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2021.04.12

|

14215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데이터 과학, 데이터 분석 등의 전문가 과정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기술 기반 학습 플랫폼인 씽크풀(thinkful) 블로그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본문은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차이점을 살펴보는 내용으로 개발자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아마 그 뜻은 정확하게 모른다 하더라도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는 말은 많이 익숙하실 겁니다. 코딩을 처음 접하시는 많은 분들도 그 둘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 직업으로서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개발자가 정확히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직업이 다루는 전문 분야가 비슷하기는 하지만, 똑같지는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들의 수입, 자격 요건, 필요한 교육 등에 대해서 두 직업 사이의 차이점과 비슷한 점을 깊이 있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무엇이 다른가?

웹 개발자는 주로 웹사이트와 앱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는 반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에서 작동하는 보다 복잡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전문성을 갖고 있습니다.

웹 개발자란 무엇인가?

웹 개발자는 상호작용하는 웹사이트와 앱을 만듭니다. 웹 개발 과정에서는 간단한 텍스트 파일을 다루는 것에서부터 정교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세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작업들이 수반됩니다.
웹 개발자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부터 웹사이트를 만드는 창의적인 사람들입니다. 이를 위해서 그들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나 자바(Java)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비즈니스의 목표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하는데, 그것이 웹사이트의 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리켜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웹 개발자가 되려고 생각하고 있다면, 참고자료를 통해서 웹 개발자의 하루가 처음부터 끝까지 대략 어떻게 이뤄져 있는지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1]

소프트웨어 개발자란 무엇인가?

반면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에서 작동하는 좀 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과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이들은 소프트웨어 및 그것을 구성하는 컴포넌트들을 구상하고, 만들고, 프로그래밍을 하고, 문서를 작성하고, 테스트를 하고,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웹 개발자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는 방법

웹 개발자나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일단은 코딩의 기초지식을 완벽하게 익혀야 하고, 그 후에는 보다 전문적인 기술과 소프트 스킬(soft skill)[2]을 기르고 연마해야 합니다.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모두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웹 개발자나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기술이 조금씩 다릅니다.
웹 개발자는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고급 지식이 매우 풍부해야 합니다. 또한 웹사이트의 기본적인 틀을 디자인하기 위해서 부트스트랩(Bootstrap), HTML, CSS 등을 배워야 합니다. 만약에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거나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게 수정하는 일도 해야 한다면,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기초 지식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 개발자와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개발자 역시 코드를 작성할 줄 알아야 합니다. 개발자가 작성하는 코드는 깔끔해야 하고, 재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테스트를 해야 하고, 가독성이 좋아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클라이언트 기업의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확실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고객들이 정확히 원하는 유형의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규모를 확장할 수 있으면서도 기업에게는 수익을 늘려줄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웹 개발과는 다르게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을 통합하는 방식인 데브옵스(DevOps)를 포함해서 다양하면서도 폭넓은 기술들이 동반됩니다.

보상 체계의 차이점

두 가지의 직업 모두 나름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연봉이 조금 더 높기는 하지만, 웹 개발자들은 시장의 수요가 높기 때문에 시간당 급여는 좀 더 높은 편입니다. 웹 개발자들은 또한 원격 근무를 하거나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기 때문에, 일하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면서 좀 더 유연하게 일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대규모의 조직이나 관공서에 속해서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직업적인 안정성이 좋은 편입니다. 이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담당하는 부서와 긴밀하게 협력해서 일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업무 스케줄을 살펴보면, 이들은 개발 부서는 물론이고 기업의 경영진들과도 협업하면서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서 장시간 근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웹 개발자들은 보상 체계가 조금 더 다양한 편입니다. 웹 개발자들은 웹 디자인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과 같은 분야에서도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웹 개발자들이 경력을 쌓아가다 보면 선임 웹 개발자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같은 좀 더 높은 직위에 오를 수도 있습니다.
두 개의 직업이 비슷한 점도 있지만, 그 핵심적인 업무는 다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코딩 기술 이외에도 비즈니스와 관련된 법률이나 규제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까지 다룰 줄 알면 훨씬 더 좋습니다. 미국 노동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의 예측에 의하면, 웹 개발 분야의 일자리는 2018년부터 2028년 사이에 13%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웹 개발자들의 평균 연봉은 약 75,000달러(8500만 원)이지만, 각 개인별로 차이는 있습니다.
반면에, 역시 노동통계국의 자료를 보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평균 연봉은 103,620달러(1억 1700만 원)입니다. 그러나 웹 개발자들은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고 동시에 여러 기업들을 상대할 수 있기 때문에, 수입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두 가지 직업 모두 각자의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그것은 결국 각자가 무엇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웹 개발자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어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기

만약 사고방식이 창의적인 사람으로서 독립적이면서도 유연하게 일하고 싶다면, 웹 개발자가 되는 게 더 어울릴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이 분야에 처음 발을 들여놓는 분들이라면, 급여를 넉넉히 주는 일자리가 나타날 때까지 마냥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신참으로서 개발 관련 경험을 기르고 싶다면, 실험적인 프로젝트에도 여기저기 참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프로젝트의 예를 들자면 가상의 브랜드에 대한 사이트나 시범적인 웹사이트 만들기, 또는 실제 사이트의 디자인을 다시 해보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런 활동들을 하다 보면 다양한 코드를 시험해볼 수 있고,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다음에는, 자신의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만들어서 호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역량을 길러 나가면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만들어 두면, 나중에 실제 유급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웹 개발자와는 다르게,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SQL 서버(SQL Server), C++, 비주얼 베이직(Visual Basic) 등에 대한 지식을 포함해서 컴퓨터 전공의 학사 학위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전공 학위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코딩에 대한 지식입니다. 최고의 IT 기업에 들어가고 싶다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한 지식 기반이 넓을수록, 개발자로서 선택할 수 있는 커리어는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여러분이 추구하는 커리어가 구체적으로 무엇이든, 자신만의 깃허브(GitHub) 페이지나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는 적어도 하나쯤은 갖고 있어야만 합니다. 자신만의 웹사이트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여러분이 가진 열정과 독창적인 가치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팀워크나 창의적인 사고와 같은 소프트 스킬도 뛰어나야 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기른다면,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팀원들과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1] https://www.thinkful.com/blog/what-does-a-web-developer-do/
[2] 습득을 통해서 얻는 기술과는 다른, 인간적인 측면에서의 매력과 능력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 이 글은 ‘Web Developer vs Software Developer: What’s The Difference?’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개발자소프트웨어 개발소프트웨어 개발자소프트웨어 개발자 단점소프트웨어 개발자 시작소프트웨어 개발자 장점소프트웨어 개발자 정의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하는 일소프트웨어 개발자란웹 개발웹 개발자웹 개발자 단점웹 개발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비교웹 개발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차이웹 개발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차이점웹 개발자 시작웹 개발자 장점웹 개발자 정의웹 개발자 하는 일웹 개발자란웹개발 소프트웨어 개발웹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차이웹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차이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