돋보이는 지원내용 작성법

2014.09.24

|

423

0924_wishket_blog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일을 따내는 어려움을 많이 겪어보셨을 겁니다. 경력이 쌓이고 잘한다는 입소문이 나기 전까지는 IT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지요. 위시켓에서도 파트너스로 가입 후 첫 프로젝트를 맡기까지 오래 걸리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하지만 일을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다고 해서 실력이 그만큼 부족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초보 프리랜서로서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딛는 방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시켓에서는 프로젝트에 지원 시 텍스트 형식의 간단한 지원내용을 작성하게 되어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지원 내역의 수많은 지원자들을 볼 때 꼼꼼히 체크하는 부분이 프로필, 포트폴리오, 그리고 바로 이 지원내용입니다. 짧게나마 자신이 프로젝트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어필할 수 있는 기회로 볼 수 있지요.
얼핏 생각하기에 프로젝트 지원내용을 쓰는 건 어려운 일처럼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꽤 어려운 일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써야 파트너스의 모든 능력과 경험, 그리고 장점을 짧은 몇 문단에 담아내서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을 선택하고 싶게 될까요?
너무 길거나 상투적인 지원내용을 쓰는 실수를 흔히들 합니다. 그런 지원내용은 보자마자 클라이언트가 숨김 처리 해버리지요.

눈에 띄는 지원내용을 쓰고 싶다면, 위시켓이 알려주는 팁 7가지를 참고하세요.

1. 서론을 잘 써보자

여러분의 경력과 능력, 그리고 프로젝트에 요구사항으로 명시된 요구기술 등을 강조해서 서론을 작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클라이언트들은 보통 지원내용 도입부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갖습니다. 그러니 ‘저는 이 프로젝트에 지원합니다.’같은 것보다는 좀 더 강력한 첫 문단을 써보세요.

2. 줄글로 적지 말고 요점 별로 요약해서 써보자

지원자가 지원내용을 쓸 때 꼭 기억할 것이 자격증 및 관련 경험을 줄글로 쓰지 말고 요점 별로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원내용 형식을 갖춰 써야 보다 전문적으로 어필할 수 있으며, 미팅 성사율이 높아집니다.

3. 간결하고 매력적인 문체로 써보자

가장 좋은 지원내용은 간결하고 명확한 지원내용입니다. 길게 쓸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지원내용은 지원자가 해당 프로젝트에 왜 잘 맞는지 나타내는 것이지요. 위시켓에는 하루에도 백 개 이상의 지원내용이 등록되며, 한 프로젝트당 수 십 개의 지원내용이 등록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술술 읽히고 간결한 지원내용이 클라이언트 입장에선 반가운 것입니다.

0924_wishket_applicationform[그림: 위시켓 프로젝트 지원내용 화면]

4. 열정을 보여주자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지식과 열정을 보여주세요. 클라이언트는 물론이고 프로젝트 관계자들까지 여러분이 왜 그 프로젝트를 맡고 싶어하는지 궁금해 할 것입니다. 자격은 충분한데 열정 없는 사람과 프로젝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 중 누굴 뽑을지 생각해보세요.

5. 통찰력과 제안능력을 보여주자

눈에 띄는 지원내용을 만들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제가 생각하기에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이런 걸 해야 한다.’와 같은 팁을 써내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분이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조사를 해봤다는 걸 보여줄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사고능력과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입증해주지요.

6. 해당 프로젝트와 인연이 깊다는 것을 알려주자

지원내용에 여러분과 클라이언트 혹은 프로젝트가 어떤 식으로든 인연이 깊다는 것을 보여주는 짧은 이야기를 담아내세요. 관련 프로젝트를 여러 번 진행해본 경험이 있다는 식의 단순한 이력 나열로는 지원자로서의 매력을 어필하기 부족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젝트의 어떤 역할을 맡아 기여를 한 정도를 적으면 다른 후보자들과는 확연히 다르게 보일 것이고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여러분의 지원내용을 눈 여겨 보게 만들 수 있습니다.

7.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자

지원내용이 돋보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전 클라이언트나 기존에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반응이 좋았던 내용을 포트폴리오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 포트폴리오는 지원내용에 담겨있는 내용을 뒷받침하고 지원내용만으로는 담아내기 힘든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어필하는 자료로 쓸 수 있습니다. 알차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후 “지원내용에 자세한 내용은 포트폴리오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와 같은 코멘트를 추가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보다 편하게 지원자의 관련 정보를 취득하게 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들은 지원자들이 조건으로 제시한 기간이나 비용 못지않게 포트폴리오를 지원자 선택 시 비중 있는 자료로 참고합니다. 이 점을 유의해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해보세요.

위시켓 프로젝트에 처음 지원해보시는 분들은 지원내용의 중요성을 간과하곤 합니다. 하지만 지원내용이 프로젝트 계약 확률을 높여줄 수 있다는 점! 유념하시고, 오늘 알려드린 7가지 팁을 참고하신다면 보다 더 돋보이는 지원내용을 작성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블로그하단이미지4

* 본문 내용은 http://www.businessnewsdaily.com/6920-cover-letter-tips.html 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꿀팁IT 프리랜서wishket개발 외주개발 의뢰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이용방법위시켓 지원위시켓 파트너스위시켓 프로젝트지원내용지원내용 작성법프로젝트 지원프리랜서 개발자프리랜서가이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