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프리랜서의 프로젝트 정복하는 비법

2015.03.19

|

560

150319_wishket_FG_freefutur_b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여러분이 꿈꾸는 성공한 프리랜서는 어떤 모습인가요?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도 가끔 시내로 나가서 친구도 만나고 개인 블로그에 글도 쓰면서 가족에게 연락하는 것도 빼먹지 않는 것이겠지요. 그러고도 하루에 8시간 이상은 꼬박꼬박 자면서요. 어떻게 하면 이런 일이 가능한 걸까요?
처음부터 이렇게 여유를 가지고 프리랜서만이 누릴 수 있는 장점을 만끽하며 지낼 수는 없습니다.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따내거나 마감까지 시간이 넉넉하지 않은 경우에는 도저히 마음에 여유를 가질 수가 없지요. 프리랜서라면 누구나 느끼는 어려움입니다. 하지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허겁지겁 서두르지 않고도 많은 양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면 되겠지요. 그 비법에 대해 한 줄로 요약하자면, 바로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것입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이 비법에 대해 자세히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ast Focus
: 과거를 돌이켜 보자

전반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계획할 때, 과거를 돌아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과거를 거울삼아 미래의 대책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지요. 프로젝트에 착수하기 전에 시간을 내서 과거에 진행했던 비슷한 프로젝트를 생각해보세요.과거에도 비슷한 종류와 양의 작업을 한 적이 있었는지 생각해보는 겁니다. 그렇다면 새로 들어온 프로젝트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들어갈 지를 대강 파악할 수 있겠지요. 작업하는 시간을 어느 정도 계산할 수 있다면, 향후 계획을 짜는 데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전에 했던 프로젝트를 참고해서 계획을 세운 뒤, 업무를 하는 데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던 시간과 실제로 걸린 시간을 비교해보세요. 매일, 그리고 매주 이런 방식으로 체크를 하면서 그 차이가 너무 크다 싶으면 계획을 조금씩 수정해나가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일러스트레이션을 10개 만들어야 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전에 했던 프로젝트 경험에 비추어보았을 때, 하루에 8시간쯤 투자하면 일주일에 일러스트레이션 1개씩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첫 주에 매일 8시간씩 일했는데도 불구하고 일러스트레이션을 다 만들지 못했다면, 남은 9주 동안의 업무 시간을 달리 설정해야겠지요.

Present Focus
: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뛰어들자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단기간에 끝내려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어떤 작업을 1순위로 처리할 것인지 먼저 정해야겠지요. 달리 말해서 꼭 해야 되는 일이 아니라면 거절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지요. 프로페셔널한 프리랜서는 거절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현재 처리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1순위로 여기고 다른 제안이 들어오더라도 단호하게 거절해야 합니다. 특히 현재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방해가 될 일이라면 더더욱 그렇지요.
여러 업무를 처리하느라 집중이 분산되는 것 역시 경계할 일이지만, 자신의 머릿 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 때문에 집중이 분산되는 것 역시 사전에 막는 것이 좋습니다. 웹 사이트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은 일단 클라이언트의 웹 사이트에 집중해야 합니다. 자기 웹 사이트를 업데이트할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더라도, 일단은 노트에 표시만 해놓고 넘어가야 한다는 것이지요.
 150319_wishket_FG_image

Future Focus
: 미래와 현재는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여러분이 현재 맡고 있는 프로젝트를 끝내면 어떠한 결과가 찾아올까요? 클라이언트에게 여러분의 결과물을 전달하면 그 프로젝트는 여러분과 전혀 상관없는 걸까요? 현재 여러분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모두 미래의 자산이 됩니다. 여러분이 성공하는 프리랜서가 되는 밑거름이 되는 것이지요. 작업을 하면서 계속 이러한 마음가짐을 갖고 있는다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 일이 끝나고 나면 우리가 바라는 무언가가 찾아올 것이라는 생각은 우리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됩니다.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남은 시간을 더욱 알차게 쓸 수 있는 계기가 되겠지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낸다면, 여러분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는 것은 어떨까요?  열심히 일한 기념으로, 일주일짜리 휴가를 스스로에게 선물하는 것이지요. 프로젝트가 끝난 뒤에 보낼 휴가 계획을 세워보세요. 프로젝트 마감기한이 지난 후에 얻게 될 이러한 보상은 업무 진행의 추진력이 됩니다.
미래가 현재와 완전히 동떨어진 게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 현재는 달라집니다. 현재가 달라지면 미래가 달라지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어떤 일을 하든, 누구나 처음에는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시작합니다.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거창하게 생각할 것 없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해나가면 됩니다.
여러분 앞에 펼쳐질 프리랜싱 사업의 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과거를 돌이켜보고, 현재에 빠져들고, 미래를 향해 과감하게 발을 내디뎌보세요! 여러분에게 주어진 프로젝트를 정복하는 법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성공하는 프리랜서의 프로젝트 정복하는 비법’과 관련된
위시켓 인기글

 – 3명의 프리랜서가 공유하는 프리랜서 성공 비결

성공의 지름길로 가는 프로 프리랜서 되는 팁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http://99u.com/articles/7195/conquer-big-creative-projects-using-past-present-and-future-focus)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IT 프리랜서wishketwishket.com개발 아웃소싱개발 프리랜서디자인 아웃소싱디자인 프리랜서성공하는 프리랜서위시켓위시켓 블로그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계획프리랜서 계획관리프리랜서 미래프리랜서 성공 비결프리랜서 정보프리랜서 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