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한 10가지 규칙

2021.12.14

|

608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한 10가지 규칙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아웃소싱’이라는 용어는 사람들이 옥상에서 도와달라고 외치도록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기껏해야 많은 기업이 전반적인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고안된 전략적 파트너쉽이라기 보다는 ‘필요한 악마’로 여겨져 왔습니다. 현재 디지털화와 주요 기술의 부족은 글로벌 IT 아웃소싱 시장(2018년 기준 620억 달러 가치)의 지속적인 발전이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아웃소싱 계약을 성공적으로 성사시키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고객과 벤더 사이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당신의 ‘아웃소싱’에 뒷받침이 될만한 10가지 규칙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규칙 1: 아웃소싱 할 내용을 파악하자

귀사의 핵심 역량은 조직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기술과 전문 지식입니다. 제품과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에 대해 히트맵을 분석하고 사내에서 조직의 핵심 역량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웃소싱 할 내용을 파악하자

규칙 2: 집중화된 구조를 만들자

벤더 본부 관리 팀은 아웃소싱 이니셔티브의 성공을 촉진함과 동시에 안전하고 잘 관리된 환경에서 기대한 품질을 전달할 수 있도록 올바른 내부 조건을 설정해야 합니다. 계약서에 서명하는 순간 실제 작업은 시작됩니다.

규칙 3: KPI를 관리 도구로 사용하기

KPI는 일이 잘 진행되도록 상황을 파악하고 벤더에게 진행 상황을 또렷이 볼 수 있게 해주는 훌륭한 모니터링 도구입니다. 코드 품질, 속도 및 이정표 기록과 같은 측면은 올바르게 관리될 경우 양쪽 관리자 모두에게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규칙 4: 올바른 인프라와 도구 세트 확보

슬랙, 스카이프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지라와 같은 공동 제작한 플랫폼은 뻔합니다. 필요한 경우 관련 환경과 테스트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도 줄어듭니다. 가상 인프라를 구축하는 경우 MPLS 커넥티비티가 연관될 수 있으며, 보안 표준과 데이터 보안 프로세스는 당연히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규칙 5: 공동체 의식을 키우자

특히 챌린지 시기에 ‘우리’와 ‘그들’의 사고방식을 없애기 위해, 처음부터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대면 회의와 팀원 보상에 대한 기회를 통해 공동체 의식이 활성화되도록 해야합니다.

규칙 6: 비즈니스에 정직하자

일부 아웃소싱 이니셔티브는 ROI/비즈니스 면에서 너무 공격적이거나 공상적입니다. 결과에 대해 현실적인 가설을 세우고 인프라 비용, 내부 지원, 이동 등과 같은 부문을 고려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당신의 비즈니스 사례를 통해 벤더와의 협상에서 벤더가 귀사의 목표를 이해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규칙 7: 벤더로부터 배울 수 있도록 준비하자

이노베이션과 IT 아키텍처는 상상 이상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입니다. 벤더는 과거 유사 프로젝트를 진행했거나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했을 수 있습니다. 이를 귀사의 이점에 레버리지하여 활용하십시오. 벤더는 자신들의 성장을 뒷받침할 새로운 기술 연구에 기꺼이 공동 투자를 할 것입니다.

규칙 8: 전이를 과소평가하지 말자

초기 전이 단계는 모든 아웃소싱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전이에 대한 구상을 잘 문서화시키고 비즈니스 하는 사람을 포함한 모든 투자자들이 전이 계획에 지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벤더가 작업을 이해하고 역방향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지식과 이해를 문서화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규칙 9: 에자일로 공동의 이익을 얻자

에자일 개발 방법은 일상적인 소통, 지속적인 이터레이트 전달, 계획 및 회고 회의를 활성화 시킵니다. 이 모든 것은 아웃소싱 활동에서 성공적인 협력을 촉진하는 매우 강력한 도구가 되므로 에자일을 잘 활용하여 이익을 얻으십시오.

신뢰할 수 있는 아웃소싱 만들기

규칙 10: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하라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당신이 누군가를 신뢰할 수 있는지를 알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누군가를 신뢰하는 것이다’라는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신뢰는 아웃소싱 성공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실제로 워릭 경영대학원의 연구에 따르면 경영진들은 이 전부터 비매너는 위약금을 물리는 방식으로 아웃소싱 계약을 관리했으며, 계약금의 최대 40%에 달하는 ‘신뢰 배당금’이 누락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규칙이 당신과 귀사의 아웃소싱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는데 최대한 활용되고, 동시에 프로젝트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행운을 빕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아웃소싱아웃소싱 구조아웃소싱 방법아웃소싱 비즈니스아웃소싱 이익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