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앱 개발 아웃소싱을 해야 하는 이유

#IT OUTSOURCING #START-UP
2022.06.30

|

698
스타트업이 '앱 개발 아웃소싱'을 해야 하는 이유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앱 개발 아웃소싱'을 활용한 스타트업

스타트업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극적인 성장을 보였습니다. Rise of the Global Startup City의 조사에 따르면 세계 상위 10개 도시가 최근 3년 간의 벤처 활동의 61%를 차지했는데, 10년 전엔 56%에 불과했었습니다. 여기서 스마트폰은 흐름을 바꿔 놓을 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앱 개발을 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스타트업의 길로 들어설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앱 개발과 융합된 풍부한 모바일 기술은 똑똑한 기업가들을 위한 비즈니스의 기회였습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사업의 도래와 함께 시장에 진입하는 리바운드(rebound) 기업가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에 대해 빠르게 창의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앱 개발에 대한 니즈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앱 개발 시작 방법은?

여기서 큰 딜레마들 중 하나는 앱 개발 아웃소싱 진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개발자가 부족한 상황에서 초기 스타트업에게 ‘앱 개발 아웃소싱’은 시장에 최단 시간과 최소 비용으로 진입할 수 있는 최선의 해결책 일지도 모릅니다. 인하우스 개발을 선택하면 초기 투자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회사의 자본 요구사항과 전반적인 시작 포지션까지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이 앱 개발 아웃소싱 해야 하는 이유

1. 전 지역의 최고의 인재에 접근

‘앱 개발 아웃소싱’은 지역에 상관없이 훌륭한 인재의 확보가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능력과 전문성에 기반해 팀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프로젝트의 목적에 완벽히 알맞은 팀을 찾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것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포트폴리오 검색
리뷰 확인
고객 피드백 확인

2. 제품 개발보다 더 많은 것을 얻기

아웃소싱이 스타트업에게 유용한 또 다른 이유는 아웃소싱 업체 혹은 개인과 협업함으로써 직접 개발보다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앱 개발 아웃소싱'을 통해 개발한 개발 수명 주기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 이미지 출처: Science Soft

그러니 아이디어가 자신의 머릿속에만 존재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개발 업체 혹은 프리랜서가 프로젝트의 가장 초기 단계부터 당신과 함께 작업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을 통해 제품 프로토타입 제작과 시장 조사 수행을 도울 수 있는 기업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 유형에 따라 아웃소싱 기업의 마케팅 및 디자인 전문가들에게 MVP를 제작하고 생성된 분석 데이터를 해석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발 업체 혹은 프리랜서들은 당신에게 가장 최적의 종합적인 프로젝트 계획을 제공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계획부터 비용 추정, 와이어프레임 구축, UI/UX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3. 필요 기능과 요금 사이의 적절한 균형

‘앱 개발 아웃소싱’을 통해 자신의 예산에 맞으면서도 최대의 능력을 혜택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옵션의 앱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4. 팀 단위의 계약 진행 가능

회사 내부에 개발 팀을 구성하면 일정이 지연될 수 있고 예산에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획, 디자인 등 전 프로세스에 인력이 없는 상황이라면 앱 개발 아웃소싱 전문 업체를 통해 팀 단위로 아웃소싱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UI/UX 디자이너: 와이어프레임 제작, 유저 플로우 디자인, UI 목업 제작 등의 역할

QA 엔지니어: 제품을 테스트하는 역할

카피라이터: 제품 문서 및 기타 UI 텍스트를 제작하는 역할

더 나아가서, 만일 당신의 아이디어가 AI나 가상 현실(VR)과 같은 고급, 최신 기술을 포함하는 경우 고도로 전문화된 기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숙련된 전문가를 찾는 것은 비용 소모적이고 힘든 작업입니다.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을 통해 완전한 팀을 현장에 확보하거나 특정 전문 지식을 요구하는 직책을 채울 프리랜서들을 신속히 찾을 수 있습니다.

5. 애자일(Agile) 방법론 적용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린(lean) 개발의 원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린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프로그래밍 노력과 예산 절감에 적용될 수 있는 일련의 원칙들이 포함됩니다. 성공적인 앱 개발을 위한 최고의 방법은 린 접근 방식을 애자일 제품 개발 방법론과 함께 적용함으로써 개발을 반복적인(iterative) 프로세스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애자일 방법론은 개발과 제품 개발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테스트의 지속적인 반복을 촉진하는 관행입니다. 애자일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작업 중에도 애자일로의 변경이 가능하고, 따라서 완성된 구성 요소를 다시 실행할 필요성이 0으로 줄어듭니다.

6. 업무 조율의 유연함

프로젝트 개발에 관해서, 범위가 확장되거나 축소될 수 있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사내 개발을 할 경우, 초반에 선정한 팀을 확장하거나 축소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추가로 개발이 필요하다면 해당 인력을 신속히 찾는 것이 다소 어렵습니다. 팀을 줄여야 한다면, 직원들을 해고하거나 그들에게 계속 현재의 급여를 지급해야 합니다. 두 방식 모두 최적의 해결책과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앱 개발 아웃소싱 진행을 하게 된다면, 에이전시 측에서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요구 사항들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직원이 있고 프로젝트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특별한 기술이 있을 경우 파트타임 직원에게 연락하기 때문에 이러한 모든 것들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앱 개발 아웃소싱'의 업무 유연함

7. 원활한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제품 개발 아웃소싱 중 가장 큰 걱정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 업체는 프로젝트 관리 및 팀의 효과적 협업을 위한 모든 도구들과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 GitHub, Slack, Jira, Trello 등과 같은 협업 및 프로젝트 관리 도구들이 존재하며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기에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팀이 함께 작업하는 것에 익숙해질 경우, 모든 크고 작은 문제들은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해결됩니다. 게다가 잘 정립되었을 경우, 프로젝트 관리자는 질병 혹은 다른 위급 상황을 대체하기 위한 대체제를 신속히 찾을 수 있습니다.

8. 최소한의 위험

당연히 새로운 팀에 프로젝트를 할당하는 것에는 위험이 따릅니다. 기업의 긍정적인 평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연, 소통 오류, 기능이 예상한 것과 다르게 개발될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그러나 ‘앱 개발 아웃소싱’을 한다면 그러한 위험의 가능성은 최소화됩니다. 아웃소싱에서는 소규모 작업에 대한 계약을 작성할 수 있는 유연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품질, 마감일, 요금, 그리고 수락 기준을 특정해 완전한 계약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팀의 성과에 대해 만족했을 경우, 완전한 프로젝트에 대한 계약에 서명하면 됩니다. 반면 프로젝트가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진행되지 않는 것을 본다면, 언제든지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웃소싱이 스타트업의 성공을 위한 최고의 전략임을 확신한 경우, 다음 할 질문은 업체에 앱 개발 아웃소싱 할 것인지, 혹은 프리랜서에 아웃소싱 할 것인지입니다.

'앱 개발 아웃소싱'의 위험성

업체 혹은 프리랜서?

마지막으로 스타트업 프로젝트에 어떤 아웃소싱 구조가 더 적합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 접근 방식 모두 고유의 장단점이 있고, 가장 분명한 요소는 바로 비용입니다.

프리랜서는 최소한의 인프라와 관리를 통해 작업하기 때문에 프리랜서 고용 비용은 비교적 낮습니다. 하지만 이 장점에는 또 다른 측면이 있다. 프리랜서를 택할 경우 모든 요소들을 직접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일정에 따라 각각의 프리랜서와 소통하고 조정하는 것은 당신의 몫이 될 것입니다.

반면, 개발 에이전시들은 전체 프로세스를 더 능률적이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진행 비용이 프리랜서에 비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복잡하고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다면 신뢰할 만한 앱 개발 업체와 계약을 맺어 자신의 기준에 적합한 제품을 받도록 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정리

앱 개발은 스타트업에게 있어 진입 장벽이 낮지만 비용 소모적이고, 힘든 비즈니스이기도 합니다. 여러 비용을 최소화하고, 직원 고용과 관리의 번거로움을 피하고, 앱 출시 이후에 필요한 지속적인 지원을 얻기 위해선 앱 개발 아웃소싱 진행을 통해 프로세스를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앱 개발 아웃소싱앱 개발 아웃소싱 단점앱 개발 아웃소싱 방법앱 개발 아웃소싱 장단점앱 개발 아웃소싱 장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