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X 디자인 뜻, 차이점은 무엇일까?

2019.06.18

|

248620

UI UX 디자인 뜻, 차이점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위시켓 입니다.
여러분이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는 UI UX일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UI UX 개념과 차이점을 설명하기 어려워하시는데요.
그래서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UI UX의 뜻과 차이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잠깐, 위시켓은 2019년 09월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7만개 이상의 디자인 업체와 디자이너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2만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견적제공, 미팅주선, 계약서 작성과 프로젝트 진행 안내’까지 체계적인 매니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시켓에는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하며,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UI (User Interface)

UI는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때, 마주하게 되는 면 입니다.
즉, 사용자가 제품/서비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개체인 것 이지요.
따라서 UI 디자인은 폰트, 칼라, 레이아웃과 같이 사용자가 마주하게될 시각적인 디자인을 말합니다.

UX (User eXperience)

UX는 사용자 경험의 약자로, 사용자가 어떠한 서비스/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종합적인 만족을 의미합니다.
UX 디자인이란 사용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UI를 디자인 하는 것입니다. 즉,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적으로 설계된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UX UX 차이점

ui ux 고속도로 비유

이해를 돕기 위해 비유를 더해 설명해보겠습니다. UI는 고속도로와 같습니다. 고속도로는 직선 도로라서 운전자가 빠르고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달하게 해주지만 아름다운 경치를 제공해주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UI는 누구나 빠르고, 편리하게 제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디자인된 부분 입니다. 하지만 UX 디자인과는 다르게 사용자의 경험이나 만족도까지 고려되지는 않는 것이죠.

ui ux 드라이브 코스 비유

UX는 드라이브 코스와 비슷합니다. 곡선도로를 이용하여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는 있지만, 운전자 취향에 따라 산과 바다 혹은 넓은 들판의 경치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UX의 관점에서는 속도, 안정성과 함께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UX 디자인이란 사용자의 경험과 목표를 이해하고, 그것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UI를 디자인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UI UX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누구나 들어본 적 있는 중요한 용어들이지만, 한편으로는 명확하게 정의하기 어려운 용어가 아닌가 싶은데요. 이번 그린클라이언트를 통해 많은 분들이 ‘UI UX’에 대해 확실히 알고가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UI UX’에 관한 전문 기획자나 디자이너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지금 바로 75,000명의 전문적인 UI UX 전문가들을 만나보세요!

위시켓에 무료로 디자인 프로젝트를 등록해주시면 하루 평균 5명의 지원자가 발생합니다.
견적부터 예상기간 그리고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까지 모두 다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빠르고도 안전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원한다면
지금 바로 위시켓과 함께하세요.

RE_위시켓 하단 블럭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ui uxUI UX 구분UI UX 디자인UI UX 차이점UI/UX란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