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프리랜싱 작업에 백업이 필요한 7가지 이유

2014.04.15

|

409

[위시켓] 프리랜싱 작업에 백업이 필요한 7가지 이유

이미 했던 프리랜싱 작업을 다시 해야 된다면 어떨 것 같으신가요?
물론! 싫다고 하시겠지요. 했던 일을 반복하는 것은 시간을 잡아먹는, 비효율적인 일이니까요.

아마 여러분 모두 작업내용을 주기적으로 백업해 두지 않아 상당 부분의 작업을 반복해 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작업내용을 저장해둔 컴퓨터에 문제가 생길 경우 여러분이 잃게 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예전 프로젝트
  • 현재 진행중인 작업내용
  • 각종 기록
  • 개인적인 자료

이번 글에서는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데 일조하는 7가지 심각한 문제들과 백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잘못될 일은 항상 잘못되기 마련

만약 데이터를 잃어버린 적이 한 번도 없다면 자료를 백업해 두는 게 그저 시간 낭비에 돈 낭비라고 생각할 지도 모릅니다. 그런 문제는 남들 이야기로만 들리니까요.
하지만 실제로 그런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장기간 프리랜서로 일하다 보면 다음 사항 중 하나 이상은 꼭 겪게 되지요.

  1. 컴퓨터 고장
    컴퓨터는 오래 될수록 성능이 저하되기 마련입니다. 아니면 하드웨어에 결함이 생길 수도 있고요. 어떤 경우든 간에 컴퓨터만 믿고 정보를 저장해 두었다간 큰 코 다칩니다.
  2. 정전
    서지 보호장치(surge protector) 하나쯤은 컴퓨터에 장착해 두셔야 정전 시 갑작스레 컴퓨터 전원이 나가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전으로 인한 데이터 손실이 없을지라도 정전 동안 작업을 계속하는 것도 필요하니까요.
  3. 컴퓨터 바이러스
    컴퓨터 바이러스 때문에 데이터가 파괴되고 하드 드라이브가 통째로 망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긴 해야겠지만 그런 경우에도 감염이 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4. 자연 재해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겠지만 만약에 집에 불이라도 난다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는 어떻게 하죠? 만약 홍수라도 나면요?
  5. 사이버 공격
    요즘 해커들이 극성을 부립니다. 정교한 보안 시스템을 갖춘 대기업들도 기업 데이터에 손상을 입는 걸 보면 알 수 있겠지요.
  6. 절도
    이 경우 역시 굳이 생각하고 싶지는 않지만 도둑이 들어 컴퓨터를 도난 당하면 프리랜싱 사업 통째로 날라가는 거 아니겠습니까? 만약 중요한 사업 정보가 컴퓨터에만 저장되어 있다면 전부 날리게 되지요.
  7. 우연한 사고
    사고는 항상 일어나게 마련입니다. 자기도 모르게 하드 드라이브에 뭘 떨어뜨릴 수도 있고 책상을 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컴퓨터는 고장이 나겠지요.

 

위 문제들이 벌어지길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저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으리란 법도 없습니다. 옛말에 “잘못될 일은 잘못되기 마련”이라고 하듯이 항상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특히 초보 프리랜서들은 백업하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료를 백업해 두는 방법

이제 자료를 백업해 두는 게 얼마나 중요한 지 알았으니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백업 서비스에 가입하기
자료를 백업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온라인 백업 서비스에 가입해 두는 것입니다. 많은 백업 서비스들이 클라우드에 자료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가끔 회사 고유 서버에 저장하도록 하는 곳도 있습니다.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두 군데를 추천하자면 Mozy와 IDrive가 있습니다. 이외에 더 많은 추천을 받고 싶은 분은 About.com사이트에 PC Support란에 있는 팀 피셔의 글을 참조하세요.

2. 물리적 장치 이용하기
프리랜스 사업과 관련된 정보를 백업할 또 다른 방법은 물리적인 장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외장 하드나 플래시 드라이브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물리적인 장치에 정보를 저장하길 원하신다면 이 장치를 꼭 메인 컴퓨터에서 떨어진 곳에 보관해 두세요. 그렇지 않을 경우 물리적인 사고로 메인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 장치 역시 똑 같은 이유로 손상되니까요.

3. 소프트웨어 백업으로 저장하기
많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이 보통 정기적으로 알아서 자료를 백업합니다. 이 방법은 심각한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별 소용 없지만 전원이 나간다든가 정전되기 전에 저장하는 걸 깜빡 잊었을 시에는 그날 자료를 잃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료를 백업하는 방법을 여러 개 익혀 둬서 어느 방법이 현재 예산과 상황에 가장 잘 맞는 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중요하지만 항상 잊게되는 백업, 지금 당장 ctrl+S를 누르세요!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070 – 7399 – 1793
http://www.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wishket개발자디자이너리소스백업백업 프로그램백업의 필요성소프트웨어시스템아웃소싱위시켓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