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기록의 힘 : 하편

2021.01.15

|

782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디자이너는 다양한 종류의 일을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디자인은 보이는 것을 아름답게 꾸미는 일”이라는 명제는 점점 사라지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으로서 디자인’에 대한 업계의 인식이 커졌습니다. 이는 디자이너 출신의 스타트업 대표가 많아진 덕분이기도 합니다. 배달의 민족을 서비스하는 우아한 형제들의 김봉진 대표는 한국의 대표적인 디자이너 출신 경영자입니다. 그는 ‘경영하는 디자이너’라고 명함에 적고 자신을 소개하죠. 지난 12월, 상장 첫날 시가총액 100조 원을 돌파하며 2020년 가장 성공적인 IPO로 주목받는 에어비앤비를 만든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는 RISD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핀터레스트 창업자인 에반 샤프(Evan Sharp)는 창업 전에 페이스북에서 디자이너로 일한 바 있습니다. 디자이너 출신 창업가가 업계에서 혁신적인 행보를 이어가며 비즈니스에서도 성공하는 비결은 다음 두 가지 관점에 있습니다.

1. 디자이너는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입니다.
2. 디자이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는 영감의 주체입니다.

오늘은 두 번째 관점,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는 영감의 주체’로서 디자이너의 역할에서 출발합니다. 디자인에 대한 정의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스티브 잡스가 언급한 ‘how it works’입니다. 어떻게 작동하는가?를 고민하는 것은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구조에 모두 적용되는 사고방식입니다. 애초에 UX(User eXperience)는 외부에 드러나는 형태를 심미적으로 개선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더 쉽고, 유용하고 즐겁게 제품을 사용하도록 경험을 설계하는데 방점이 있습니다. 개선의 방향을 찾을 때 보여지는 것뿐만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고려하고 제품 내에서 솔루션을 찾는데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 연결된 서비스들까지 고려한다는 점에서 ‘플랫폼 비즈니스’에 강점을 보일 수 있는 주체로서 기능할 수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언급한 대로 ‘how it works’로 정의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하려면 영감의 주체로서 디자인은 기록을 활용해야 합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 개의 직업만 갖기 않고 여러 직업을 가지며 살아가고, 그 어떤 시기 보다 더 풍부한 콘텐츠를 소비하며 자신이 소비하는 상품과 브랜드로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하는 패턴이 보이죠. 각자의 방식이 더 풍부해지는 시대에는 여러 리듬이 혼재하기 마련입니다. 디자이너는 이 흐름을 잘 관찰해야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작동 원리를 꿰뚫기 위해 여러 기록을 보고 자신의 해석을 더해 다시 기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다움’을 강조하는 시대에서 각자 다른 ‘자기다움’을 이야기할 때 디자이너는 ‘우리’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가 성공적으로 개성이 다양한 개인들에게 ‘-다움’을 전달하려면 스스로 자기다움을 만들고, 집단으로서 자기다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소속과 애정의 욕구’를 자극해야 합니다. 기록은 디자이너가 개인으로서 자기다움을 형성하는 과정의 실마리가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만든 세계관에서 확장된 가치관이 브랜드 정체성을 만들어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우아한 방식을 공표하기에 이르면 함께 하고 싶은 사람들이 찾아오게 될 겁니다. 내 생각을 꾸준히 기록하고 알리는 것만이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며 비슷한 세계를 꿈꾸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죠.
문자, 사진, 영상, 소리 모두 기록할 수 있습니다. 감정을 기록하기에는 문자가 가장 비용 효율적입니다. 문자는 해석의 여지가 적은 동시에 가장 적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디자이너는 글로 기록하는 연습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고 믿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how it works디자이너디자이너 tip디자이너 기록디자이너 역할디자이너 영감디자이너 정의디자이너 팁디자인디자인 Tip디자인 기록디자인 영감디자인 팁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문제해결 디자인문제해결디자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