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무실 생활 위한 아이템 5가지

2015.05.14

|

992

150514_wishket_FG_b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자택 근무를 할 때, 필요한 도구가 무엇이 있을까요? 아마도 책상노트북이 떠오르실 겁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자택근무를 하다 보면, 편한 의자에 몸을 파묻고 일하는 것이 업무 효율 측면에서나, 건강상에도 별로 좋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여러분이 프리랜서로 생활하면서, 충분히 건강까지도 챙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 된 의자와 책상이 있으면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업무 효율도 굉장히 높아집니다. 두통이나 요통도 줄고, 활력도 생기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프로젝트의 퀄리티 또한 높아지게 되지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여러분이 재택 근무를 할 때, 좀 더 편안하게, 그리고 좀 더 높은 효율을 위해 장만하면 좋을 아이템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무선 마우스와 키보드

사실 무선 마우스와 키보드의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못하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의 키보드와 트랙패드를 쓰다 보면, 좋은 자세를 유지하기가 어렵다고 하네요. 노트북으로 업무를 볼 때, 좋은 자세는 무엇일까요? 팔꿈치의 각도는 75-135도로 키보드에 기댈 수 있어야 합니다. 키보드를 칠 때 손목이 위로 들리거나 아래로 쳐져서는 안됩니다. 또한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할 때, 손목이 아닌 팔꿈치를 움직여서 이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150514_wishket_FG_image2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체공학 키보드와 마우스, 출처 – Microsoft)

2.
적절한 모니터 높이

모니터의 높이는 특히 허리 건강에 중요합니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선 모니터를 눈높이에 두는 것이 중요하지요. 모니터 받침대를 구매하셔도 좋고, 선반이나 박스, 책을 몇 권 쌓아 두고 그 위에 모니터를 올려놓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위시켓의 이OO 매니저님도 두꺼운 책을 활용하여 모니터를 눈높이에 두고 있습니다.
150514_wishket_FG_image1

(우리의 건강까지 챙겨주시는 고마운 스티븐잡스님..)

3.
전자 잉크 모니터

2015년에 개최했던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새로운 아이템이 하나 소개되었는데요. 바로 모니터를 장시간 쳐다보는 사람들의 눈의 피로를 덜어주기 위해서 모니터에 전자잉크를 도입한 것입니다. 이 전자잉크 모니터는 실제 종이 책에 쓰여진 글씨를 보는듯한 느낌을 주는 이북 리더기의 액정과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자잉크 모니터는 글씨가 없는 부분에서 빛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눈에 부담을 덜 주게 되지요. 또한 일반적인 모니터의 경우, 야간에 작업을 하면서 파란 불빛을 오래 쳐다보면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는데요. 전자잉크 모니터는 이러한 문제도 해결해줍니다. 그리고 낮 시간에 햇빛이 밝을 때도 화면이 선명하게 보인다는 장점이 있지요. 실내가 아닌 바깥에서 작업을 할 때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150514_wishket_FG_image4
(출처 – http://blog.the-ebook-reader.com/2015/01/15/paperlike-13-3-e-ink-monitor-by-dasung-tech-videos/)

4.
편안한 의자

앉은 자세와 앉아있는 시간은 몸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의자는 몸 전체를 잘 받쳐주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주지요.

‘너무 오래 앉아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아이템

자기 자신이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길다는 사실을 모르는 프리랜서는 아마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간중간에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요. 이러한 상황에서 잠깐 자리에 일어나야 한다는 ‘알람’을 주는 아이템이 도움이 됩니다. 달마 트랙커(Darma Tracker)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 자신의 엉덩이가 얼마나 무거운지 알 수 있습니다. 이 트랙커는 자세를 똑바로 하라고 말해주기도 하고, 어떤 스트레칭을 하면 좋을지 소개해주거나, 앉은 시간이 꽤 오래 되었으니 일어나서 잠깐 걸으라는 메시지를 던져주기도 합니다.
150514_wishket_FG_image6

(달마 트랙커, 출처-darma.co)

5.
사무실에서 쉽게 쓸 수 있는 운동기구

많은 프리랜서들이 스스로가 운동 부족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여러 이유로 헬스장에 가거나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지 못합니다. 큐비(Cubii)와 같은 제품은 이런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책상 아래에 두고 하체 운동을 하는데 좋을 뿐만 아니라,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고, 업무에 집중하는 데에 방해되지도 않지요.
150514_wishket_FG_image5

(출처 – http://fitnesscubed.com/cubii.htm)

지금까지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줄 홈오피스 아이템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은 여러분의 가장 큰 재산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도 여러분의 건강까지 신경을 쓸 수 있는, 프로 프리랜서가 되시길 바라면서 앞으로도 위시켓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줄 유용한 팁들로 찾아뵙겠습니다!


이 글과 관련된 위시켓의 인기글

 ▶ 프리랜서 생활, 계속된 과로로 힘들진 않나요?

▶ 프리랜서로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 될 7가지 TIP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https://www.upwork.com/blog/2015/02/home-office-gadgets/)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건강관리 팁무선마우스키보드올바른 앉은자세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적절한모니터높이전자잉크모니터프리랜서 건강관리프리랜서 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