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스트레스 줄이기 위한 시간 관리 방법

2015.04.03

|

683

150403_wishket_FG_b

드디어 금요일 저녁이 왔습니다. 한 주 동안 고생 많으셨죠? 아마도 오늘 저녁은 개인적인 즐거운 시간을 즐길 계획을 잡고 있겠네요. 친구들이랑 시간을 보낼 수도 있고, 침대에 누워서 뒹굴 거릴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클라이언트가 갑자기 급한 일이라며 뭘 해달라고 하네요. 미소는 한숨으로 바뀝니다. 머릿속으로 그리던 행복한 금요일은 휴대폰 배터리처럼 금세 사라집니다.
여러분이 위와 같은 상황에 처했다고 생각한다면, 업무 스트레스는 두 배가 되겠지요. 또한 누구나 이렇게 생각할 겁니다.

계속해서 이런 식으로 일을 해야 되는 건가? 모든 일정을 클라이언트 시간에 맞춰서 움직여야 되나? 프리랜서로 살려면 어쩔 수 없는 건가?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금요일을 지킬 방법은 분명히 있습니다.
바로 클라이언트가 프리랜서에게 연락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지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이와 관련해서 여러분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시간 관리를 위한 몇 가지 조언을 해드리겠습니다.

Q. 업무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먼저, 여러분이 이러한 문제를 겪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에게 언제든 연락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계속 스트레스를 받고, 클라이언트는 계속해서 실망하는 악순환의 반복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계획을 아무리 구체적으로 세웠다고 해도, 충분히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계약서를 쓰기 전에 반드시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에 수반하는 여러 하위 업무들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합니다.

Q.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커뮤니케이션이야 말로 프리랜서가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들 중 하나입니다.
클라이언트의 문의에 응답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에게 연락할 수 있는 시간을 미리 정해둔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전혀 없습니다. 여러 기업의 고객센터처럼 ‘상담 시간’을 미리 정해두고, 그 시간에만 클라이언트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지요. 또한, 클라이언트가 문의를 하면 여러분이 곧바로 대답을 해줄 것이라는 인상을 심어줘서는 안됩니다. 클라이언트가 즉각적인 대답을 받는 데에 익숙해지면, 조금만 답장이 늦어도 금방 짜증을 내기 쉽습니다.

Q. 그러면 클라이언트의 답변도 늦어지지 않을까요?

당장 클라이언트와 의논해야 하는데 연락이 되지 않아서 곤란한 경우도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이언트의 동의를 구해야 하거나 클라이언트의 의견이 필요한 작업을 미리 확인해두고, 그 작업을 대략 언제쯤 하게 될 것인지 파악하세요. 그리고 클라이언트에게 대강 언제쯤 연락을 취할 것이라고 미리 말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미리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이러이러한 것들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일러두는 것이지요.

Q. 업무량이 갑자기 늘어나면 어떡하죠?

이렇게 갖은 노력을 기울이더라도 프로젝트의 방향이나 내용이 바뀌거나 늘어날 가능성은 언제나 있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작업량이 더 많을 수 있고, 클라이언트가 갑자기 전혀 예상치도 못한 아이디어를 툭툭 던질 수도 있지요. 이런 경우에도 역시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클라이언트의 기대치를 조절하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예를 들어, 업무량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알게 되면, 이 사실을 클라이언트에게 알리고, 향후 계획을 어떤 식으로 수정할지 미리 논의해야 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기존의 프로젝트 계획에는 전혀 없었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경우, 그 요구를 그대로 들어주기보다는, 차라리 다른 프로젝트를 하나 더 진행하라고 조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업무 시간에 관련된 스트레스를 줄이는 다른 방법은 없나요?

마감기한 등을 정하기에 앞서서, 프로젝트를 완수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를 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일이 빨리 처리되기를 바란다는 이유만으로 야근을 계속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예상 소요 시간을 넉넉하게 잡아서 예상치 못한 일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몸살이 나는 경우나 집안에 일이 생기는 경우 등을 미리 염두에 두는 것이지요. 이 모든 것들을 꼼꼼히 검토한 뒤, 계약서에 사인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만약 계속해서 여러분의 소중한 금요일을 빼앗기는 일이 발생한다면, 지금 바로 이 방법들을 실행으로 옮기세요! 클라이언트의 기대치를 조절하셔야 됩니다. 이 방법이 여러분과 클라이언트를 모두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더 만족스러운 프리랜서 생활을 위해! 앞으로도 위시켓이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업무 스트레스 줄이기 위한 시간 관리 방법’과 관련된
위시켓 인기글

 – 네 가지 유형별 클라이언트 대처법

클라이언트와 좋은 관계를 맺는 방법

미팅에서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IT 프리랜서wishketwishket.com개발 아웃소싱개발 프리랜서디자인 아웃소싱디자인 프리랜서성공하는 프리랜서업무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개발자프리랜서 디자이너프리랜서 업무 스트레스프리랜서 정보프리랜서 커뮤니케이션프리랜서 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