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프리랜서의 비즈니스용 이름 짓는 방법 5가지

2015.01.20

|

1447

[위시켓 / 프리랜서 가이드]

800-400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처음 만난 누군가가 특이하고 재미있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면, 기억에 더 오래 남고 친근함마저 느껴지는 경험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프리랜싱 사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클라이언트는 가장 먼저 여러분의 이름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비즈니스용 이름이 따로 존재한다면,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의 이름을 기억하지 않을 것입니다. 화려한 자기 소개나 포트폴리오보다 비즈니스용 이름을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이지요. 눈에 띄는 비즈니스용 이름을 갖고 있다면 클라이언트의 눈길을 끌 수 있고, 운이 좋다면 더불어 여러분의 이름을 기억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컨텐츠를 작성한 필자의 이름은 ‘김소연’입니다. 제가 디자이너라고 가정해본다면, 클라이언트가 저를 기억하기 위해서는 ‘김소연’이라는 이름을 떠올려야 하겠지요. 만약 제가 ‘디자인팩토리’ 라는 디자이너로서의 비즈니스용 이름을 가지고 있다면, 클라이언트가 굳이 제 이름을 기억할 필요없이 ‘디자인팩토리’를 기억하겠지요. 제가 디자이너라는 것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더 큰 그림을 그려볼까요? 현재는 개인이나 소수의 팀으로 이루어진 프리랜서이지만, 미래에 큰 회사로 발전하는 상황도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고용하게 될 수도 있고 현재 하고 있는 분야 이외에 더 많은 분야를 다루게 될 수도 있지요. 더 나아가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을 더 프로페셔널하게 보일 수 있게 하는 이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고려해서 이름을 짓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 에서는 비즈니스용 이름 짓는 법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단순하고 직관적인 이름이 기억하기 쉽다.

이름만 보고도 여러분의 회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Twitter는 새소리를 연상시키는 ‘트윗(Twttr)’이라는 단어에서 탄생된 것인데요. 수많은 새가 같은 정보를 공유하고 반응하는 것을 떠올려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2. 3음절을 넘는 이름은 한번 더 생각해보자

3음절을 넘지 않는 이름이 발음하기에 편합니다. 발음하기 편한 이름이 당연히 기억하기도 좋겠지요. 페이스북, 유투브나 구글같은 유명한 회사들의 이름이 발음하기 쉬운 것도 우연의 일치는 아닐 것 같습니다. 저희 ‘위시켓’의 이름을 지을 때도 이 원칙을 고려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Wishket은 ‘Wish’와 ‘Market’을 합친 단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3. 여러 단어를 조합할 때는 꼭 주의하자

무작위로 생각나는 단어를 붙여서 만드는 것은 의외로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어의 의미가 잘 전달될 수 있을지 꼭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영어 단어를 조합해서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현지인이 들었을 때 이상하게 느끼지 않을지 고려해봐야 합니다.
 

 4. 다른 회사와 비슷한 이름은 피하자

비슷한 이름이 이미 존재한다면 여러분의 회사 정체성을 세우는데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겠지요. 회사 이름을 정할 땐, 꼭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해보고 겹치지 않는 것으로 정하시길 바랍니다.
 

 5. 10,000개의 단어를 채울 때까지 끄적여보자

150120_wishket_blog_under

독창적인 회사 이름을 짓기 어려운 일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회사 이름을 지어주는 회사’가 넘쳐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지요. 여러분의 회사와 관련된 단어나 그림을 그려보세요. 10,000개의 단어를 채울 때까지 무언가를 끊임없이 적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인드맵을 그려보거나 브레인 스토밍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지요.
 
 
 
여러분은 어떤 이름표를 달고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지고 있나요?
이 기회에 여러분을 어필할 수 있는 매력적인 비즈니스용 이름을 지어보는건 어떨까요?


 
 


 
 

 
 
 
* 본문 내용은 https://medium.com/@julien/how-to-name-your-company-a1a5f64cce38/ 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IT 프리랜서 가이드IT 프리랜서 이름wishketwishket.com개발 의뢰개발 프리랜서개발자 프리랜서디자인 의뢰디자인 프리랜서비즈니스용 이름 짓기앱 개발 프리랜서웹 개발 프리랜서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웹사이트클라이언트 파트너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자료프리랜서 정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