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 아웃소싱 하는데 필요한 최종 가이드

2022.05.17

|

3084
앱 개발 아웃소싱 하는데 필요한 최종 가이드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앱 개발 아웃소싱 진행 방법
‘앱 개발 아웃소싱’과 인하우스

사내 앱 구축과 모바일 앱 에이전시에게 앱 개발 아웃소싱 선택의 장단점을 강조하는 포괄적인 리소스입니다. 조직에서 앱을 구축하기로 결정했지만, 앱 개발을 아웃소싱 하고 싶은 지 내부적으로 자체 앱을 구축하고 싶은 지 모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당신은 기업들이 계속 숙고해온 질문을 하는 것에서 막혔을 것입니다.

“누가 우리 앱을 디자인하고, 개발하고, 출시할 것인가?”

이 질문은 업계에서 많은 논쟁을 불러왔습니다. MindSea Mobile App Blueprint는 프로세스를 통해 고객을 안내한 뒤, 일부 고객들에게는 그들이 내부적으로 자체 앱을 구축하도록(In House) 충고했고, 다른 고객들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출시 단계까지 나아가도록 도왔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두 접근 방식 모두를 보았고, 모두 장단점이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업계 전문가들의 연구와 통찰력을 바탕으로, 앱 개발 에이전시에게 아웃소싱 하는 방식과 사내에서 자체 앱을 구축하는 방식 간의 결정에 도움이 되는 리소스를 개발했습니다. 당신이 대기업에서 일하든 이제 막 스타트업을 창업했든, 이 가이드가 당신이 당신의 회사를 위한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사내에서 자체 앱을 구축해야 하는 이유

1) 브랜드&업계 지식 vs. 시간 소모적 학습 곡선

내부 팀은 모바일 앱 에이전시보다 언제나 당신의 조직에 대해 더 많이 알 것입니다. 내부 팀은 조직의 방침, 브랜드 보이스, 타겟 고객, 비전, 목표, 역사, 그리고 경쟁자들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런 통찰력은 조직의 DNA에 깊게 뿌리내려 있고 협업과 시간을 통해서만 에이전시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앱 에이전시는 모바일 앱을 위해 당신의 고객, 브랜드, 목표 및 비전을 학습하는 데 시간을 보낼 것입니다. 마음의 융합은 한 번에 이뤄지지 않습니다. 당신과 당신의 에이전시가 같은 입장에서 양 측 모두에게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위해선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2) 더 빠른 승인(Sign-off&Approvals) vs. 프로세스 기반 승인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승인은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물리적으로 동일한 위치에 있을 경우 더 빨리 이뤄집니다. 전체 조직의 스케줄은 동기화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최적인 시간을 힘들게 찾지 않고 검토할 시간을 쉽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심시간 혹은 휴게실에서 디자인 결정에 대해 빠르게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에이전시와 작업하면, 승인이 빠르게 이뤄질 수는 있지만, 에이전시와 고객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늘날 사용 가능한 수많은 의사소통 및 생산성 도구들을 사용하면 다른 시간대, 도시, 혹은 국가에 있는 팀과의 작업이 훨씬 쉬워집니다. 최고의 에이전시는 승인이 불필요한 지연 없이 제시간에 이뤄질 수 있도록 과정과 프로젝트 스케줄이 제 자리에 있는지 확실히 할 것입니다.

3) 유연성 수정 vs. 범위 추가(Scope Crepp)

모바일 앱 사내 개발의 가장 큰 장점은 수정에서의 유연성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단점은 의미 있는 진전 없이 제품의 결정을 수정하고, 추측하는 것에 수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에이전시와 작업할 경우, 일반적으로 정해진 예산이 있고 그에 따라 제약이 따릅니다. 일반적으로 과정의 각 단계에서 정해진 특정 횟수의 수정과 몇 차례의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수정 횟수를 초과할 경우 예산은 증가합니다. 앱 구축 비용이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이는 바로 거래를 깨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에이전시들은 고객이 에이전시에 고정된 범위가 아닌 정해진 수의 스프린트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Agile 방법 채택해 더 유연하고 정확한 추정을 제공합니다.

반대의 접근 방식은 처음부터 형성된 사내 팀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사내 팀은 급여를 받고 있기 때문에 팁이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고 해서 재정적으로 영향이 가지는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일정에서의 지연과 상관없이 급여는 지불하면서도 실제로 앱을 제 시간에 출시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앱 개발 아웃소싱 에이전시를 고용해야 하는 이유

'앱 개발 아웃소싱'을 위한 에이전시 고용

1) 설립된 팁의 끈끈함(chemistry) vs. 새로운 팀의 역동성(dynamics)

대부분의 iOS 앱 개발 및 안드로이드 개발 에이전시들은 여러 프로젝트에서 함께 작업한 디자이너, 개발자, 품질 보증 엔지니어 및 제품 매니저들로 이루어져 있는 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당신의 팀에 모바일 경험이 있는 사람 한두 명이 있어도 격차를 줄이기 위해 데려온 사람들은 당신의 팀과 일해본 경험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같게 이해하는 새 팀을 얻으면서 오는 성장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팀은 (에이전시 팀은 이미 알고 있을) 서로의 강점과 약점을 잘 알아야 할 것입니다.

2) 광범위한 앱 경험 vs. 다양한 배경의 혼합

아웃소싱 된 팀은 모바일을 전문적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작업하는 직원(generalist)보다 모바일 공간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앱 에이전시들은 앱의 요구 사항, 주요 목표 및 기능의 우선 순위에 대해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이 지점에서, 더 경험이 많은 팀이 집중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업계 경험과 최신 트렌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가장 중요한 요소: 인재

결국 앱 에이전시를 고용하고 싶은 지 내부적으로 모바일 팀을 구성하고 싶은 지 파악하는 것은 비용과 위험의 문제로 귀결됩니다. 수천 명의 직원이 있는 더 큰 기업의 경우 전체 프로젝트의 실행을 위해 모바일 앱 에이전시를 고용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아직 자금을 조달하지 않았거나 제품을 출시하지 않은 소규모 스타트업의 경우, 몇 명의 새로운 창립자와 함께 앱 구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말 자신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500 Startups의 설립자인 Dave McClure에 따르면, 이상적인 스타트업 팀은 3가지 유형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3가지 유형에는 코딩할 수 있는 해커(hackers)와, 사업을 관리하고 이해할 수 있는 허슬러(hustlers), 그리고 디자인을 이끌고 실행할 수 있는 디자이너(designers)가 있습니다.

만일 확장 가능한 앱을 구축해야 하는 더 큰 기업일 경우, 당신의 팀은 앱을 구축하는 방법을 아는 더 많은 인재들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포함하고자 할 수 있는 주요 역할에는 제품 매니저, 앱 디자이너, iOS 개발자, 품질 보증 매니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API 개발자, 안드로이드 개발자 및 백엔드(backend) 엔지니어가 있습니다.

에이전시가 급여를 지불하든 당신이 지불하든, 인재는 앱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요소입니다. 앱의 성공은 팀에 적합한 인재를 찾는 것에 달려있을 수 있습니다.

사내 앱 개발 팀 구축에 드는 비용

'앱 개발 아웃소싱'을 해야 하는 이유

훌륭한 인재를 고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OutSystems와 Opinion Matters의 연구에 의하면 모바일 개발자들을 위한 일자리를 채우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실제로, 63%의 응답자들이 현재 팀 규모의 비율에서 11%-25% 사이의 개발자 공석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공석을 채우기 위해선 시간과 돈이 소모됩니다. Deloitte의 연구에 의하면 미국 기업이 공석을 채우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52일이고, 구인 광고 제작/인터뷰 수행/직원 교육/신원 조회를 진행하는 개인 고용에는 $4000의 비용이 소모됩니다.

채용 이외에도, Indeed.com에 따르면 평균적인 앱 개발자는 평균적인 노동자보다 77% 더 많이 수입을 얻고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2016년 10월 기준 미국 모바일 앱 개발자의 평균 급여는 $102,000입니다. 물론 이는 팀의 한 역할에 지나지 않지만 실력 좋은 인재를 얻기 위해선 최소 급여 $40,000와 최대 급여 여섯 자리 숫자를 제공해야 함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구성해야 하는 팀의 유형을 알아보고 얼마를 지불해야 할지에 대해 살펴봅시다.

스타트업 팀 (1-4명)

앱 개발 아웃소싱 스타트업 팀

이미 개발자와 디자이너로 이루어진 팀(당신이 그들 중 하나일 수 있는)을 보유하고 있고, 모바일 제품을 구축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미 팀을 보유하고 있다면, 투자자의 자금을 통해 급여를 받거나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제품에 열심히 투자하는 것에 모두 동의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팀이 작기 때문에 아마 개발자들이 현장에서 교육받고 디자이너들은 제품의 모든 요소들을 스케치하고, 목업(mockup)하고, 디자인해야 하는 하이브리드 역할들이 있을 것입니다.

소규모&Agile 앱 팀 (3-5명)

'앱 개발 아웃소싱'을 위한 소규모 팀

이 경우에는 앱을 구축하기 위해 전담 팀이 필요한 벤처 지원(venture-backed) 스타트업이나 중견 기업이 해당될 가능성이 큽니다. 스타트업의 접근 방식과는 달리, 사람들에게 실제 현금으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HR 구성(mix)에 독립 계약자와 정규적 직원들까지 모두 포함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필요한 역할과 급여에 대한 샘플 목록입니다.

모바일 앱 개발자: $81,000–$102,000
모바일 앱 디자이너: $61,000–$92,000
제품 관리자: $50,000–$120,000

선입 iOS 개발자 (파트 타임 계약): $20,000-$60,000

총계: $212,000 – $374,000

이상적인 앱 팀 (5-8명)

'앱 개발 아웃소싱'을 위한 이상적인 팀

앱을 출시하면 수천 명의 사람들이 앱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기에 결함이나 버그가 있는 제품을 만들 여유가 없기 때문에 완벽하게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실수를 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앱의 비전을 현실에서 실현하기 위해 강력한 팀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상적인 팀의 모습은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모바일 앱 개발자: $81,000–$102,000
백엔드 개발자: $85,000–$102,000
수석 UX 디자이너: $85,000–$119,000
모바일 앱 디자이너: $31,000–$92,000
제품 관리자: $50,000–$120,000

선임 iOS 개발자(파트타임 계약): $25,000–$65,000
선임 Android 개발자(파트타임 계약): $25,000–$65,000

품질 보증 엔지니어(파트타임 계약): $10,000–$45,000
총계: $392,000 – $710,000

사내 팀에 대한 간접 비용

사내 팀의 고용 및 구축 비용은 계약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직원들에게 보람 있고 즐거운 작업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고용할 때마다 다음과 같은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l 하드웨어 요구사항 (노트북, 테스트 휴대폰 및 태블릿 등)

 l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Photoshop, Illustrator, InvisionApp 등)

 l 사무 공간 (그리고 비품) 혹은 원격 소통을 위한 도구들

‘앱 개발 아웃소싱’을 위한 에이전시 고용 비용

앱 개발 아웃소싱 에이전시 고용 비용

Clutch의 12개 주요 모바일 앱 개발 기업들에 따르면, 앱 개발 아웃소싱 에이전시가 개발한 모바일 앱의 중간 비용은 $37,000에서 $171,000인데, $500,000 이상까지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앱 개발에서 광범위하게 가격 불일치가 발생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의 조합으로 인한 것입니다.

에이전시 팀 경험: 만일 앱 개발 아웃소싱 에이전시가 업계에서 아직 비교적 신생이고 높은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지 않은 경우 더 적은 예산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풍부한 경험을 가진 에이전시의 경우 포트폴리오, 과거의 결과와 더 높은 임금을 커버해야 하기에 더 많은 비용을 청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에이전시 팀 규모: 일부 프로젝트들은 앱 개발에 대규모 팀을 필요로 하지 않고 더 적은 규모의 예산으로 진행됩니다.

앱 복잡성: 다양한 API와 연결되고 사용자 로그인, 온라인 결제, GPS와 각종 유용한 기능들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단순한 사진 필터 앱보다 더 많이 비용이 요구됩니다.

백엔드(Backend) 확장 가능성: 앱을 구축할 때 숨겨진 수의 사용자들을 지지하기 위해 필요한 아키텍처의 예측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혹은 데이터가 유입될 경우에 확장하기가 더 쉬운 다중 서버 클라우드 아키텍처(multi-server cloud architecture)를 고려해야 하지만, 이 접근 방식은 필요한 예산을 늘리게 될 수 있습니다.

'앱 개발 아웃소싱'을 통한 확장

Clutch에 따르면, 앱 개발 과정의 5개 항목에는 중간 높은 값과 중간 낮은 값 사이에 50시간 이상의 넓은 범위가 존재했습니다.

l 시각 디자인

l 기업 데이터에 대한 접근

l 사용자의 확장 가능성을 위한 백엔드(Backend) 구축

l 앱 관리를 위한 웹 포탈이나 CMS

l 내부적인, 사용자 및 배포 테스트

위의 표에 있는 숫자는 앱 개발 아웃소싱 에이전시 간의 상당한 차이를 나타냅니다. 일부 앱 개발 아웃소싱 에이전시들은 시각 디자인에 60시간을 할애하고, 다른 에이전시들은 70시간을 할애합니다. 따라서 앱을 구축하기 위해 드는 예상 비용은 모두 앱 개발 아웃소싱 에이전시와 그 에이전시의 전문성, 그리고 당연히 프로젝트에 달려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모바일 앱을 개발하기 위해 앱 개발 아웃소싱 에이전시를 고용하는 것과, 사내에서 자체 앱을 구축하기 위해 팀을 구성하는 것을 비교해보면, 기업들마다 적합한 방식이 다 다르다는 것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은 일회성으로 구축하는 것으로 접근할 경우 가장 비용 효율적이고 위험하지 않은 접근 방식이 될 수 있고, 한편 자주 업데이트되는 확장 가능한 제품을 개발할 경우 내부 팀이 장기적으로 더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모바일 앱을 출시할 때 둘 중 하나를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늘날 세계에서는 (MindSea를 포함한) 많은 기관들이 특정한 작업들이 아웃소싱 되는 동시에 나머지 작업들은 내부적으로 유지되는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객이 시장에 더 빨리 접근하여 이를 내부 팀에게 지속적인 유지 보수와 반복을 위해서 전달하도록 돕기 위해 앱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아이디어를 출시까지 나아가게끔 도울 수 있는 앱 에이전시를 통해 결과를 얻고 싶거나 사내에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기반을 단순히 마련하고 싶다면, 선임 앱 전략가들 중 한 명과 무료 상담을 예약해보자.

출처: https://content.mindsea.com/outsource-inhouse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앱 개발 아웃소싱앱 개발 아웃소싱 가이드앱 개발 아웃소싱 방법앱 개발 아웃소싱 장점앱 개발 아웃소싱이란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