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와 정규직의 균형을 맞추는 7가지 팁

2021.12.23

|

1094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혹은 당신의 왕국을 건설하려다 파산하지 않는 방법

항상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최근 들어 제가 읽고 들리는 건 프리랜서에 대해서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풀 타임 프리랜서를 할 수 있는 사치를 누리지 못하는 반면, 저를 포함한 많은 전문가들은 이미 발을 담그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만약 당신이 정말 훌륭하고 바깥 경험을 해본다면, 제 말은, 실제로 바깥에 내보낸다면, 회의, 게스트 블로그 게시물, 팟캐스트, 본인의 웹사이트 등 당신은 곧 일에 묻기히 시작할 것입니다. 믿으세요, 저도 경험했습니다.

야망 있는 작은 원숭이인 당신은 동시에 주인이자 노예가 되고 또 그 균형을 맞추려 필사적으로 애쓸 것입니다. 저는 오늘 프리랜서와 정규직의 균형을 맞추는 7가지 팁으로 당신을 혼란에서 벗어나도록 하겠습니다.

1. 생산성 트래킹과 보틀넥 제거

생산성 트래킹은 프리랜서와 정규직의 균형을 맞추려 할 때 이용하기 가장 좋은 친구입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많은 팁이 있기 때문에, 너무 깊이 들어가지는 않겠습니다.

대신 제가 집중하고 싶은 것은 그의 이유입니다. 생산성을 트래킹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특히 프리랜서에게는 시간이 돈이 됩니다.

저는 프리랜서로 가기 위한 단계를 밟은 당신이 휴식 시간으로 생산성이 보장되는 역할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생산적으로 일하고 40시간이 아니라 30시간 안에 일을 마친다면 더 일하지 않고, 남은 시간을 쉬는 시간으로 보상을 받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만약 당신이 더 많은 일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일을 하는 것으로 생산성이 보상되는 역할에 있다면 다른 일을 찾아보세요.

생산성을 트래킹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몇 가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프리랜서 게임의 성패를 좌우할 것입니다.

– 생산성이 가장 높은 때는 언제인가 (하루 중 시간, 주 중)

– 여러 작업, 프로젝트 및 클라이언트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가

– 당신의 보틀넥은 어디에 있는가?

이 세 가지를 이해하는 것은 당신의 일정을 급상승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보틀넥을 발견하면 협력자와 파트너십의 기회를 감별해낼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프로젝트 이행 시 발생할 마찰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Rize라는 앱을 사용하는데, 이 앱에는 제 모든 약속과 프로젝트, 자기개발, 성장, 그리고 글쓰기에 대한 여러 카테고리를 설정해 놓았습니다.

프리랜서 생산성 트래킹과 보틀넥 제거

2. 확장을 위해 아웃소싱하고 파트너십 구축

프리랜싱은 어렵습니다.

많은 학습과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한 번에 여러 작업과 역할을 수행해내야 합니다.

고객 유치 과정을 예로 들어, 너무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지속적인 고객 스트림을 구축하기 위해 제가 한 일을 공유하겠습니다.

– 두 개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즉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저의 존재감을 키웠습니다.

– 웹 사이트 제작, 즉 웹 개발과 SEO

– 피칭, 데크 준비, 연설과 같은 컨퍼런스에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모두 훌륭하고 댄디하지만, 이는 단지 프론트엔드이거나 다른 것 사람들이 보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회계, 시간 관리, 프로젝트 스코프, 서비스와 요금 및 시장 조사, 프로젝트 관리, 커뮤니케이션, 소기업 설립(예, 법적 부분) 그리고 행정도 포함됩니다.

여기서 몇 가지는 제가 직접 경험해 본 것들입니다.

제게 어떤 것들은 단순하게 다가오지만, 다른 것들은 솔직히 꽤 골칫거리로 느껴집니다.

자, 여기서 팁은 당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이 당신과 맞는지를 알아보고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다른 것들은 다 아웃소싱 하세요.

또 다른 예를 들어, 프로젝트를 트래킹하기 시작해보았는데, 당신이 시간당이 아니라 프로젝트 건당 지급되는 프로젝트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당신이 이중 앞으로 몇 달 동안간의 프로젝트 몇 가지는 협상을 했지만, 이미 그 시간에 다른 무언가를 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상황에선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코치: 그 분야의 신인들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할 부분을 코치와 멘토링하여 그들에게 경력(물론 임금은 주고!)과 업계 진출의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그렇게 고객 유치, 마케팅 그리고 자기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더 많아집니다. 단, 오류 검사, 코칭, 멘토링을 위한 시간도 따로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파트너: 당신의 작업량을 나눌 다른 프리랜서를 고용합니다.

이 선택은 멘토링이나 코칭이 따로 필요 없이 잠깐의 인터뷰만하면 됩니다. 당신의 작업 예약이 초과되었을 때는 간편하게 개인 프리랜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를 추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회에 불이익을 당하기 때문에 그러한 사람들에게 고객을 추천하는 것은 말 그대로 신의 일을 하는 것임을 명심하세요.

하지만 이 섹션을 마치기 전에, 정말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세 번째 옵션

– 아웃소싱: 흔히 간과되는 범위에서 도움을 받으세요(예: 관리 또는 가사일)

코로나19의 시작 이후, 조사에서는 여성들이 훨씬 더 많은 무보수의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솔직히, 이 글을 읽고 있을지도 모르는 여성분들, 도움을 받으세요.

집안의 허드렛일을 돕는 것이든, VA를 고용하는 것이든, 제발 도움을 받으세요.

만약 독자 분이 엄마이거나, 대부분의 집안일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 놓여있다면, 또는 본인이 재택근무를 하고 (저처럼) 당신의 파트너께서는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결국 당신이 집안일을 하게 된다면, 도움을 받으세요!

도움을 받는 것은 전혀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풀 타임으로 일하는 프리랜서로서 그리고 마찬가지로 집안일에 대한 의무에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하는 것이 당신을 더 강한 여성으로 만들지는 않습니다.

도움을 받지 않는다면 당신은 곧 번 아웃이 되거나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망가질 것입니다. 사람이 혼자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으니, 필요하다면 반드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3. 자신을 돌보는 것을 잊지 마세요

정규직과 프리랜서를 병행하는 것은 정말 지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을 생각하세요.

샤워도 하고, 하루 중 시간을 내어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요가 동작으로 몸에 휴식을 주는 것처럼 간단하게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파트너와 저녁 데이트를 할 수 있는 일정을 따로 빼두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규칙 1과 2를 이행하지 않는 한 성장과 동시에 이를 피하기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필요하다면, 진로 코치나 심리치료사와의 시간을 예약하거나 잠시 혼자만의 휴양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과 자신의 몸 그리고 마음에 귀를 기울이세요. 어떠한 일이라도 한 순간에 당신을 대체할 수 있지만, 가정과 사랑하는 사람들은 대체될 수 없습니다. 그러니 당신이 존재하는 현재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 이 팁은 저조차도 실천하기 가장 어려우며 아직도 노력하는 중에 있습니다. 특히 재정적으로나 직업적으로 이제 막 상황이 안정적으로 되기 시작한 것처럼 느껴질 때, 휴식시간을 우선순위로 둔다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우리는 성공하기 위해 일과 직업활동을 열심히 해야 한다는 사회에 놓여있지만, 현실은 이와 거리가 멉니다. 성공은 그 안에서 느껴지는 것이고, 저는 자신의 직업, 일하는 시간, 연봉과 관련된 것에 얽매여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4. 예약이 꽉 차도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을 계속하다.

스케줄이 꽉 차도 사람들과 만나 기회에 대해 의논하세요.

매월 초에는 당신이 가진 역량과 능력을 잘 이해하고, 가족, 웰빙 그리고 정신 건강 뿐만 아니라 이 기사에서는 굳이 언급하지는 않겠지만 너무나 당연한 (예: 정규직)것을 위한 시간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매주에 하루(완전히) 쉬는 날을 갖도록 하십시오.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당신이 현재 어느 경로에 있는지, 다른 발전가능성이 있는지, 시장에서는 어떤 다른 프로젝트들이 있는지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이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없다면, 다른 누군가는 해낼 수 있습니다. 그 누군가가 동종업계에서 당신과 알고 있는 사람일 수도 있고, 동료 프리랜서 일 수도 있습니다. (방금 전 네트워크에 대해 언급한 프리랜서 목록을 기억하십시오. 이때도 그 목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추천하는 것은 오래 지속될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과 업계의 다른 사람들 사이의 격차를 매울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최근 저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역량이나 그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도 갖추지 않은 고객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제가 고객의 기대에 100% 채워줄 수 없고, 양쪽 다 아무리 노력해도 안될 것이라고 느낀 저는, 대신 이 분야에서 프로젝트를 저보다 훨씬 잘 해낼 수 있는 SEO 동료를 명단에서 추천해줄 것을 제안했습니다.

호의에 대한 보답으로, 저와 만난 사람은 그의 동료에게 소개시켜줬고, 그 사람과 전 서로의 니즈와 역량이 맞았으며 그렇게 며칠 만에 함께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신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도울 수 있도록 당신이 할 수 있을 때 다른 사람들을 도우세요. 안전 책이 그냥 생기길 기대하지 마세요. 지난 2년 동안 보여졌듯이 어떤 일이든 눈 깜짝 할 사이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스케줄이 꽉 차 있더라도 다른 사람을 돕고 좋은 관계를 만드세요.

'프리랜서'의 고객 관계

5. 당신의 작업, 한계 그리고 의지를 투명하게 공개하세요.

지나치게 작업에 대해 맹세하지 마세요.

진지하게, 하지 마세요.

함께 작업하는 사람들에게 당신의 의지에 대해 솔직하고, 정직하며 투명해지세요. 아마도 이 말을하면 안되겠지만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 모든 계약 내용과 NDAs를 엄밀히 읽어야 합니다.

특정 고객에 대해 본인이 수행할 수 있는 작업과 할 수 없는 작업 그리고 작업 기간에 대해 충분히 숙지를 한 상태로 미팅에 참석합니다. 의사를 명확히 전달하세요.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은 당신의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을 실망시키지 않고 지나친 의욕을 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정규직으로서의 성과가 다른 커리큘럼 활동으로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당신 자신이 도울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여 항상 특정 업무에 추천할 수 있는 사람들의 목록을 가지고 계세요. 당신이 욕심 많고, 그들에게 결과만 줌으로써 돈을 벌고 싶다는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그들을 돕고 싶다는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한 작업이 요구되는 프로젝트에는 참여하지 마세요. 프로젝트에 관심과 노력을 100% 다 쏟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선을 정하세요.

당신이 주 중 업무를 보지 않는 날을 메일 서명에 명시하세요. 당신이 성호하는 작업은 무엇인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작업을 단기적으로 하는지, 하루 종일 하는지, 아니면 밤새 하는지 제가 그렇습니다. 혹은 주중에는 정규직 일에 너무 몰두하고 있기 때문에 주말에 작업을 끝내는 것을 선호하는지 사람들이 알도록 하세요.

고객이 이 모든 것을 알아야 그에 따른 기대치의 기준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당신은 어떻게 지불 받기를 원하는지도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임금에 대한 것은 전혀 다른 주제라 더 깊이 얘기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사람들이 알아야 할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계약서와 명세서에도 반드시 넣어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6. 퍼스널 브랜드의 성장을 멈추지 말고 눈에 띄게 일하세요.

퍼스널 브랜드로 작업하는 일은 항상 있으며, 이는 일을 완수하는 의무와 작업의 문화입니다. 바로 사람을 만났을 때 사람을 대하는 방식이고, 직장 관계가 어떻게 발전하느냐, 자신을 어떻게 보여주느냐 입니다.

스케줄이 꽉 찼더라도, 당신이 사람들에게 보여지고, 당신이 속한 업계에서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항상 퍼스널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퍼스널브랜드 성장을 위한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조금 내성적인 성격이라면 개인 커뮤니티가 있고, 일대일 코칭과 블로그도 있습니다. 게다가 미디엄, 뉴스브레이크 혹은 보컬과 같은 다른 플랫폼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키워볼 수 있습니다.

좀 외향적이거나 모험적인 사람들은 유튜브에서 영상 튜토리얼이나 컨퍼런스 연설과 웹 세미나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기회는 무궁무진합니다.

장점은 여러 커뮤니티에 많이 참여할수록 당신이 주목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당신이 원하는 유형의 ‘사람’, 아니면 그 분야에서 당신이 연락할 수 있는 중요한 페르소나 – 다른 프리랜서, 직업적으로 당신을 추진할 수 있는 사람들, 또는 잠재 고객들을 만나게 될 수 있습니다.

7. 자신과 타협하지 마세요.

최근 링크드인에 제임스 로레인이 올린 글을 보았습니다. 글의 캡션: 자신과 타협하려 하지 마세요. 솔직히, 과거의 저는 이랬습니다.

현재의 저도 가끔은 이렇게 느껴집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프리랜서프리랜서 브랜드프리랜서 시간관리프리랜서 정규직프리랜서 파트너십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