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개발'로 인기 고공행진 중인 게임 앱 5가지

2020.08.05

|

8733

[개발 꿀팁] '유니티 개발'로 인기 고공행진 중인 게임 앱 5가지

'유니티 개발'로 고공행진 걷는 앱 5가지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오늘날 게임 시장은 얼마나 크게 성장했을까요? 작년 기준으로, 앱스토어에는 이미 903,489개의 게임이 출시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게임의 수가 이처럼 천문학적으로 증가하면서 새로운 게임 아이디어와 개발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많은 개발자들은 게임을 빠른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하면서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게임엔진을 찾고 있습니다.
​게임엔진은 개발자들이 (2D 또는 3D의) 아트워크(artwork)와 에셋(asset)을 불러오고, 이러한 에셋들을 조합해서 장면과 환경을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오디오와 조명을 추가한다거나 물리적 효과와 애니메이션을 관리, 게임 플레이의 로직(logic) 생성/ 편집/ 디버깅 등 다양한 게임 플랫폼에 맞게 콘텐츠를 최적화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하죠.
​시중에는 다양한 게임 엔진들이 출시되어 있지만 그중에서도 단연 으뜸으로 꼽히는 것은 유니티(Unity) 게임 엔진입니다. 앱스토어에 출시된 인기 있는 게임들 중, ‘유니티 개발’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것들이 눈에 많이 띄는데요. 2018년에 월간사용자 수가 1억 4700만 명에 달했던 포켓몬 고(Poketmon go)도 유니티 게임엔진을 사용한 ‘유니티 개발’로 만들어졌습니다. 마찬가지로, 유니티 게임 프레임워크로 개발된 게임들만 해도 앱스토어에 수천 개나 달하죠.
유니티는 개발자들이 (모바일, PC, 콘솔, AR, VR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여러 명이 한꺼번에 플레이할 수 있는 2D/3D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택오버플로우(Stack Overflow)에서 2020년에 설문조사를 한 바에 따르면, 유니티 3D는 개발자들 사이에서 가장 사랑받는 게임 엔진들 가운데 하나이기도 했고요. 그래서 이번 시간 위시켓은 ‘유니티 개발’로 대박 난 2D 게임들의 사례를 몇 가지와 유니티 개발 방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게임 개발을 꿈꾸시는 많은 분들께 아주 도움 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잠깐,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 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개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들의 견적/ 예상 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빠르게 받아보세요!


01. Monument Vally 2

'유니티 개발'로 만든 Monument Vally 2
플레이스토어 별점: 4.85
앱스토어 별점: 4.4/5
설치 횟수: 3,500,000+

Monument Valley 2는 정적 수축(isometric) 비주얼과 놀라운 음악으로 유명한 인디 퍼즐입니다. 이 게임의 스토리는 엄마와 딸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들을 실제 같은 착시와 존재할 수 없는 형상들로 알려진 초현실적인 대상들로 구성된 미로와 구조물 속으로 안내해야 합니다. 이 게임은 ‘유니티 개발’을 통해 만들어진 가장 훌륭한 퍼즐 게임들 가운데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02. Forgotten Anne

'유니티 개발'로 만든 Forgotten Anne

플레이스토어 별점: 4.6/5
앱스토어 별점: 4.8/5
설치 횟수: 10,000,000+

Forgotten Anne은 잘 짜인 스토리텔링과 가벼운 퍼즐 플랫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2D 판타지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개발자들은 ‘유니티 개발’을 통해 빠르게 크로스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었는데요. 2D와 3D 도구 모음은 게임에서의 영화 같은 품질을 만드는 데에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03. Alto’s Adventure

'유니티 개발'로 만든 Alto's Adventure
플레이스토어 별점: 4.55
앱스토어 별점: 4.6/5
설치 횟수: 10,000,000+

‘유니티 개발’로 만든 Alto’s Adventure는 2015년에 출시된 끝없이 펼쳐지는 스노우보딩 게임입니다. ‘유니티 개발’을 통해 2D 효과를 이용해, 이 게임은 유체 물리학 기반의 움직임, 역동적인 조명 및 날씨 효과 그리고 부드럽게 이어지는 지형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어는 화면을 터치해서 점프를 하고, 목표지점으로 기술을 사용하며 나아가서 높은 점수를 올릴 수 있는데요. 출시 당시 이 게임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최고의 앱들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이 게임은 광고와 인앱(in-app) 구매로 수익을 올리고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지만, iOS는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04. Hitman Sniper

'유니티 개발'로 만든 Hitman Sniper
플레이스토어 별점: 4.5/5
앱스토어 별점: 4.7/5
설치 횟수: 10,000,000+

‘유니티 개발’로 만든 히트맨 스나이퍼는 1인용 모바일 슈팅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에이전트 47이 되어서 드넓은 저택에 퍼져있는 목표물의 움직임을 관찰해야만 하죠. 플레이어가 100개의 임무를 마치면, 새로운 치명적인 저격용 소총의 잠금이 풀립니다. 현재 이 게임은 플레이어들로부터 백만 개 이상의 리뷰를 받을 정도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05. Heartstone

'유니티 개발'로 만든 Heartstone
플레이스토어 별점: 4/5
앱스토어 별점: 3.1/5
설치 횟수: 10,000,000+

Heartstone은 두 명의 상대가 온라인에서 승부를 벌이는 수집형 카드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처음에 기본적인 카드 세트를 받게 되며, 이 카드는 게임을 하면서 얻은 골드(gold)나 현금으로 카드 팩을 구입해서 ‘전문가(Expert)’ 카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캐릭터, 카드, 음악, 시각 효과,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 다양한 효과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유니티 개발’로 만든 앱들 가운데서도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힙니다.

모바일 게임 개발을 시작하기 위한 가이드

'유니티 개발'을 위한 가이드
게임은 플레이스토어에 있는 앱들 가운데에서도 세 번째로 인기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스테티스타(Statista)의 통계에 의하면, 2021년에는 모바일 게임이 전 세계 게임 매출 전체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모바일 게임이 창출하는 인기와 매출을 고려하면, 게임은 모바일 사업을 하는 이들에게 가장 매력적이게 다가올 겁니다. 그렇다면 소위 말하는 대박을 터트리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만약 게임 앱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검증하고 개발해나가야 할지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면 지금부터 집중해 주세요. 게임 앱을 개발해 나가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에 대해 차근차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아이디어가 가진 잠재력을 검증한다.

앱스토어에는 현재 수십만 개의 앱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중독성을 갖는 앱은 겨우 몇 개에 불과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게임에 대한 기본적인 아이디어 때문입니다.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 팀을 꾸리거나 다른 개발업체와 계약을 하기 전에, 먼저 앱에 대한 아이디어를 철저하게 분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먼저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게임들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그 아이디어가 얼마나 독창적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포켓몬 고에서 증강현실을 사용한 것처럼, 기반 기술이 차별성을 만들어주고 있는지, 또는 사용자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멋진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둘, 게임을 위한 스토리 만들기

사람들이 여러분의 게임을 시작하게 만들고, 끝까지 할 수밖에 없는 요소들을 만들어 넣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게임에 스토리가 있어야 하는데요. 다음의 질문들을 통해 그 답을 찾아보세요. 일단 어떤 시점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각 스테이지에서 어떤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상의 이미지를 만들었다면, 이제 구현 단계에 가까워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캐릭터들을 정의한다. 히어로와 악당은 누구인가?
각 캐릭터들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플레이어들은 어떻게 해야 승리를 거두는가?

셋, 수익 전략을 만든다.

게임 앱은 놀라운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동영상 광고, 프리미엄 버전, 가상의 아이템과 가상의 코인 업그레이드, 아바타/ 캐릭터 업그레이드, 광고 제거, 쿠폰 제공 등 게임 제작사가 수익을 얻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은 아주 많이 있는데요. 게임에서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이지나 유발점(trigger point)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넷, 게임 디자인 만들기

게임 디자인과 일반적인 앱 디자인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게임을 디자인할 때는 그것을 이끄는 스토리, 캐릭터, 분위기 등 고려해야 하는 몇 가지 요소들이 있을 텐데요. 플레이어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면, 그러한 게임 디자인은 커다란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다섯, 기술 파트너 선정하기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 스토리 전개, 게임 디자인, 수익성 모델 등에 대한 연구와 검증을 마쳤다면,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해 줄 수 있는 전문 파트너를 찾아 나설 시간입니다. 제대로 된 파트너만이 아이디어 실현과 리스크 관리 그리고 책임감으로 앱을 제시간 안에 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위시켓을 활용하면,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게임 개발업체/ 개발자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업체들의 지원을 받아보세요. 프로젝트 분석/ 제안 내용과 관련 경험, 포트폴리오를 담은 지원서를 한 번에 빠르게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이 글은 ‘Your Guide to Get Started with Mobile Game Development’‘5 Examples of 2D Mobile Games Built Using Unity Game Engine’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유니티 개발유니티 모바일 앱유니티 앱유니티 앱개발유니티 어플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