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업에서 선호하는 개발자 기술스택 TOP 20 분석

2022.03.23

|

12100

최근 개발자 구인난으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IT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산업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다 보니 개발자 수요가 증가한 것은 당연하고, 기술 트렌드가 너무 빠르게 변해 모든 개발자를 정규직 채용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정규직 채용을 기다리기에는 일정이 촉박하거나 단기 프로젝트성 업무를 맡아줄 개발자가 필요한 경우, 프리랜서 개발자를 구인하여 해결하는 사례를 위시켓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기업들은 어떤 기술 스택을 보유한 개발자를 가장 많이 구하고 있을까요?

2021년 위시켓에 등록된 기간제 프리랜서 구인 프로젝트 3,113건을 분석해봤습니다.

IT기업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인기 개발자 기술스택 TOP 20

1위는 역시 Java가 차지했습니다.

Java는 수요와 공급이 모두 많은 기술입니다. 규모 있는 서비스 개발에 적합하고 Spring 프레임워크나 여러 라이브러리들이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용자들에게 다뤄진 만큼 충분히 검증되어 안정성도 높습니다. 대기업이나 공공, 금융 등 SI 프로젝트에서 Java를 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 그래프에서 Spring, Spring Boot, 전자정부프레임워크가 각각 3위, 11위, 17위를 기록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Jetbrains에서 조사한 개발자 에코시스템 현황에 따르면, 한국의 Java 점유율은 53%라고 합니다.

위시켓에 등록되는 프로젝트 유형은 크게 SI 프로젝트와 IT서비스 기업에서 의뢰하는 사내 프로젝트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유형 별로 나누어 보면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프로젝트 유형에 관계 없이 Java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SI 기업 프로젝트에서 Java가 차지하는 비중은 어마어마합니다. 또한 Java, JSP, jQuery, 전자정부프레임워크 등 SI 프로젝트에서 흔히 확인할 수 있는 기술 스택들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반대로 IT서비스 기업의 경우, Java가 차지하는 비중은 더 적고, PHP나 Node.js, Python 같은 다른 기술 스택들도 순위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프론트엔드 개발 관련 기술 스택들이 눈에 띕니다.

웹 프론트엔드 개발에 필수인 JavaScript와 HTML/CSS가 가각 2위, 4위로 뒤따르고 있고, jQuery 역시 5위로 확인됩니다. Vue.js와 React를 채택하는 기업이 점점 더 많아지면서 두 기술도 순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이번에도 SI 프로젝트와 IT서비스 기업 프로젝트의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SI 프로젝트에서는 JSP, jQuery의 비율이 Vue.js, React보다 더 높은 반면, IT서비스 기업의 경우 React, Vue.js의 비율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 프론트엔드 영역에서 jQuery의 입지가 점점 줄어드는 것과 같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위시켓에 등록되는 프로젝트들의 추세를 보았을 때, LG CNS나 KT DS 등 SI 대기업들에서도 Vue.js, React 개발자를 점점 더 많이 구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는 React나 Vue가 차지하는 비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프로젝트 예시]

프리랜서 개발자를 구인한 기업 사례 4가지

그렇다면 어떤 기업들에서 프리랜서 개발자를 구인하고 있을까요? 위시켓을 통해 프리랜서 구인 경험이 있는 기업들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업무를 요청할 개발자를 찾았는지 그 사례를 공유해드립니다.

1. 마이리얼트립
React 기반 마이리얼트립 신규 프로젝트 프론트 개발

2. LG CNS
데이터 기반 고객 분석 서비스 Python 백엔드 개발

3. 위메프
위메프 패션 서비스 iOS 앱 고도화 개발

4.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STOVE 플랫폼 프론트엔드 개발

이 외에도 8만 개의 IT 기업이 위시켓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정규직 개발자 채용을 기다리기에는 일정이 촉박하신가요?
일정 기간 동안 진행될 프로젝트를 맡아줄 개발자를 찾고 있나요?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귀사에 딱 맞는 프리랜서 개발자를 지금 바로 구해보세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프리랜서개발자 기술스택개발자 프리랜서스타트업 기술스택위시켓인기 기술스택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