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흔한 APP UX/UI 오류를 방지하는 방법

2022.12.19

|

1313
가장 흔한 APP UX/UI 오류를 방지하는 방법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 보세요📝



소프트웨어 시장은 계속해서 새로운 모바일 및 웹 앱이 출시되면서 시장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중심의 가시적이고, 가능한 한 자신만의 유저 경험(UX)을 확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앱이 두각을 나타내려면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몇 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결정적이고 심도 있는 UX/UI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UX/UI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모바일 앱 또는 웹 앱을 설계할 때 따라야 할 특별한 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는 UI/UX 실수를 초래할 수 있다.

글꼴(폰트)이 너무 많다.

일관성은 원활한 사용자 흐름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글꼴, 텍스트 크기 및 머리글 등과 같은 측면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기본적입니다.

모바일 앱 업계의 인기를 바탕으로 Open Sans, Montserrat, Roboto, Helvetica 등의 Sans Serif 글꼴이 있습니다. Sans Serif 글꼴들은 항상 무난한 선택이지만,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폰트들을 고수하고 싶지 않다면 유저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글꼴은 타이틀용 글꼴과 본문용 글꼴로 구분되므로 두 개 또는 세 개 이상의 글꼴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UX 폰트를 조절하는 방법



액세스 가능한 네비게이션에 텍스트 사용하기

UX의 일반적인 실수는 사물을 명백하게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콘 라벨링이 많은 경우 오류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은 다른 앱에서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 앱에서 ‘즐겨찾기’를 정의하거나 교육 프로젝트에서 ‘등급’을 정의할 수 있는 별 아이콘이 있습니다.

UX 네비게이션 텍스트 활용 방법



색상과 이미지, 자주 있는 UX 오류

항상 대비를 추구하다

콘트라스트(대비)는 중요합니다. 이게 무슨 뜻일까요?

콘트라스트는 지금까지 재미있는 토픽이 되어 본 적이 없지만 디자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충분히 주의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레이아웃 요소(예: 단추, 텍스트 또는 섹션)를 보거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색맹인 사람은 음영이 맞지 않으면 앱을 제대로 탐색할 수 없습니다.

규칙과 접근성을 어떻게 따라갈 것인가? 이번 글에서는 몇 가지 툴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색상과 관련된 UX 오류



이미지 때문에 앱이 무거워질 수 있습니다.

모바일 또는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눈길을 끄는 솔루션은 이미지 또는 일러스트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쾌적한 레이아웃으로 이어질 수 있고 사용자의 주의를 유도할 수 있지만, 너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무거우면 앱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측면 외에도 앱에 이미지를 채우거나 여러 애니메이션을 삽입하는 것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미지로 인한 UX 오류 해결 방법



참신함과 습관

사람은 습관의 동물이기 때문에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앱에 관해서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여러 항목들을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의 일반적인 레이아웃을 생각할 때 페이지 하단에 있는 바닥글을 생각합니다. 바닥글에는 보통 홈 버튼, 검색, 프로필 및 일부 유형의 위시리스트 또는 즐겨찾기가 포함됩니다. 이 특성은 거의 모든 모바일 앱에서 볼 수 있으며, 위치를 변경하면 혼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일부 UX/UI에서의 실수는 불가피하지만 사용자 중심의 앱의 UX/UI를 유지하는 것은 항상 좋은 생각입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여 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APP UXuxUX APPUX 디자인UX 디자인 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