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태스킹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목표 달성하는 방법

2015.10.02

|

797

20151002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들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멀티태스킹을 해야 하는 작업 환경에서 목표 세우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여러분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 효율적인 결과를 얻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수많은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한 업무에서 다른 업무로 넘어갈 때 상당한 집중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시간이 많이 소비되기 때문에 멀티태스킹을 해야 하는 작업 환경에서 목표 세우기란 매우 어렵지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는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준비했습니다.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1. 작업 과정을 모니터링하기

Do Monitor 
여러분의 시간과 에너지를 적절히 분배하기 위해서 반드시 목표를 위한 과정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현재 작업의 진척상황을 확실히 아는 것은 곧 남은 작업량이 얼마나 되며,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분배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척도가 되기 때문이지요. 업무가 얼마나 남았는지 확실히 감이 잡히면 목표 달성의 ‘동기부여’가 되는 것도 분명한 이점입니다.
주기적으로 잠깐씩 시간을 내어 작업 과정을 체크하세요. 시간을 조금 내서 작업의 전반을 살펴보는 것으로 얻는 긍정적인 효과는 상당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여러분은 스스로의 생산성을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세울 목표와 각 과정에 분배할 시간을 좀 더 현명하게 계획 할 수 있게 됩니다.

2. 우선순위를 정하기

Put Priorities
마감 시간과 잔여 업무량을 모두 고려하지 않으면, 목표를 세우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마감기한이 너무 촉박하거나 잔여 업무량이 과중하다면, 마감 시간을 놓치거나 업무량을 다 채우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때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그리 큰 도움이 되질 않지요. 도리어 다른 목표들도 영향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 위험합니다. 생산적으로 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멀티태스킹 환경에선 최악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지요.
무작정 잡히는 일을 하기보다는, 중요한 일과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일을 구분하세요. 너무도 당연한 말이지만, 중요한 일들을 먼저 끝마치고 난 후 남는 시간에 나머지 일을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3시간 내에 끝내기로 결정한 중요한 업무를 2시간만에 마무리했다면, 남은 1시간에 부차적인 일들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시간과 에너지 활용을 할 수 있고,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비상사태를 대비하기

Set Contingencies
여러분이 목표를 달성하기 힘들 것 같은 상황이나 업무 진행 중 문제가 생긴 상황 등에 미리 대비하여 규칙을 정해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대책은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기’와 같이 단순한 것에서 아주 복잡한 것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업무에 문제가 생겼을 때를 대비해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비상시 대책을 마련하세요. 만약 비상 대책 없이 업무 도중 난관에 봉착한다면, 여러분은 그 즉시 대처 방법을 생각해내거나 새로 계획을 짜야 할 것 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임기응변식의 대처는 여러분의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습니다. 일의 효율과 생산성 유지를 위해 비상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4. 업무 진행 방식을 개선하기

Make Improvement
모든 일에는 더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여러분의 능력이 향상되기도 하고 또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기도 하기 때문이죠. 이런 능력이나 기술력 혹은 경험에서 찾아낸 노하우 등으로 시간을 되도록 적게 소비하며 더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세요. 여러분이 매달 처리해오던 업무량 보다 더 많거나 더 다양한 것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욕심을 내어 업무량을 과하게 늘려서 오히려 생산성을 해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5. 모든 목표에 ‘끝’을 설정하기

Have an End
업무에 마감시간이나 종료지점이 없다면 목표는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멀티태스킹을 할 때, 여러분은 각각의 업무가 언제까지 마무리 되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여러분의 작업이 특정 기간 동안 반복적인 일을 계속 수행해야 하는 ‘끝이 없는 작업’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여전히 매일, 매주, 매년해 도달해야 하는 목표에는 끝이 필요합니다. 목표는 여러분에게 주어진 일을 얼마나 오래 진행해야 할지, 앞으로 남은 업무량은 얼마나 되는지 알려줍니다.
만일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기 막막하다면, 업무 진행에 있어서 중요한 단계들을 떠올려보세요. 아무리 길고 반복적인 업무라도 ‘보고서 제출’, ‘클라이언트와의 계약’등의 중요 단계들이 존재합니다. 이 단계들을 목표로 해서 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어떻게 여러분의 목표와 업무진행을 개선할 수 있을지 따져본다면, 어느 순간 끝이 없을 것만 같던 업무도 끝나 있을 것입니다.
‘끝’을 확실히 하지 않고서는 목표를 세울 수 없으며, 여러분이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하는 일이 ‘업무’가 될 것인지 ‘허드렛일’이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온전히 목표가 있는지 없는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목표에 마감 기간과 종료 시점이 존재한다면, 작업의 방향성을 정하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모든 멀티태스킹은 ‘끝’이 있어야 노력할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끝’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작업을 수행하는데 큰 동기부여가 된다는 점도 물론 큰 이점이지요.

여러분은 멀티태스킹 할 때 항상 목표를 설정했나요? 어떤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목표를 세웠나요? 오늘 살펴본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목표달성하기 위한 가이드 라인을 통해 여러분 각자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어, 앞으로 업무에서 불필요한 초과근무는 더 이상 없기를 바랍니다.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 프리랜서 여러분의 효율성과 생산성의 향상을 위한 유용한 팁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 위시켓IT 프리랜서 가이드it 프리랜서 팁wishketwishket.com개발프리랜서 팁디자인프리랜서 팁멀티태스킹 방법위시켓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프리랜서 멀티태스킹프리랜서 위시켓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