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행아웃'을 비지니스 툴로 이용하기

2013.05.29

|

1014

  구글 행아웃을 비즈니스툴로 이용하기     google-hangout-for-work-at-home-or-office     위시켓 팀에서는 구글 행아웃을 적극 이용하고 있다.  2012년 초 사무실이 없었던 팀원들은 특정 공간에 모여서 일을 하기 보다는 각자 자신이 원하는 공간에서 일을 했었다. 카페나 도서관에서 모여서 일을 할 때도 있었고, 각자 집에서 일을 할 때도 있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알아보던 중 구글 행아웃을 알게 되었다. 얼굴 안보고 일을 하기 힘들 것이라던 주변 우려와는 달리, 구글 행아웃을 통해 팀원들은 같이 일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몇 주간 구글 행아웃을 통해 일해던 결과, 서로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서 일을 할 때만큼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진 못했지만, 가십거리로 소모했던 시간들을 줄일 수 있었고, 각자 원하는 공간에서 일을 하다 보니 일의 효율성도 증대 될 수 있었던 장점이 있었다.   사무실이 생기면서, 예전 처럼 행아웃을 많이 이용하지 않지만,  구글 행아웃은 팀 전체에 유용한 툴로 자리를 잡았고 사무실 외부에서 일을 해야 하는 경우나 해외 클라이언트와 소통을 해야할 일이 생겼을 때, 행아웃을 종종 사용하고 있다. 구글 행아웃은 프리랜서들이나 소규모 조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툴이고, ‘스카이프’ 같은 유사 화상 채팅 서비스들보다 훨씬 유용하다. 아래에는 구글 행아웃이 프리랜서의 업무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google-hangout-bands-HEARSOME

구글 행아웃은 무엇인가?

구글 행아웃은 10명까지 동시에 얼굴을 보며 회의를 할 수 있는 무료 툴이다. 얼마 전 화상 채팅 서비스이던 ‘구글 행아웃’이 모바일 메신저와 통합되어서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다. 스카이프 같은 기존의 원격화상회의 프로그램은 대부분 데스크탑 프로그램의 방식으로 구동되는데 반해, 구글 행아웃은 웹브라우져 상에서 구동된다. 간단한 플러그인을 설치 한 후에 이용할 수 있으며, 윈도우, 맥, 리눅스 모두 지원이 된다.

행아웃의 장점 

초대할 사람을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사람과 1:1로 대화할 수도 있고,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개된 채팅방을 만들 수도 있다

모두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다른 화상채팅 프로그램과 달리 채팅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의 화면을 썸네일 형태로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말하고 있는 사람이 메인스크린에 보여지게 되는데, 메인 스크린에서 보고 싶은 사람을 직접 선택할 수도 있다.

안정적인 서버 환경.

행아웃은 구글 자체 서버에 의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음성적인 부분에서도 스카이프 보이스챗 보다 더 좋은 음질을 제공한다.

화질 선택 

만약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다고 판단 될 때, 구글에서 제공하는 slow, super-slow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slow 옵션에서도 화질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사이드 바 채팅

화상 채팅 서비스라고 해서 텍스트를 통한 채팅을 이용할 수 없는 건 아니다.  화상대화로 의미 전달이 충분히 되지 않거나, 대화 주제에서 벗어난 질문을 해야하는 경우에, 사이드 바에 존재하는 텍스트 채팅으로 이용할 수 있다.

화면 공유.

화면을 통해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같이 보며 이야기 해야 할 자료가 필요한 경우에 당신의 얼굴을 보여주는 대신 화면을 공유할 수 있다.

유투브와의 연동

행아웃을 이용하여 유튜브에 라이브tv 채널을 생성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행아웃이 끝나면, 개인비디오나 공유비디오 형태로 유튜브에 공유할 수 있다.

전화 참여

행아웃에서는 현재 컴퓨터 앞에 앉아 있지 않은, 책상과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을 회의에 참여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전 세계 어디에 있는 사람이던, 행아웃을 통해서 그들의 전화기로 직접 전화를 걸 수 있다.

구글 효과

행아웃에서는 트럼펫 소리, 박수 소리, 드럼 소리 같은 재미있는 소리들을 추가할 수 있다.  또한, 모자, 가면, 안경 같은 비쥬얼적인 이미지들도 삽입이 가능한데, 자다 깨서 머리가 떡져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123       프리랜서들은 어떻게 행아웃을 이용할 것인가? 위시켓의 많은 프리랜서들이 클라이언트와 만나는데 행아웃을 이용하고 있다.  행아웃은 실제로 얼굴을 보기 힘든 클라이언트와 텍스트 만으로는 생길 수 없는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직접 얼굴을 맞대고 이루어 지던 계약, 프로젝트 업데이트, 업무 관련 커뮤니케이션들을 행아웃에서 대체할 수도있다.

지리적 한계 극복

행아웃은 실제로 얼굴을 맞대기 힘든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한 툴이다. 행아웃을 통해서 단순 텍스트를 통한 채팅이나 이메일로는 생길 수 없는 신뢰감을 형성할 수도 있고, 직접 얼굴을 맞대고 이루어 지던 계약, 프로젝트 업데이트 보고, 업무 관련 커뮤니케이션들을 대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이동 시간과 비용을 절약 하고, 일의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비디오캐스팅

팟캐스트나 개인 홍보용 비디오를 촬영하고 배포할 간단한 방법으로 행아웃을 이용할 수 있다.  행아웃을 통하여 간단한 영상을 촬영하고 유투브의 채널을 통해서 손 쉽게 배포할 수 있다.

프로젝트 협업

만약 당신이 다른 프리랜서들과 팀을 구성하여 일을 하게 된다면, 구글 행아웃과 구글드라이브는 사람들과 협업을 하는데 있어 이상적인 업무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휴식

가족, 친구들과 멀리 떨어져 산다면, 행아웃은 당신이 원할 때 보고싶은 사람과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googlehangoutwishket구글 행아웃위시켓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