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를 위한 건강한 식습관 TIP

2015.08.20

|

549

20150820_wishket_FG_b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오늘은 가볍지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주제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식습관’에 관한 내용인데요. 여러분은 살면서 ‘먹는 일’에 얼마나 신경을 쓰고 계신가요? 바쁜 업무를 소화해내기 위해 식사를 제대로 하는 것은 뒷전인 프리랜서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일해서 번 돈은 병원비로 다 나간다’는 말도 있지요.
사실 프리랜서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1명이 점심시간도 없이 일을 한다고 하네요. 그나마 점심시간이 있는 사람도 45분 정도 안에 식사를 해결한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려면, 가장 먼저 식습관이 건강해야 하지요. 따라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져줄 올바른 식습관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1. 식사 빈도

Frequency
하루 세 끼는 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쁜 프리랜서들은 책상에서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간식으로 끼니를 떼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간식은 걸러도 식사는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요.
아침은 꼭 먹어야 합니다. 가볍게 먹더라도 꼭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지요. 아침을 먹느냐 안 먹느냐는 그 날의 신진대사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영어로 아침식사는 ‘Breakfast’입니다. ‘공복상태(fast)’를 ‘깬다(break)’는 뜻이지요. 밤부터 계속해서 이어지던 공복상태를 깨고, 몸에 시동을 걸려면 아침식사를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합니다. 뇌 활동에 필수적인 포도당은 식사 후 12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소모되는데, 아침을 거르면 전날 식사에서 얻은 영양분만으로 뇌가 활동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져 온종일 피곤함을 느끼고 업무효율도 떨어진다고 하네요.

2. 식사 장소

Location
밥 먹을 때만큼은 책상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책상에서 밥을 먹게 되면 먹는 데에 집중할 수가 없기 때문이지요. 일과 생활이 분리되지 않는 것이지요. 책상에 컴퓨터, 서류, 파일, 전화 등이 널브러져 있는데 마음 놓고 밥을 먹을 수 없습니다. 또한 애리조나 대학의 찰스 게르바(Charles Gerba)박사는 책상 위에 있는 박테리아 수가 화장실 변기에 있는 수보다 400배가 많다고 얘기합니다.
또한 바쁘다고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소화기간에 부담을 주게 되어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식사 시간을 꼭 정해놓고 식사하는 데에만 집중하고 여유를 즐기세요. 바람도 쐬고, 식사 후에는 가볍게 산책을 하는 것도 좋겠지요. 이렇게 식습관을 조금 바꾸는 것만으로도 오후의 몸 상태가 눈에 띄게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20150820_wishket_FG_image1

건강한 식단

– 기초 3대 영양소를 챙기자

Cover Your Bases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골고루 필요합니다. 매일매일 꾸준히,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영양소 피라미드를 확인해서 여러 종류의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균형 잡힌 방식으로 영양소를 섭취하냐는 것이 문제입니다. 직접 요리하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프리랜서는 그럴 여유를 갖기가 힘들지요. 그래서 기초 영양소 ‘쉽게’ 섭취하는 비법을 준비해봤습니다.

1. 단백질 쉽게 섭취하기

Easy Proteins
곡류가 주식인 한국인은 단백질 섭취량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단백질은 몸을 구성하는 근원 물질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지요. 하루 권장 섭취량은 체중 1kg당 0.8~1.2g씩 먹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몸무게가 60kg이라면 60g정도를 섭취해야 하는 것이지요.
단백질 섭취에는 닭고기가 최고입니다. (물론 튀긴 건 지방이 너무 많으니 곤란하겠지요.)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도 좋습니다. 단백질과 섬유질, 포화지방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아몬드는 한 번에 많이 먹으면 좋지 않으니, 대량으로 구매하시는 경우에는 미리 지퍼백을 활용하여 적은 양으로 나눠두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콩이나 스트링 치즈, 참치캔, 삶은 달걀도 단백질 섭취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2. 탄수화물 쉽게 섭취하기

Easy Carbs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쌀, 보리, 밀 등은 모두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습니 다. 그렇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은 쉽습니다.  중요한 것은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섬유질은 혈당을 떨어뜨리고 고지혈증과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요. 통밀빵이나 통곡물 크래커, 현미밥, 콩 등을 섭취하면 탄수화물과 섬유질을 동시에 챙길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쉽게 섭취하기

Easy Produce
비타민 섭취에는 야채를 먹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지요. 당근, 토마토, 오이, 완두콩 등 어떤 채소든 좋습니다. 요즘에는 슈퍼나 편의점에서도 먹기 좋게끔 다듬어서 과일과 야채를 팔고 있어서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미리 야채를 준비해서 가볍게 드레싱을 뿌려 샐러드를 먹는 것도 좋겠지요.

보다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식습관을 갖춘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활기차고 피로도 덜 느낍니다. 두뇌회전도 빨라지는 등 눈에 띄게 몸 상태가 달라지지요.
올바른 식습관으로 일과 건강 모두 챙기는 현명한 프리랜서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http://workawesome.com/office-life/healthy-eating/)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프리랜서 건강it프리랜서 건강관리it프리랜서 식습관wishketwishket.com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프리랜서 건강프리랜서 건강 팁프리랜서 건강관리프리랜서 식습관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