은 필수 요소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기업이 훈련된 IT 전문가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아웃소싱은 분야를 막론하고 매우 흥미로운 전망을 지니고 있습니다. 기업의 효율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가치 있는 IT 서비스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IT 서비스로 인해 기업들은 현대의 최신 기술을 유지하면서 데이터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T 아웃소싱은 장점과 단점을 모두 지니고 있습니다. 기업이 장기적인 결정을 내릴 때, IT 아웃소싱 사용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IT 아웃소싱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글에서는 정보에 입각한 IT 아웃소싱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아웃소싱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점검하고, IT 아웃소싱의 장단점 총 10개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웃소싱 맡기기 전 체크하기

IT 아웃소싱 체크리스트 확인하기

IT 아웃소싱, 즉 제삼자의 도움이 필요한지 내부의 인력만으로 진행해야 하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아래 7가지 사항들을 먼저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사내 효율성 감소: 프로젝트 진행이 더디고, 고객 문의가 해결되지 않으며, 다운타임 시간이 더 길다.

– 보안 이슈: 보안 이슈가 더 빈번히 발생하고 해결되지 않는다. 광범위한 다운타임으로 이어지는 동일한 사이버 보안 문제에 직면한다.

– 수익 피해: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 수익에 피해를 입는다.

– 인력 불충분: 모든 문제를 다룰 수 있는 IT 직원이 충분하지 않고, 전문가들은 작은 문제들을 처리하고 있다.

– CS 문제: CS 및 고객 지원 부서가 문제를 충분히 빠르게 해결하지 않고 있거나 아예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 사이버 보안: 회사 성과를 저해하는 새로운 사이버 보안 인프라에 투자할 재정 자원이 없다.

– 높은 비용의 온보딩: 새로운 직원을 온보딩(onboarding)하는 것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비용이 높다.

만일 위의 7가지 사항이 친숙하게 느껴진다면, IT 인프라가 위험하다는 신호입니다. 필요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 자본이 부족하다면 IT 아웃소싱을 맡겨보는 것도 괜찮을 것입니다.

IT 아웃소싱의 장점

IT 아웃소싱 장점 알아보기

1. 필수 기능 확보

아웃소싱 개발자나 업체는 데이터 저장 또는 보안 모니터링과 같은 필수 서비스에 대한 여러 선택지나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상화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싶지만 그럴 자본이 부족하다면, 아웃소싱을 통해 이러한 서비스를 인프라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2. 직원 확장

특히 IT 분야에서 새로운 직원을 영입하는 것은 주로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문제가 됩니다. 그러나 아웃소싱을 이용하면, 숙련된 IT 전문가들이 프로젝트와 중요한 업무들에 즉각적으로 합류합니다. 즉, ‘직원’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 필요에 따라서 많고 적은 인원을 자유롭게 영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끝나면 직원 수를 줄일 수 있죠. 이러한 유연성 덕분에 신규 직원을 고용하고 훈련하기 위한 온보딩 기간 없이도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전례 없는 제어가 가능합니다.

3. 향상된 보안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데이터 감시, 보호 및 백업과 같은 추가 보안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공급자들은 비정상적 네트워크 활동을 감시하고 플래그를 지정하며, 안티바이러스와 같은 필수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를 유지하고 사이버 보안을 위한 좋은 방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업들이 사이버 보안 인프라에 투자할 자본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커버리지에 위험한 격차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익으로 이어집니다. 커버리지에 격차가 크게 벌어지면 잠재적인 침입으로 이어져서 다운타임을 발생시키고 다른 많은 문제들을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4. 비용 절감

위에서 언급했듯 비용 절감은 IT 아웃소싱의 일반적인 장점 중 하나입니다. 기업이 장기적인 직원을 교육하거나 훈련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필요한 자본이 적게 들어가기 때문이죠.

또한 MSP는 가상화된 서비스나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통해 IT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지만 기업은 자체 인프라를 구축해야 합니다. IT 아웃소싱은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보안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간접적 장점들과 함께 기업의 수익을 향상시키고 IT 기업과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5. 우선순위 개선

기업이 아웃소싱을 의뢰한다는 것이 IT 인력이나 기반 자체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때때로 아웃소싱은 조직의 약한 영역을 수정하거나 더 큰 프로젝트를 서포트하기 위해 수행되기도 합니다. 아웃소싱을 통해 다른 직원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 코어 비즈니스에 집중하고 목표에 우선순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CS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IT아웃소싱을 의뢰할 때, 팀은 사이버 보안 감시, 네트워크 개선, 새로운 인프라 설치 등과 같은 대규모 작업을 더 우선할 수 있습니다.

IT 아웃소싱의 단점

IT 아웃소싱에는 물론 좋은 장점들이 많이 있지만, IT 아웃소싱을 하려고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몇 가지 단점들도 존재합니다.

IT 아웃소싱 단점 알아보기

1. 통제력 약화

아웃소싱에 대한 투자를 저해하는 요인 중 하나는 바로 통제력 약화입니다. 타사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기업은 핵심 서비스를 다른 직원에게 위탁하게 됩니다. 본사가 아닌 다른 비즈니스 기업이 보안이나 중요한 요소들을 관리함에 불편을 느낄 수 있고, 아웃소싱 업체가 기업과 동일한 기준으로 업무를 관리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2. 품질 저하

아웃소싱의 주체와 장소에 따라 품질 또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아웃소싱 업체는 숙련된 직원이 있는 건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한편, 다른 업체는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비적격 인력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공급자와 아웃소싱 대상 업무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3. 의사소통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의사소통이 공급 업체에 따라 심각한 장애를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아웃소싱 된 응답이 느릴수록 서비스들이 더 많은 영향을 받기에, 문의와 소통 사이에 오랜 기간이 생기는 것은 문제가 된다. 예를 들자면, 보안 문제를 처리하고 있을 경우 빠른 의사소통은 필수이다. 만일 이럴 때 제3자에게 사이버 보안 서비스를 아웃소싱 해 놓았다면, 통신 실패는 비즈니스 효율성이 크게 저하되고 다운타임 같은 다른 문제가 확장되는 결과를 야기할 것이다.

4. 보안 위험

보안이 개선되면 동시에 잠재적 위험에도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 데이터의 일부 또는 전체를 처리하기 위해 아웃소싱 업체에게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업체가 기업과 동일한 안전 기준을 갖지 않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위험에 처한다면 정보는 손실될 확률이 큽니다. 보통은 업체가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지만, 모든 업체들이 그렇지는 않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BDR을 위해 데이터 센터를 이용하는 경우 데이터 센터가 다운타임이나 사이버 보안 문제로 데이터를 잃는 경우, 오히려 위험은 줄어들지 않고 증가했습니다.

5. 사기(morale)

아웃소싱은 그 범위에 따라 직원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사이버 보안과 IT 인프라와 같은 중요한 서비스의 종사자라면, 누구도 자신의 고용이 위태롭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규모에 따라 직원의 사기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고용에 회의감을 느끼거나 낙담한 직원은 일을 덜하거나 환경에 불만을 느끼게 되고, 이는 품질 저하는 물론 경우에 따른 이직까지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정리

IT 아웃소싱 장단점 정리

위에서 보셨던 것처럼 IT 아웃소싱에는 다양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각 비즈니스는 각각 고유의 요구사항, 수요, 필요가 있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한 모든 요소들이 동일하게 적용되진 않을 겁니다. IT 아웃소싱과 관련된 위험을 이해하는 것은, 어떤 것을 아웃소싱할 것인지 결정할 때 중요합니다. 바르게 계획된 아웃소싱은 수많은 이점을 제공하며, 기업 효율성과 이익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성공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면, IT 아웃소싱에는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 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IT 아웃소싱 단점IT 아웃소싱 장단점IT 아웃소싱 장점IT 아웃소싱 후기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