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투자수익을 높이는 10가지 방법

2014.11.25

|

1781

1125_wishket_softwareroi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IT 기업이라면 하드웨어와 데이터 센터 투자로부터 얼마나 큰 투자수익을 이끌어내는지 파악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을 투자합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를 간과하는 경우가 태반이지요. 심지어 대부분의 상용 소프트웨어가 갖춘 기능들 중에는 80% 정도가 전혀 사용되지 않는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기능들 중 20% 정도만 사용할만한 것이라는 뜻이지요. 이렇게 소프트웨어에 대한 효용이 제대로 측정되지 않는 상황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하드웨어나 데이터 센터 투자와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얼마나 기여하는 지를 파악하는 것은 IT 기업 경영의 핵심입니다. 소프트웨어 ROI(투자 수익, Return On Investment)를 파악하기 위해서 어떤 요소들을 살펴봐야 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소프트웨어 ROI를 극대화하기 위한 10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용 실태를 파악하자

소프트웨어, 즉 여러분의 비즈니스에서 주로 사용하거나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는 데에 시간을 투자하는 IT 부서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조금 투자해 사용 실태를 분석해본다면 상황은 달라질 것입니다. 소프트웨어가 갖춘 전체 기능들 중에서 규칙적으로 사용되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나면, 기업이 사용중인 전체 솔루션기반 시스템 중 극히 일부만을 사용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기 때문이지요. 많은 경우 이런 문제의 원인은 기업 내부에 있습니다. 솔루션의 초기 단계만 설치하고서, 이후에 필요한 기능들을 실행하는 데는 다소 굼뜬 대처를 하는 것이 바로 그 원인이지요.

2.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자

개발사와의 활발한 협력 관계를 유지한다면 업데이트에 대한 요구를 관철시키기도 비교적 쉽습니다. 만약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유저 피드백을 받고 있다면 그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요.

3. 소프트웨어가 충분한 확장성을 갖추고 있는지 파악하자

IT 업계에서 확장성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작업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그 중 소프트웨어 확장성은 소프트웨어의 작업 능력이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얼마나 유연하게 확장될 수 있는지에 따라 평가되지요. 예를 들어, 기업이 모든 판매 부서 인력들을 모바일 커뮤니케이션과 주문 접수 쪽으로 돌린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때 주문을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는 당연히 모바일 기기에서의 정보 처리와 보안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항상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그 소프트웨어가 특정한 사용 목적에 맞게 적절히 확장될 수 있는 것인지 확인하는 절차가 꼭 필요합니다.

4. 서비스와 고객 지원을 확보하자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서비스와 고객 지원에 충실해야 하는 것은 이유를 막론하고 당연한 의무입니다. 그래야 해당 솔루션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가 파트너 개발사를 신뢰할 수 있겠지요. 개발사와 계약을 맺을 때에는 반드시 서비스와 고객 지원에 대한 서비스 수준 협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을 상호 합의하에 맺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통합하기 쉬운 소프트웨어에 투자하자

구매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기에 앞서,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와 새로 구매할 솔루션이 어떤 식으로 상호작용을 하게 될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더불어 두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구동시키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위 사항을 검토하고 나면, 개발사에게 어떤 API와 소프트웨어 통합을 위한 툴을 제공해줄 수 있는 지 선 제시할 수 있게 되지요.


위시켓이 추천하는 “소프트웨어 ROI” 관련 포스팅

Q. 내부 관리 시스템 때문에 애를 먹고 있습니까?
– 당신의 팀을 변화로 이끄는 10가지 방법


6.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때까지의 시간을 확인하자

개발 완료 후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얼마나 걸릴까요? 또, 실제로 경영 전략에 활용할 수 있으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최적화할 수 있을 때까지의 시간을 확인해봅시다.

7. 계약서의 세부 사항까지 모두 점검하자

보통 소프트웨어 계약은 단기 외주일 경우 1년, 일반적인 경우 3~5년 주기로 체결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하지만 3년보다 길게 계약을 맺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3년만 해도 소프트웨어 스펙이 많이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장기 계약만 가능하다고 말한다면 3년 주기로 참고할만한 기피조항을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소프트웨어 활용법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대다수의 개발자들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에만 집중하고 정작 사용자를 위한 매뉴얼이나 사용법 교육과 같은 측면은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는가는 당연히 그 사용법을 얼마나 숙지하고 있느냐에 따라 다르겠지요. 가능하다면 소프트웨어 사용법에 대한 교육까지 책임지겠다고 하는 개발자나 개발회사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단순히 홈페이지에 있는 FAQ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들이 많습니다.

9. 소프트웨어를 실제로 사용하는 직원들의 만족도를 확인하자

정작 직원들은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아시나요? 소프트웨어 품질이나 개발사의 서비스 및 고객 지원과 관련해서 만족하고 있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불만사항을 취합해 전달해야 합니다. 사소한 노력을 기울여 직원들에게 만족스러운 소프트웨어를 운영한다면 그야말로 최고의 ROI를 거두는 방법이 아닐까요?

10. 소프트웨어가 정말 사업에 도움이 되는지 고민해보자

만약 소프트웨어가 수익 창출이나 비용절감, 경영 효율 증대, 리스크 감소 등과 같이 사업에 눈에 띄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면 과연 이 소프트웨어가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냉정하게 되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부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 기업 내부에서 직원들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막대한 예산을 편성해 내부 시스템을 확충해도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크게 효용을 못 느낀다면 돈만 버리는 셈이 되겠지요.
소프트웨어 ROI를 측정하는 것이야말로 기업의 내부살림을 잘 꾸리는 핵심입니다. 투자대비 고효율의 소프트웨어, 위시켓이 알려드린 10가지 방법만으로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하단이미지4

*본문 내용은 http://www.techrepublic.com/blog/10-things/10-ways-to-improve-the-roi-of-your-software/#ftag=RSS56d97e7 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꿀팁it 상식roiwishket개발 상식개발 외주개발 의뢰그린 클라이언트기업 소프트웨어기업 솔루션내부 관리 시스템내부 솔루션소프트웨어소프트웨어 투자수익스타트업 꿀팁외주 정보위시켓위시켓 블로그프리랜서 정보효율적인 소프트웨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