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서 ‘빅데이터’가 필요한 이유 3가지

#START-UP
2022.11.23

|

43
중소기업에서 '빅데이터'가 필요한 이유 3가지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 보세요📝

만일 여러분이 사업을 운영하신다면, 여러분은 ‘빅데이터 Big data’라는 용어에 대해 알고 계실 것입니다. ‘빅데이터’라는 용어는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 비즈니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문구들 중 하나입니다.

기업에서 '빅데이터'를 통한 정보 활용 방법



인터넷 이전의 시대에는 신문이나 텔레비전을 통해 광고를 할 때 판매량이나, 전환율을 측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시청했는지도 측정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은 이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이제 페이지 조회 수(PV, Page View), 순 방문자 수(UV, Unique Visitor)와 같은 지표들이 존재하고, 이로 인해 인터넷 마케팅 활동으로 인한 실질적인 전환율 등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업은 매일 수천 개의 데이터 패킷을 수집합니다. ‘빅데이터’의 의미는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보다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매일 수집되는 정보를 이해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다수의 소규모 비즈니스 소유주들은 직감과 본능에 따라 결정을 내리곤 합니다. 이 두 가지는 모두 다 존경받을 만한 개인의 능력입니다. 그런데 만일 사람들이 이메일을 많이 열어보는 요일이나, 여러분의 제품에서 고객이 가장 돈을 지불하고 싶어 할 만한 기능, 판매를 유도할 수 있는 정확한 가격대를 알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 모든 것들은 가치 있는 정보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직관에 의해 결정하지만 굳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규모에 상관없이 많은 사업체들이 ‘빅데이터’를 사용해 그들의 제품 퀄리티를 높이고, 더 관련 있는 소비자들에게 마케팅을 하고, 소비자들과 관계를 더욱더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소규모 사업체가 ‘빅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1.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중요한 정보를 추려냅니다.

'빅데이터'에서 비즈니스 정보 추려내는 법



소규모 기업의 가장 큰 도전 과제는 어떤 정보가 기업과 가장 관련이 있는지 찾아내고, 그것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저는 작게 시작하는 것이 때로는 더 유리하다고 믿습니다. 가장 좋은 출발점은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가장 관련이 있는 5~6개의 정보로 구성된 설문지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설문 결과에는 수익(매출)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ABC 웹사이트’에는 많은 남성이 웹사이트를 방문하지만 더 많은 비율의 여성이 구매자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ABC 웹사이트 행사 티켓 판매는 행사 전 2주 동안 가장 높았으며, 판매는 주로 오전 9시 혹은 저녁 6시에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이런 이벤트 비즈니스의 경우 중요한 정보는 이벤트에 가장 적합한 달과 요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티켓을 구매하는 시기가 될 것입니다.

2. 기술 요구사항 분석

중소기업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Remote DBA의 CEO인 존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동일한 양의 ‘빅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중소기업이 활용하지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

기술 요구 사항을 분석하는 동안, 데이터의 단순성과 유연성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때때로 기술은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만,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잦습니다. 마찬가지로 기업 또한 기술이나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바른 기술을 선택하는 과정에 팀을 참여시키고, 조직 전체에서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인적자원 관리부터 마케팅 캠페인의 추세 및 패턴 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도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정말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3. 비용 VS 수익 + 절감액



새로운 프로세스를 도입하는 건 그에 따른 비용을 수반하곤 합니다. 기업의 이익과 비교해서, 이 비용을 들여 신규 프로세스를 도입할 가치가 있는지 질문해야 합니다.

빅데이터 분석 프로세스를 도입하기 전, 새로운 프로세스를 도입하는데 드는 비용을 수익과 절감액을 합친 이득과 비교 분석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특정 기술은 우리에게 정보를 주고, 그 정보로 시간과 돈을 절약하거나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직관 주도적인 사고방식에서 분석 주도적인 사고방식으로 전환하려면 시간과 연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관되고 신중한 시스템이 있다면 소규모 기업이라도 이러한 전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여 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빅데이터빅데이터 활용빅데이터 활용방법스타트업 빅데이터중소기업 빅데이터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