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적인 프리랜서에 대한 4가지 편견 깨기

2016.04.29

|

923

20160429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사람의 성격은 ‘내향성’과 ‘외향성’으로 구분됩니다. 사람들은 보통 내향적인 사람은 프리랜서 사업을 꾸려나가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기술을 익히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내성적인 프리랜서들에게 억지로라도 외향적인 사람이 되어야 프리랜서로서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내성적인 프리랜서가 사업을 꾸리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기술을 익히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내성적인 프리랜서들은 조금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바로 내성적인 성격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지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내향적인 프리랜서에 대한 편견과 그 편견이 틀린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향적인 프리랜서에 대한 4가지 오해

편견 1. 내향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싫어한다?

현실: 내향적인 사람들은 혼자서 창의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외향적인 사람들은 내향적인 사람들의 ‘혼자 있고 싶어하는 욕구’를 반사회적인 경향으로 오해하고는 합니다. 심지어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기 하지요. 하지만 내성적인 사람들은 단지 다른 종류의 환경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것 뿐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모임은 내성적 사람들에게 얕고 피상적인 만남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이들은 최소한의 신뢰가 쌓인 일대일 혹은 소규모의 모임에서 더욱 편안하고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향적인 사람들은 스스로의 재능이 작동하는 방식을 알고 있습니다. 방해가 없는 장소에서 일할 때 최상의 결과물이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들은 커피숍에서 귀마개를 끼고 작업하거나, 혼자만의 작업실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편견 2. 내성적인 사람들은 세일링에 서툴다?

현실: 내향적인 사람들은 다양한 세일링 업무에서 두각을 나타냅니다.
미국의 작가 Susan Cain은 그녀의 베스트셀링 저서 <콰이어트: 시끄러운 세상에서 조용히 세상을 움직이는 힘(Quiet: The Power of Introverts in a World that Can’t Stop Talking)>에서 놀라운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내성적인 사람들이 텔레마케팅에서 더 나은 성과를 보였다는 것이지요.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외향적인 사람은 ‘보상’을 동기로 움직이지만, 내향적인 사람들은 ‘일 자체의 만족도’를 동기로 삼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내향적인 사람들은 어렵고 도전적인 업무에 더 잘 집중합니다. 지구력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인 업무에서 외향적인 사람들보다 더 뛰어난 성과를 거두기도 하지요.
이러한 점은 내성적인 사람들에게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마케팅 관련 업무에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뉴스레터 작성, 블로그 포스팅, 이메일 확인 등 꾸준히 해야 하는 업무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는 것이지요. 외향적인 사람들은 분위기 쇄신에 뛰어난 반면에 내성적인 사람들은 일을 끝까지 밀고 나가는 데에 뛰어납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는 내성적인 사람들이 일하기 아주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답변을 하기 전에 고민할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대화 통로이기 때문이지요.

20160429_wishket_FG_내향적인 프리랜서

편견 3. 내향적인 사람들은 외향적인 사람들에 비해 사회적인 자신감이 부족하다?

현실: 외향적인 사람들 다른 종류의 사회적 불안을 안고 있습니다.
외향적인 성격의 사람들은 탁 트인 사무실에서 자유롭게 대화하며 일하는 방식에 익숙합니다. 그들은 상대적으로 내성적인 사람들에 비해 사교적이고 적극적이며 사회적인 자신감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도 사회적으로 취약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끊임없는 사회적인 활동에 대한 열망’이지요. 이는 그들의 사회활동의 원동력이기도 하지만, 일부 외향적 사람들은 사회적 교류 없이는 극심한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외향적인 사람과 한 방에 앉아 15분간 아무런 말도 하지 않는다면, 그는 여러분이 화가 났거나 자신을 싫어한다고 생각하며 초조해할 것입니다. 결국 내성적인 성격과 외향적인 성격 둘 중 어느 것도 사회적인 측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없는 것이지요.

편견 4. 내향적인 사람들이 성공하려면 외향적인 사람들처러 행동해야 한다?

현실: ‘외향적인 척’ 하는 것이 성공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외향적인 사람들이 시끌벅적한 회의 자리나 네트워킹 자리에서 더 편안함을 느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에서 내향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무언가가 문제가 되는 경우, 외향적인 사람들의 성격을 흉내 내는 것 이상의 강력한 능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자신의 성향에 맞는 방법으로 영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대 기술의 발달은 여러분이 다양한 창구를 통해서 클라이언트를 만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굳이 네트워킹 자리가 아니더라도, 소셜 미디어 혹은 이메일을 활용할 수도 있고, 위시켓에서도 온라인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굳이 얼굴을 맞대지 않아도 충분히 잠재고객을 찾을 수 있는 것이지요.

내성적인 성격은 흠도, 단점도, 정신적인 문제도 아닙니다

내향적인 사람들은 훌륭한 집중력과 인내, 신중한 준비, 통찰, 그리고 일을 마무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복이 심한 프리랜서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기질도 선물받은 것이지요. 여러분도 내향적인 사람인가요? 스스로의 성향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를 잘 활용한다면, 성공하는 프리랜서의 삶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에게 더욱 유용한 팁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를 준비해서 찾아 뵙겠습니다! 🙂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내성적인 프리랜서 팁내향적인 프리랜서 편견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성격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