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텐션 2배로 만든 ‘MVP’ 개발 범위 3시간 만에 정하는 법

#START-UP
2022.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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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2배로 만든 'MVP' 개발 범위 3시간 만에 정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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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P 구축 범위 정하기

‘MVP’의 구축 범위를 정하는 데 며칠씩이나 걸릴 필요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로덕트 매니저 필립 우드(Phillip Wood)가 제품 스페셜리스트,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과 함께 ‘MVP’의 기능 구상부터 와이어프레임 제작까지 3시간 만에 끝낼 수 있었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필립 우드가 초기 단계에 있던 결제 프로세싱 회사에 프로덕트 매니저로 합류했을 때의 사례를 들어 MVP 개발 범위를 빠르게 정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그가 합류했을 당시 회사는 재고 관리 시스템을 타이트한 데드라인에 맞추어 구축하는 일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회사가 제공하고 있던 솔루션은 심플한 키패드 어플리케이션이였는데, 사용자 친화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상당히 큰 규모의 고객이 이탈하는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필립 우드는 회사에 합류하면서 문제의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을 확장하는 재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팀을 리드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그의 팀은 상당히 타이트한 일정에서 움직여야 했기 때문에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코어 기능을 갖춘 최소한의 실행 가능한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를 디자인하고 빌드하는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고안해야 했습니다. 결국 그의 팀은 MVP 범위 설정에 며칠 또는 몇 주를 소모하는 대신에 아주 집중적인 3시간 안에 끝내서 개발 시간을 몇 달이나 아낄 수 있었습니다.

그들이 적용한 가속화된 MVP 범위 설정 프로세스는 여러분을 포함한 어느 프로덕트 팀에나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어서 팀의 사례를 예시로 프로세스를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활용 사례 예시

MVP 활용사례 예시

문제점 : 기개발된 단순한 키패드 앱은 사용자(벤더 업체)가 재고를 관리하도록 하거나 고객의 주문에 상품을 추가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약 : 이 애플리케이션 개선의 성공 여부가 회사가 추진하는 투자 라운드에 영향을 주는 상황이었고, 경영진은 8주 안에 결과물이 산출되기를 원했습니다.
맥락 : 시장을 분석하고 많은 사용자들과 시간을 보낸 후, 사용자의 판매 플로우를 간소화하기 위해 재고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후에는 사용자들이 고객의 주문을 처리하는 것을 참관했고, 고객의 AS IS 행동을 파악했습니다. 사용자들은 먼저 고객이 주문한 상품들을 종이에 적고, 계산기로 계산한 다음에 앱에 주문 데이터를 입력했습니다. 즉, 한 가지 업무 처리를 위해서 세 개의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 비효율적인 상황이 반복되고 있었습니다.
해결책 : 사용자가 재고를 디지털 카탈로그에 업로드하고, 관리하고, 항목에 간편한 탭을 통해 상품을 고객의 장바구니에 추가할 수 있는 일련의 절차를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한 MVP

어떤 프로덕트를 개발해야 할지 이미 정해져 있었기 때문에 필립 우드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디자인 스프린트는 생략하기로 했습니다.

보통 디자인 스프린트는 5일 정도의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워크숍에서는 비즈니스적인 과제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고객으로부터 수집한 후에, 프로덕트의 콘셉트를 정하고,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고, 또 테스트합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는 핵심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 방법 개발에 시간을 소비할 여력이 있는 MVP 개발팀에는 분명히 효과적인 프로세스입니다. 하지만 보통 신설된 유닛이나 초기 단계의 기업들은 MVP 팀이 꾸려지기 전부터 콘셉트와 PMF(Product Market Fit) 조사가 이미 되어있습니다.

아래 플로우 차트는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디자인 스프린트를 생략하고 바로 팀 킥오프(3시간 정도 길이의 )부터 시작하기로 판단한 논리 흐름을 도식화한 것입니다. 킥오프 미팅에서는 수십 가지의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브레인스토밍 하고, 그중 MVP에 필요한 필수 기능만 추려냈습니다.

MVP 필수 기능 설정하기

디자인 스프린트 어떤 프로덕트를 개발할지 정해지지 않은 경우에만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스프린트를 생략해서 시간과 돈을 아끼는 편이 좋습니다.

MVP 개발 프로세스

준비 단계

팀 킥오프 미팅 전에 고객을 인터뷰하고 관찰하고, 시장을 조사해서 사용자 페르소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한 프레젠테이션의 자료를 작성합니다. 자료에서는 아래 항목들을 설명해야 합니다.

  •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 어떤 제품을 구축하려 하는지.
  • 지표와 UX 관점에서 프로덕트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 제품이 고객과 고객의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지.
  • 기업과 팀 레벨의 OKR(Objective and Key Result,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은 어떤 것이며, MVP 제품이 이 OKR를 달성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준비 단계에서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진행하는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가 프로덕트를 확실히 이해해야 하며, 그 이후에 MVP의 범위를 결정해야 합니다.

3시간 길이의 킥오프 미팅

킥오프 미팅을 통해 MVP 범위 정하기

킥오프 미팅에는 개발팀 전체가 참여해야 하며, 아이데이션부터 MVP 콘셉트 개발에 걸친 모든 단계에 의견을 낼 수 있어야 합니다. 또, 미팅에는 시니어 팀원, 주니어 팀원,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리더, UX 디자이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QA 엔지니어 모두가 참여하는 게 좋습니다.

팁 : 구축 단계 이전부터 엔지니어들과 함께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엔지니어들은 훌륭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제품을 개선하려는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엔지니어가 초기 단계부터 참여함에 따라 프로젝트에 더 이입할 수 있게 되고 다른 팀원들로부터 엔지니어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MVP의 범위를 정하는데 참여하기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준비되었다면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회의실에 모든 사람들을 모아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프로덕트와 사용자 여정(User journey) (60분)

'MVP'를 통한 프로덕트와 사용자 여정
  •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합니다. (15분)
  • 프로덕트의 모든 페르소나를 정합니다. 플로우나 기능을 정하지 않은 상태이더라도 개발되어야 하는 플로우의 수는 미리 정의할 수 있습니다. (10분)

    팁 : 필요 이상의 페르소나를 설정해서 너무 많은 엔지니어를 배치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MVP 출시 후에 사용자 피드백을 받은 후에 엔지니어가 더 필요한지 판단해도 됩니다.

    예시 : 필립 우드의 팀은 가게 매니저(관리자), 캐셔, 손님 총 세 종류의 페르소나를 정했습니다. 가게 주인 등 더 고위급의 페르소나를 고려할 수 있었지만 MVP의 목적 상 상위 사용자 모두를 관리자로 갈음했습니다.
  •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을 처음부터 끝까지 매핑합니다. 각 페르소나에 색상을 할당하면 사용자 플로우를 식별하기 용이합니다. 매핑할 때는 오프라인 미팅이라면 벽에 포스트잇을 붙이거나 화이트보드를 사용하면 되고, 온라인 미팅에서는 피그잼(FigJam) 보드와 같은 걸 사용하면 됩니다. (35분)

    팁 : 먼저 팀원들이 가진 모든 아이디어를 공유한 후에 디테일하게 들어가세요. 플로우의 각 단계는 제품의 기능으로 개발됩니다. 사용자는 각기 다른 플로우를 타게 되겠지만 전체적인 플로우를 그리는 프로세스는 동일합니다.

    예시 : 필립 우드의 팀이 작성한캐셔(판매자) 페르소나를 위해 작성한 기능 목록입니다.
    • 포스(point-of-sale, POS) 앱을 켠다.
    • PIN을 입력해서 로그인한다.
    • 고객이 구입하는 첫 상품을 인식한다.
    • 상품의 개수를 입력한다.
    • 고객이 추가로 구입할 상품들을 인식한다.
    • 필요한 경우 할인율을 적용시킨다.
    • 장바구니 내 모든 상품과 소비세의 합계 금액을 표시한다.
    • 계산과 결제를 마친다.
    • 구매를 확인한다.
    • 필요에 따라 고객이 팁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한다.
    • 판매를 종료한다.
    • 하루 매출의 합계를 표시한다.
    • 미리 설정해둔 시간 동안(5분 등) 사용자 활동이 없으면 타임 아웃을 시킨다.
  • 주의 :  이 목록에는 페르소나를 위해 그의 팀이 생각한 대부분의 기능이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캐셔, 점장, 사용자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앱을 사용하도록 기능의 중복을 최소화하면서 총 60개의 기능을 구상했습니다. 여러분이 개발하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사용자 페르소나 간에 기능이 중복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여정에 필수적인 기능들 찾기 (45분)

MVP 과정 중 사용자 여정에 필수적인 기능 찾기
  1. 화이트보드 위에 각 고객 여정의 단계에 맞는 기능을 그룹핑합니다. 그런 다음 보드 위에 가로로 줄을 긋습니다. 그어진 줄 위에는 MVP 제품의 필수 기능들을 세트 단위로 적고, 줄 아래에는 당장 개발할 필요는 없는 기능을 적습니다. (30분)

    팁 :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서 이 액티비티를 진행한 후에 다시 모여서 회의를 재개해 보세요. 여러 그룹으로 팀원을 쪼개는 것은 10명 이상이 미팅에 참여하는 경우에 특히 더 효과적입니다.

    예시 :  필립 우드 팀이 만든 앱에는 총 12개의 기능 세트가 있었습니다. 재고 카탈로그에 상품 추가하기, 가격 책정하기, 고객 장바구니에 추가할 상품 선택, 계산과 판매 종료, 수량이 부족한 재고 재주문하기 등의 세트들이었습니다. 최종적으로 그들은 4세트로 추려냈습니다.
    이 소거 절차를 통해 보안 로그인이 기능이나 할인이나 팁 요율을 적용하는 기능, 관리자가 아닌 캐셔가 일 매출을 확인하는 기능들을 MVP 범위에서 덜어내었습니다.
  2. 리스트에 적힌 기술 목록을 추려나가야 합니다. 만약 “이 기능을 생략해도 제품 동작에 문제가 없나요?”라는 질문의 답이 “아니요”인 경우에는 MVP 개발 범위에 포함시키고, 답이 “네, 생략해도 문제없습니다”인 경우에는 후차수 이터레이션에 해당 기능의 추가를 고려하면 됩니다.

    주의 : MVP에 기술 세트를 너무 많이 넣지 마세요. MVP 제품에 탑재하기로 정한 기술 범위에 대한 반대 의견이 있겠지만, 여러분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큼 충분한 조사를 마쳤고 데이터를 확보해두었다면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많은 MVP 제품들에 필요 이상의 기능이 들어가곤 하는데, 대부분의 기업은 가능한 한 빨리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사용자의 테스트와 피드백을 받는 것을 선호합니다.

제품 디자인,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75분)

MVP 과정 중 제품 디자인,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1. 디자이너에게 MVP에 핵심 기능을 와이어프레임으로 디자인하도록 요청하고 엔지니어에게는 제품의 아키텍처를 설계하도록 요청하세요. (45분)
  2. 제품 전문가(Product Specialists)와 디자이너가 와이어프레임의 UX를 가볍게 테스트를 하도록 하세요. (15분)

    주의 :
    제품 관리에 있어서 최종 사용자를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어야 하지만 프로토타입의 신속한 개발과 테스트를 위해서 사용자가 아닌 팀 내부 인원 또는 제품을 모르는 지인이나 가족에게 테스트해 보세요. 그들이 제품 사용에 혼란을 겪는 포인트가 있다면 실제로 제품을 사용할 사용자 중의 일부도 똑같은 문제를 겪을 겁니다.
  3. 설계된 와이어프레임을 엔지니어에게 전달하고 MVP 아키텍처 구축을 시작하세요. 그리고 이와 병행해서 프로덕트와 디자인 팀원들은 팀원들이나 지인, 가족에게 테스트를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두 작업을 동시에 병행하면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15분)

여러분이 이 프로세스에 적응하게 되면 MVP의 핵심 컴포넌트 기능과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기능들을 쉽게 분간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고객이 필요하지도 않은 기능을 개발하는 실수도 적어지게 될 겁니다.

결과와 주요 교훈

MVP 결과와 주요 교훈

필립 우드가 개선하기 전 단계의 앱은 그저 0부터 9까지의 숫자, 소수점, 그리고 계산 버튼만 달린 단순한 키패드였습니다. 이 앱은 제한적이고 비효율적인 워크플로우 때문에 1년 동안 리텐션이 20%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경쟁사보다 빠르게 신규 유저를 끌어모았지만 안타깝게도 사용자 이탈도 비슷한 속도로 발생했습니다.

MVP 개발에서는 네 가지 핵심 기능 세트에 집중해서 높은 퀄리티를 확보했습니다. 유저는 이제 아래의 행동들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핸드폰 한 개만으로 상품을 재고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름과 가격을 입력하고 카메라로 사진만 찍어서 전송하면 됩니다.
  2. 상품들을 선택해서 쇼핑 카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판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4. 특정 기간 내에 판매된 상품의 수를 볼 수 있습니다.
신속한 MVP 범위 설정하기

신속한 MVP 범위 설정 및 개발 프로세스를 따르면 여러 개의 기능 세트에서 필수 기능이 되는 핵심 기능 세트 몇 개로 빠르게 추려낼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개선된 제품에 아주 만족했습니다. 아이템을 업로드한 첫 주에 계산을 위해 5회 이상 카탈로그 기능을 활용한 신규 사용자의 리텐션이 45%에 달했습니다.

기존의 개발 방법론으로는 4개월 이상이 걸릴 빌드와 배포 절차를 MVP 스코핑 프로세스의 효율화로 약 2개월로 단축해냈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를 과감히 생략하고, 개발 기간을 짧게 가져가서 시간과 예산을 크게 아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디자인 스프린트를 생략하지 않고 진행해도 됩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로 핵심 문제와 해결 방법을 정의한 후에 제가 소개한 MVP 범위 정의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것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여러분은 이 프로세스가 긴 여정의 시작에 불과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MVP는 추가 배포를 거치며 점점 개량되게 될 겁니다. 앱을 배포하기 전에 앱 안에 과거 버전의 기능으로 롤백할 수 있는 베타 스위치를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힙(Heap)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서 이 스위치를 활성화하는 사용자 수를 추적하면 다음 이터레이션에서 제품에 추가하거나 변경해야 하는 사항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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