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개발자 맞춤 클라우드 서비스, PaaS

2014.02.11

|

782

[위시켓]개발자 맞춤 클라우드 서비스, PaaS

Can-a-Web-Developer-Also-be-a-Web-Designer-1

스마트폰을 통해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클라우드’라는 말도 흔히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인터넷 기반의 컴퓨팅기술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정의는 너무나 광범위합니다. 사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여러 단계로 구분이 되며 각각의 업계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이 글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가장 신생분야인 PaaS(Platform-as-a-Service)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PaaS는 특히 개발자와 관련이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한 마디로 정의하면 개발을 위한 별도의 인프라 구축없이 필요한 개발 요소들을 웹에서 쉽게 빌려쓸 수 있게 하는 모델이죠. 그럼 지금부터 PaaS의 구체적인 특징과 업계의 정의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클라우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iaas-paas-saas(출처 :http://venturebeat.com/2011/11/14/cloud-iaas-paas-saas)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클라우드에는 여러 카테고리가 존재합니다. 클라우드는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하며 이 서비스에는 컴퓨팅, 스토리지, 개발 환경이 모두 포합됩니다. 서비스 제공자가 관리하는 영역이 어디까지냐에 따라서 카테고리가 구분이 되는 것이죠. 하부의 인프라만 제공하는 서비스가 IaaS 입니다. 따라서 상위의 플램폼이나 모든 데이터를 사용자가 직접 올릴 수 있습니다. SaaS는 가장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이죠. 원격 서버에 호스트된 모든 종류의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SaaS라고 말합니다. 오늘 중점적으로 다룰 PaaS는 이 둘의 사이에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카테고리 입니다.

2. 플랫폼 기반 서비스, PaaS

PaaS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PaaS 회사는 개발자가 어플리케이션과 웹을 개발 할 수 있는 여러 솔루션과 기능을 서비스 합니다. 특히 이미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개발자는 플랫폼에서 좀 더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것 외에도 PaaS는 개발자를 돕는 여러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PaaS는 OS 형태를 보다 쉽게, 또 자주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합니다.
    • 개발 환경에 인터넷으로 접근 할 수 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개발팀이 함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 개발 환경의 지리적인 한계를 모두 없애줍니다.
    • 다수의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기에 초기비용과 개발비용이 절감됩니다.
    • 하나의 인프라에 기반하여 개발이 진행되기에 다수의 하드웨어가 충돌하거나 호완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 개발자에게 최적화 되어있는 서비스로 개발자는 어플리케이션 로직과 개발이라는 핵심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aaS에도 단점은 존재합니다. 하나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개발 할 수 있다는 것이 양날의 검과 같기 때문이죠. PaaS는 기본적으로 어플리케이션과 플랫폼이 함께 제공됩니다. 어플리케이션이 플랫폼에 종속되어 개발되기 때문에 다른 플랫폼으로의 이동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전에 보유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다면 동일한 언어를 사용해서 프로그래밍 했더라도 일정한 개발자원이 투입되어 플랫폼에 맞도록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위의 많은 장점들 중에 여러분의 눈길을 끈 하나는 있겠죠?

4

3. PaaS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PaaS 전문 회사의 수요가 늘어난 것은 채 삼년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일부 IT업계에서는 독립된 PaaS 회사의 전망을 어둡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IaaS나 SaaS와의 차별점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언제나 합병 될 위험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IaaS, SaaS 회사들은 서비스 확장에 속도를 더하고 있습니다. PaaS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방법이고 IaaS와 SaaS는 애플리케이션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당연히 이 세 카테고리에는 중첩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IaaS와 SaaS 업체들은 원스톱 클라우드 서비스가 되기 위해 PaaS 기능을 확장하여 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최종 사용자에게는 이런 흐름이 좋지만 PaaS 업계에는 위협으로 다가 올 것이 분명합니다. 특히 IaaS와 SaaS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PaaS 시장이 마주하는 위협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PaaS의 제한적인 시장규모도 또 다른 위험요소입니다.

그러나 PaaS의 종말에 대한 지적이 부적절하다는 많은 견해 역시 존재합니다. 업계가 PaaS의 유용성에 대해 인식한지 얼마되지 않았고 신생분야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평가를 내릴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게다가 독립PaaS 회사는 클라우드 카테고리 중 가장 덜 복잡하면서 최상의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IaaS나 SaaS 회사와의 차별점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이죠. 많은 기업들이 인프라 비용을 절감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는 점도 PaaS의 주된 성장요인입니다. 가장 최근의 IDC보고서는 PaaS 시장이 2017년까지 연평균 30%이상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PaaS의 정의와 장단점 그리고 업계의 전망까지 모두 알아봤습니다.
PaaS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제 좀 감이 오시나요?
PaaS는 IaaS나 SaaS에 비해서 얼마되지 않은 시장이지만 충분한 잠재력이 있는 시장으로 보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이 정착되고 서비스의 규격화가 이루어지면 PaaS의 성장도 순풍을 탈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글과 관련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아웃소싱 시장의 변화와 프리랜서 전성시대

2014 IT 세계는 어떻게 변할까요?


위시켓이란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aaSITPaaSprogrammerSaaSwishekt.comwishket개발환경디자이너위시켓클라우드클라우드 컴퓨팅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