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함을 표현하는 팀이 되는 방법 3가지

2015.05.12

|

2382

150512_wishket_FG_b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2013년에 존 템플턴 제단(John Templeton Foundation)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감사의 표현이 가장 적게 오고 가는 장소는 다름 아닌 ‘회사’입니다.
사실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면서 중요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팀워크를 이뤄야 하는 회사에서 감사의 표현이 가장 적게 오고 간다는 사실은 조금 충격적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일과를 처리하는 것만으로도 하루 종일 바쁘고, 동료들이 잘하는 일이나 담당하고 있는 역할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지요.

모두가 감사 표현을 받고 싶지만, 그 누구도 감사하지 않는 곳,
회사는 그런 장소가 되어버렸습니다.

사실 우리가 다른 팀원들에게 정말로 감사한 마음을 갖지 않는 건 아닙니다. 머릿속이 다른 중요한 일로 가득 차있다 보니, 미처 감사한 마음을 표현할 심리적인 여유를 찾기가 힘든 것이지요. 하지만 이렇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할 기회를 계속 놓치다 보면, 팀워크에 부정적인 영향이 갈 수도 있습니다.

‘감사함’을 표현하면 행복지수가 상승한다

감사의 표현은 유쾌함 등의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심리적 어려움을 이겨내거나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에도 적잖은 기여를 한다”고 합니다.
– <하버드 헬스(Harvard Health)> 저널에 실린 한 긍정 심리학 논문 중에서

감사의 표현과 당사자들의 행복지수 간의 상관관계는 이미 수많은 연구에 의해 증명된 바 있지요. 회사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전반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이번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감사’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팀워크를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심리학 연구에 근거한 3가지 전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50512_wishket_FG_image1

1. 감사한 일들을 적어보자

UC 데이비스(UC Davis)에서 감사의 심리적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피실험자를 3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첫 번째 그룹에게는 주제를 정해주지 않고, 두 번째 그룹에게는 그 날 겪었던 부정적인 일에 대해서, 세 번째 그룹에게는 감사함을 느꼈던 일에 대해 일기를 쓰도록 지시했습니다.
연구 결과, 마지막 그룹에 속한 피실험자들이 높은 수준의 열정과 활력, 낙관적 태도를 보였고,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한 비율이 높았습니다.
매일 감사한 일에 대해 글을 쓰는 사람들의 경우, 행복지수가 25%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고작 몇 분을 투자했을 뿐인데 말이지요. 직장 생활에 관련된 감사한 일들을 적어보세요. 앞에서 설명해드린 긍정적인 효과를 직장에 있을 때에 더 많이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2. 감사할 일이 많은 환경을 만들어보자

2010년에 아담 그랜드(Adam Grant)와 프란체스카 지노(Francesca Gino)가 공동으로 진행한 한 연구에 따르면, 감사하는 마음이 어떻게 사교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가에 대해 밝혀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누군가에게 감사를 표현함으로써 두 사람이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는 내용인데요. 자신이 한 일에 대해서 감사의 표현을 들으면, 스스로가 가치 있는 존재라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감사를 표현하는 것은 그야말로 주변 사람의 자존감을 고취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지 않는다면, 이 좋은 효과를 놓치기 되는 것이겠지요. 상대방의 기여와 공헌을 인정해주고, 그것에 대해 감사를 표현함으로써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해보세요. 팀워크를 강화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장 팀 미팅 때 팀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3. 팀원들의 기여는 하나도 빼놓지 말자

UC 버클리(UC Berkerly) 소속 ‘Grater Good Science Center’에서 발간한 자료에서 말하는 것처럼, 구성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신생 기업에서는 창립자가 대개 그렇고, 극단에서는 배우들이 그렇지요. 하지만 창립자도, 배우도, 다른 구성원 없이는 결코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어떤 조직이 성과를 냈을 때, 그 조직의 리더를 칭찬하기는 매우 쉽습니다. 각각의 팀원들이 무엇을 했는지 정확히 파악하기가 힘들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모든 팀원이 성과를 내기까지 적지 않은 기여를 했다는 점을 언급하는 것만으로도, 팀워크를 개선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팀이 함께 행복해지기 위해서, 단 한 명의 팀원도 감사의 대상에서 빠져서는 안 됩니다.

감사함’을 표현하는 데에 익숙해지자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도 있듯이, 고마움을 담은 말 한마디는 생각보다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감사를 표현하면, 감사를 하는 사람과 감사를 받는 사람은 서로 더 가까워지게 됩니다. 감정적 유대감을 쌓고 나면, 커뮤니케이션하기 더 수월해지는 건 당연지사이지요.
지금 옆에 있는 팀원에게 감사함을 표현해보는 건 어떨까요?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건넨 말 한마디로 팀원의 자존감이 높아지고, 행복한 직장 생활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글과 관련된 위시켓의 인기글

 ▶ 협업을 통한 성공적인 팀 프로젝트 전략 9가지

▶ 프리랜서 코워킹, 협업의 장단점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http://99u.com/articles/37261/the-secret-to-an-efficient-team-gratitude)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정보wishket감사함 표현 회사감사함표현 팀워크위시켓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팀워크 개선 방법팀워크 개선 팁프리랜서 코워킹프리랜서 협업협업 팁회사 유대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