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심어주는 좋은 회사 소개 페이지 만들기

2022.06.28

|

3980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심어주는 좋은 회사 소개 페이지 만들기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회사 소개 페이지



저는 ‘회사 소개(About Us)’ 페이지를 디자인하기 전까지는 이 페이지가 고객에게 신뢰를 주기위해 얼마나 중요한지를 미처 깨닫지 못했습니다.

‘회사 소개 페이지’는 웹사이트의 다른 페이지와는 다릅니다. 대부분 사람이 홈페이지에서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이죠. 홈페이지 내에서 우선순위가 낮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특정 방문자에게는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비즈니스 파트너나 새로운 벤더를 찾고 있는 비즈니스 전문가

· 회사와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의료 전문가, 변호사, 언론인 또는 상인

· 회사에 매력을 느끼고 입사 지원을 하기 전 회사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 구직자

보통 ‘회사 소개 페이지’는 회사의 비전과 제품, 조직 그리고 회사가 어디에 무게를 두고 나아가고 있는지도 알려줍니다. 그러나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지 않은 오늘,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 작용에서 높은 진정성과 투명성을 원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회사 소개 페이지’를 디자인하면 기업이 신뢰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또한, 로버트 치알디니가 제시한 6가지 설득의 원칙을 적용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설득의 6가지 원칙과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설득의 심리학(Influence: Psychology of Persuasion)의 저자인 로버트 치알디니는 마케터가 사용자에게 원하는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사용하는 6가지 설득의 원칙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 상호성

· 개입과 일관성

· 사회적 증거

· 권위

· 호감

· 희귀성



이러한 요소는 항상 제품 설명과 카피 등 디자인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회사 소개 페이지’에서는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신뢰를 주기 위해 호감, 권위, 사회적 증거의 3가지 원칙이 더욱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호감, 진정성,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것

사용자는 자신이 보는 것에서 진정성을 느끼지 못하는 순간 무섭게 관심을 꺼버립니다. 회사 주가 사진, 사내 전문 용어, 복잡한 카피라이트로 어지러운 웹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영혼과 진정성을 느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나쁜 것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보기 쉽게 제공하지 않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은 예는 회사의 ‘연락처 정보(Contact)’입니다. 사용자는 종종 홈페이지에서 회사의 연락처를 빠르게 알아내길 원합니다.

회사의 연락처와 함께 팀별 담당자에게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면 신뢰를 구축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원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신속하게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투명하고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렵게 여기저기 흩어놓은 사이트에서 피로감을 느낍니다.

많은 기업이 홈페이지에 진정성을 부여하기 위해 선택하는 또 다른 방법은, 회사가 지금의 위치에 오기까지 겪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회사가 그들이 제공하는 가치를 ‘우리는 X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빅 데이터 회사입니다.’와 같이 노골적으로 설명하기보다,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나 회사의 성공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직원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진정성을 부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디자인 요소를 고려해 보세요.

· 회사가 제공하는 것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는 명확한 헤드라인(평범하고 심플한 문장)

· 회사 이미지와 일치하는 사실적인 이미지 또는 깔끔한 그래픽 디자인

· 비즈니스 모델, 정책 또는 회사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

· 일반인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쓰인 헤드라인과 카피

· 회사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팀의 모습

· 전화, 주소, 이메일, 채팅 등 찾기 쉬운 연락처 정보

· 지역사회에 대한 노력을 강조하기

그러나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진정성만을 찾는 것은 아닙니다. 이어서 권위에 원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권위, 통계 그리고 증거 보여주기

단순히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외에도 이를 뒷받침하는 회사의 강점과 그 증거를 보여주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가 그 분야의 권위자임을 보여줄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홈페이지를 방문한 업무 전문가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품에 대해 정확히 알고 구매한다면 다른 누가 물어봐도 그 이유를 정당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나 제품의 권위를 강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통계가 자주 사용됩니다.

· 회사가 설립된 연도: 지난주에 창고에서 사업을 시작한 풋내기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줌

· 사용자 활동과 상호작용: 월간/일일 활성 사용자, 디지털 상호작용, 사용자 생성 템플릿 등

· 직원 수: 특히 직원이 50명 이상인 경우

· 국적/도시: 회사가 단지 실리콘 밸리의 명성에 기대거나, 해당 산업의 불모지에 있지 않음을 보여줌

· 사회적 증거: 누가 회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줌

하지만 숫자만으로는 충분하기 않을 때가 있습니다. 사회적 증거가 이럴 때 빛을 발합니다.



사회적 증거, 자격 입증 그리고 리스크 회피

위에서도 사회적 증거를 설득의 원칙 중 하나로 소개했지만, B2B UX 디자인에서는 이를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새로운 곳에 발을 내딛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이름 있는 누군가가 이를 먼저 사용해보고 인정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는 도움이 됩니다.

동종 업계의 신뢰할 수 있는 리뷰와 추천은 회사에 대한 좋은 첫인상을 형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회사 소개 페이지’에 다른 회사 로고가 보인다는 것은 사용자가 이 회사를 신뢰할 수 있다고 믿게 하는 강력한 사회적 증거입니다.



회사 소개 페이지’는 중요합니다

‘회사 소개 페이지’는 대부분 사용자가 무시하거나 낮은 우선순위로 치부될 수 있지만, 디자이너가 이를 무시해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오히려 회사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주어야 하는 특정 사용자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회사 소개 페이지’의 주된 존재 목적은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나 가격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인간적인 측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회사의 비전과 가치관을 이해하는 것은 수십억에 달하는 계약을 진행하거나 같이 일할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뢰를 구축하려면 디자이너는 한발 물러서서 회사를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디자인을 고민해야 합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회사 소개 페이지회사 소개 페이지 디자인회사 소개 페이지 만들기회사 소개 페이지 외주회사 소개 페이지 제작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