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 정신’을 가지기 어려운 5가지 이유

2022.08.08

|

1159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스타트업을 만들고 운영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인식과 오류를 말해보려 합니다.

저는 지난 5년 동안 사업체를 운영했습니다. 많은 것을 시도했고 많이 실패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내가 돈을 벌고 싶거나 영향력을 키우고 싶어서 기업가가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그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기업가가 아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내 마음을 끌기에 기업가가 되는 것만큼 충분히 도전적인 것은 없었습니다. 그게 바로 이 일을 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어려움은 존재합니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것은 도전적이고 영혼을 갉아먹는 일입니다. 기업가가 되는 여정에서 만나게 되는 5가지 ‘기업가 정신’을 가지기의 어려움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자기 의심

‘기업가 정신’의 어려움을 직면하게 되는 가장 큰 문제는 외부에서 발생하지 않습니다. 내적 갈등에서 시작합니다. 끊임없는 자기 의심은 당신을 압박하며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의심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상황을 애써 무시하게 된다면, 자기 의심에 잠식되어 부정적이고 우울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성공적인 기업가가 될 수 없습니다.

끊임없는 자기 의심을 가지는 기업가 정신



이에 대한 해결책은 하루에 적어도 한 시간 동안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책을 읽고, 오디오 북을 듣고, 성공한 기업가의 트윗을 따라 시간을 보내십시오. 자기 의심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선구자를 보는 것입니다. 그들이 무언가를 해냈다면 나도 할 수 있을 거라고 믿는 ‘기업가 정신’을 가져보세요

2. 우선순위 정리

기업가의 또 다른 큰 문제는 비즈니스 운영과 관련된 우선순위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수많은 법적 문제 및 세금 문제와 맞닥뜨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복잡한 구조를 통해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은 불안을 유발하고 때로는 우울하게 만들 것입니다. 비즈니스는 완수해야 할 작은 단위의 일들로 이루어집니다. 다시 말하면, 할 일이 많다는 것입니다.

기업가 정신 중 우선순위 정리



할 일 목록을 만들게 되면, 끝없이 길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너무 길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작업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아웃소싱하고, 위임하고, 일부는 정말 필요할 때까지 무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업가 정신 중 우선순위 정리를 한다는 것은 곧 열심히 일해야만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것은 주말, 이른 아침, 늦은 밤에 일하고 무언가를 기다리는 시간에도 일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행기 탑승을 기다리며 10분동안 중요한 이메일에 답장했을 때 아내에게 따가운 시선을 받은 것을 기억합니다. 우리는 마지막으로 비행기에 탑승해야 했지만, 나는 일을 끝내고 가벼운 마음이 될 수 있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 이와 같은 희생 없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는 구축될 수 없었습니다.

3. A팀 만들기

기업가는 직업이 아닙니다. 하지만 몇 년 동안 처음에는 여러 상사(고객)에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처럼 느껴지고 승무원도 없는 외로운 선장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결국 이것에서 벗어나지만, 어떤 사람들은 A팀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이 사이클에 영원히 갇히게 됩니다.

A팀은 당신만큼 당신의 비즈니스와 고객을 돌보는 팀입니다. A팀을 구축하기 시작하면 일이 점차 쉬워지기 시작하고 비즈니스의 운영에서 시급하지만 사소한 일을 해결하기보다는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과 성장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가에게 비즈니스의 목적은 스스로를 위한 자유와 부를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A팀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런 마음 가짐으로는 A팀을 끌어들일 수는 없습니다. A팀을 구축하고 최고의 인재를 비즈니스에 끌어들이고 싶다면, 당신의 비즈니스는 더 높은 목표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목적 중심의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업은 A팀을 끌어들입니다.

4. 사적관계 관리

많은 기업가들은 사적인 관계, 특히 이성적인 관계를 관리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아내 혹은 애인이 기업가의 정신 상태를 극도로 지지하고 이해하지 않는 한, 직장에서 해야 할 일과 집에서 해야 할 일 사이에서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사전관계 관리하는 기업가 정신



기업가는 아이디어, 해야 할 일, 미래에 대한 걱정 및 흥분으로 끊임없이 혼란스럽습니다. 컴퓨터가 백그라운드에서 항상 몇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이 기혼이거나 애인이 있는데, 그들이 당신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기업가 정신’이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추가하면 상황이 악화됩니다.

다행히 그것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신적 공간을 주는 사람은 존재합니다. 그녀가 나에게 뭔가를 묻는다면, 내 머릿속에는 이미 많은 것들이 실행되고 있기 때문에 나는 대답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그녀가 당신의 그러한 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지지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무언가를 구축하려고 하는 동안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 것은 그 관계는 물론 비즈니스에 해가 될 것입니다.

당신이 미래를 위해 기댈 수 있는 가치 있는 것을 만들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극도로 지지해주는 사람을 찾거나 독신으로 지내십시오. 기업가에게 일과 삶의 균형 같은 것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는 일이 삶이기 때문입니다.

5. 현금흐름 및 재무관리

초기 사업은 애완 동물과 같습니다. 그리고 까다로운 아이로 진화합니다. 지속적으로 확인하지 않는다면 길들이기 어려운 몬스터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여러 부분으로 이루어진 유기체입니다. 모든 부분이 함께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비즈니스에도 입력이 필요합니다. 투입은 자본, 인력, 집중, 창의성 또는 팀워크의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출력은 수익과 이익입니다.

중소기업은 에너지를 덜 소비합니다. 소규모 기업은 여전히 입력보다 더 많은 출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출력을 원하면 입력을 늘리는 것이 자연스러운 경향입니다. 그러나 균형이 무너질 수 있는 여러 번의 위기에 맞닥뜨리고 비즈니스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하루에 2,500칼로리를 섭취하고 50KM를 달릴 수 있는 마라톤 선수를 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5살짜리 소년에게 2,500칼로리를 먹이고 그 거리를 달릴 것이라고 기대하면 안 됩니다. 그렇게 하려면 체력 수준에 도달하는데 몇 년이 걸립니다. 단순히 입력의 문제가 아니게 되는 것입니다.

현금흐름 및 재무관리를 위한 기업가 정신



많은 기업가들이 아주 초기 단계에서 사업에 너무 많은 것을 공급하고 결국 사업은 병들게 됩니다. 사업 초기에 자본, 현금 흐름, 인력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많은 직감과 본능이 필요합니다. 불행히도 제 경험상 이것은 가르칠 수 없는 기술입니다. 경험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창업자가 비즈니스를 확장하려고 하다가 실패합니다. 충분한 시간 동안 출력이 입력보다 적으면 비즈니스는 망하게 됩니다. 기업가는 외부 자본을 찾아야 하지만, 그 타이밍을 맞추지 못한다면 과잉이 되는 것입니다.

성장하기 위한 신호가 보이는데 그것을 외면하는 것은 많은 용기가 필요한 행동입니다. 자본은 양날의 검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당신은 부풀려진 사업이 아닌 건강한 사업을 원합니다. 과한 투자를 피하고 안정되게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은 가장 어려운 일이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인내와 경험을 통해 결국 이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 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기업가 정신기업가 정신 사례기업가 정신 예시기업가 정신이란성공하는 기업가 정신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