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앱 VS 모바일 앱: 귀사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앱은 무엇입니까?

2021.10.12

|

1845

웹 앱 VS 모바일 앱: 귀사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앱은 무엇입니까?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애플리케이션 생성은 비즈니스가 온라인으로 레버리지를 얻은 후의 단계입니다. 고객이 1년에 한번 귀사로부터 구매를 하거나 귀사가 정부 기관일 경우 일반적으로는 웹페이지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단골 손님의 인게이지먼트가 요구될 때 앱의 필요성이 유기적으로 발생합니다.

현대 테크놀로지의 도움을 받아 고객과 인게이징하는 방법은 웹 앱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많은 기업의 매출을 극적으로 증가시켰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필요치 않은 경우도 있으며, 현대적 웹 앱으로도 비즈니스가 번영하고 있습니다. 일부 기업들은 웹 앱과 모바일 앱 모두 사용자들을 위해 구비해두고 있으며, 결국 테크놀로지 선택은 고객 기대에 부응하고 귀사가 잘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웹 앱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개발 비용에 있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현재 테크놀로지 중 어떤 것이 특정 비즈니스 니즈에 가장 적합한 투자가 될 것인지 파악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용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웹 앱 VS 모바일 앱

웹 앱의 장단점

+ 프로그레시브 웹 애플리케이션(Progressive Web Application) 또는 웹 앱은 모바일에 맞게 조정된 웹 사이트이며 요즘 가장 진보적인 기술 중 하나입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모방하며 대부분의 데스크톱과 휴대폰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웹 앱을 만드는 것이 웹사이트보다 비용이 덜 듭니다.

– 기존 웹 앱은 기업이 이미 고객들 사이에서 신뢰를 얻었지만, 앱에 지속적인 관여는 필요 없습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최대 보존 그리고 소요 시간은 웹 페이지와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웹 앱 VS 모바일 앱'의 장단점

모바일 앱의 장단점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Native Application 이라고도 불리는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소비자를 타겟으로 둔 기업에겐 훌륭한 마케팅과 세일즈 도구가 되며, 지속적인 인터랙션을 통해 제품에 정기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앱은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고객의 습관을 연구하고 사용자의 행동과 패턴을 분석합니다.

– 모바일 앱은 웹 앱이나 웹 사이트에 비해 더 비싼 테크놀로지로 이의 예산은 대부분은 안드로이드와 iOS 개발에 숙련된 모바일 개발자들의 인건비와 유효성에 좌우됩니다.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은 크로스 플랫폼 솔루션의 일부로도 사용될 수 있지만 업데이트 빈도는 낮습니다.

'웹 앱 VS 모바일 앱'의 각각의 차이점

사용자 관점에서 비교하는 웹 앱과 모바일 앱

웹 앱과 모바일 앱 모두 회사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도를 나타냅니다. 이들의 주요 차이점은 인터랙션의 양과 빈도이며, 네이티브 앱은 보다 확고한 개인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사용자의 관심사, 위치, 행동 등을 서포트하며 사용자에게 커스터마이즈 합니다.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웹 앱을 사용한 후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합니다. 이는 어느 회사의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를 잘 알면 하게 되는 행동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이 마음에 듣다면, 사람들은 계속 사용하지만, 사용자들은 더 빠르고 디바이스의 메모리를 크게 차지하지 않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PWA를 선호합니다. 게다가 PWA에서는 몇 줄의 코드로도 사용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Volha Marskaya, 영업 전문가

비즈니스 관점에서 비교하는 모바일 앱과 웹 앱

많은 기업들이 발전함에 따라 웹 사이트, PWA,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이 일반적인 전례입니다. 후반에 더 넓은 시장의 진출은 필연적 단계이며, 이는 비즈니스 성장의 한 방법으로 매출을 촉진시킵니다. 그러나 특정 사용자의 참여를 이끌어냄과 동시에 매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개발 및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비용효과가 큰 새로운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B2B들이 브랜드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소유하도록 하는 권고사항이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이커머스는 PWA에 대한 관련 증거를 제시했으며, 이는 브라우저에서 상품을 보다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PWA와 모바일 앱 중 결정할 수 있는 주요 기준은 무엇일까요?

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를 선택할 때, 사용자 위치에 액세스하는 것과 같이 API와 인터랙션 하기 위한 그 목적과 테크니컬 요구사항에 달렸습니다.

모바일용으로 맞춰진 웹사이트는 고객과 추가적 인터랙션 없이 지인만을 대상으로 하고, 제품의 PR에만 목적이 있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혹은 한 달에 한 번 단기적 인터랙션이라면, 웹 앱으로 족할 것입니다. 한두 가지 기본 기능만 해결한다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필요 없습니다.

– Eduard Beleninik, 모바일 개발 팀장

비즈니스 관점에서 본 웹 앱 VS 모바일 앱

세계적 통계, 장기적으로 보는 PWA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최근 몇 년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수는 2,180억 건으로 늘었습니다. 스테이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에 모바일 앱은 유료 다운로드와 인-앱 광고로 9,350억 달러(약 9조 350억 원)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할지는 입소문이 매우 강하게 작용합니다. 금융, 여행, 쇼핑 앱은 미국의 모바일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간을 소비하는 앱 입니다.

PWA가 네이티브 앱보다 36%의 더 높은 전환율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모바일 트래픽과 모바일 이용 시간이 데스크톱보다 훨씬 길기 때문에 프로그레시브 웹 앱의 평균 전환율이 높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모바일 트래픽으로 인해 매출이 증가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 PWA는 매일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용자를 두 배로 늘렸고, 데스크톱 주문은 모바일과 거의 동일한 비율입니다.

2020년 PWA를 가진 오리진들이 170% 증가했습니다. 크롬팀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크롬에서만 수천만 개의 WebAPK 설치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Safari와 iOS 사용자들은 애플의 개인 웹 방침 및 앱 스토어의 엄격한 통제로 PWA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애플에 이어 Mozilla가 곧 프로그레시브 웹 애플리케이션을 우선시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블로그에서 저희 다른 글도 확인해 소셜 미디어에 구독하고 디지털 비즈니스 준비를 위해 내부 소식을 얻어 보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저희 전문팀에게 연락하시거나 아래 양식을 작성하여 프로젝트 견적서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웹 앱 VS 모바일 앱웹 앱 VS 모바일 앱 구분웹 앱 VS 모바일 앱 장단점웹 앱 VS 모바일 앱 전망웹 앱 VS 모바일 앱 차이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