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짐을 실천으로 옮겨줄 If-Then 플랜 활용법

2015.03.17

|

2267

150317_wishket_FG_ifthen_b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여러분 누구나 2015년을 맞아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목표를 정해두었을 것입니다. 2015년이 된지도 벌써 세 달 째 되어가고 있는데요. 어떠신가요? 아직도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세운 계획을 지키고 있나요? 여러분 중 일부는 꾸준히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획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도 있고, 일부는 이미 실패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150317_wishket_FG_ifthen_v3

포브스 매거진(Forbes Magazine)에 따르면, 92% 사람들이 새해에 세웠던 목표를 이루는 데에 실패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언젠가 ~해야지.’라고 생각만 하고 미뤄뒀다가 그 ‘언젠가’는 ‘영원히’가 되는 경우가 일상다반사이지요. 오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If-Then 플랜’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여러 상황에 따라 어떤 행동을 취할지 미리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지요.
‘If-Then 플랜’은 90년대 중반에 Peter Gollwitzer라는 심리학자에 의해 만들어졌는데요. 이 방법이 다이어트와 운동, 거래, 시간 관리 등 폭 넓은 분야에서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이미 100건도 넘는 연구에 의해서 밝혀졌습니다.
목표를 이룰 확률을 2배에서 3배까지 올려준다는 ‘If-Then 플랜’ 활용법,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f-Then 플랜을 세우는 방법

If-Then 플랜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50317_wishket_FG_ifthen_v5
위의 형식을 갖춘 계획을 세우면 되는데요. 이유 없이 조건과 행동을 세트로 엮은 규칙들을 상황 별로 많이 만들어 두는 것이지요.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오후 4시가 되면, 하던 일 모두 멈추고 클라이언트들에게 전화를 돌린다.

· 2시가 되면, 한 시간 동안 중요한 이메일들을 읽고 답장을 보낸다.

· 동료들과 대화 하느라 일에 집중하기 힘들다면, 5분 동안만 얘기 하고, 그 뒤에는 단호하게 빠져 나와서 일을 시작한다.

· 잠들기 전 10분 동안은 꼭 책을 읽고 잔다.

이런 식으로 구체적인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떠한 행동을 취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입니다. 상황을 구체적으로 만들면 만들수록, 실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늘어납니다.

150317_wishket_FG_image

이 방법이 과연 효과적일까?

한 연구에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습니다.
150317_wishket_FG_ifthen_v7
절반은 구체적으로 If-Then 형식에 맞춰서 언제, 어디서 운동을 할 것인지 계획을 짜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절반은 딱히 계획을 세우지 않았습니다.
수 개월이 지난 후, 두 그룹은 현저한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If-Then 플랜을 활용한 그룹 91%는 여전히 운동을 하고 있었고, 그렇지 않은 그룹에서 계속 운동을 하는 사람이 39%에 불과했습니다.
이 외에도 If-Then 플랜의 효과에 대한 94건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이 방법이 목표 달성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달성한 목표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시험 준비, 대중교통 이용, 다른 사람 돕기, 술 마시지 않기, 담배 끊기, 시간 관리 등 모든 종류의 목표를 이루는 데에 효과를 보였다는 것이지요.

If-Then 플랜이 효과적인 이유는?

여러 상황에 대한 미리 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인간은 “X라는 상황에서는 Y를 한다”라는 식으로 짜인 계획을 더 잘 기억하고 따른다고 하네요. 다양한 상황에 대해서 미리 무엇을 할 지 결정해놓기 때문에, 헤매지 않고 곧장 행동을 정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If-Then 플랜을 만들고 나면, 우리의 뇌는 무의식적으로 주변 환경에 대한 분석을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업무를 하다가도 X라는 상황이 펼쳐지면 곧바로 미리 계획한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If-Then 플랜’ 활용법, 어떠셨나요?
중요한 일은 차고 넘치는데, 제대로 처리가 되지 않고 있나요? 시간 관리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만들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눈에 보이는’ 계획을 세우면 됩니다.
매일 아침, 여러분이 지금 쓰고 있는 To-do List를  ‘If-Then’의 형식으로 만들어보세요. 그 날 해야 할 일들을 미리 생각해보는 것이지요. 24시간이 25시간처럼 느껴지는 마법같은 경험을 겪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시켓을 이용하는 파트너 여러분이 이 방법을 활용하여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나 올해의 다짐도 성공적으로 이끄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짐을 실천으로 옮겨줄 If-Then 플랜 활용법’과 관련된 위시켓 인기글

 – 2015 프리랜서 목표 설정 방법

뽀모도로 기법을 활용한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

–To Do list를 제대로 만드는 5가지 방법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http://99u.com/articles/7248/how-to-use-if-then-planning-to-achieve-any-goal)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f-Then 플랜 활용법it 아웃소싱IT 프리랜서to do list 작성법wishketwishket.com개발 아웃소싱개발 프리랜서디자인 아웃소싱디자인 프리랜서성공한 프리랜서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계획 관리프리랜서 시간 관리프리랜서 정보프리랜서 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