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디자이너는 꼭 봐야하는 해외 포탈급 서비스들

2021.03.15

|

1561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1. 러시아의 구글, Yandex 

전 세계를 통틀어서 지도 서비스를 갖고있는 국가가 얼마 되지 않는다는걸 알고 계시나요? 러시아의 얀덱스 맵 서비스도  그중 하나입니다. 얀덱스는 러시아의 국영 IT 기업으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성장해온 기업입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인기가 상당히 높은 서비스죠.

https://yandex.com/


얀덱스 맵

러시아의 얀덱스 맵의 경우 러시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전 세계 유명 도시들에서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세계에서 오픈 API를 통해 지도 서비스 제공하고있는 곳들 중 하나죠. PC와 앱 버전 모두를 제공하며, 지하철과 택시 앱과 함께 연동되어 사용됩니다.

https://yandex.com/maps/?ll=10.854186%2C49.182076&z=4


얀덱스 택시

한국에서는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 택시가 별도로 운영된다면. 러시아에서는 얀덱스 택시가 지하철, 지도 서비스와 함께 운영되고있습니다. 전 세계 모빌리티 서비스들과 비교해도 크게 뒤지지않고. 사용성도 좋은 서비스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ru.yandex.taxi&hl=ko


얀덱스 메트로

러시아 내부의 지하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얀덱스 맵의 경로찾기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쓸 수 있지만. 이건 지하철에 좀더 특화된 앱 서비스죠. 노선도를 기반으로 빠른 노선찾기, 환승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주변 역 정보를 자세히 알고싶은 경우, 얀덱스 맵을 연결해줍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ru.yandex.metro&hl=ko


얀덱스 뮤직

뮤직 플레이어 / 팟캐스트를 한꺼번에 묶어놓은 서비스입니다. PC 웹 버전과 앱 버전 모두를 제공하며, 한국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VPN을 사용하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이니, 한번쯤 확인해보셔도 좋을거같네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ru.yandex.music&hl=ko

이외에도 얀덱스는 여러 서비스들을 제공하고있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한번 확인해보세요!


2. 일본의 1등 서비스, 라인 재팬

한국에  카카오톡이 있다면, 일본에는 라인이 있습니다. 물론 라인도 한국 서비스였지만, 현재는 라인 재팬이라는 별도의 회사가 운영하고있죠. 국내에는 잘 알려져있지 않지만, 일본에서 거의 모든 영역을 메신저 하나로 묶은, 메가 서비스가 바로 라인입니다.

라인 서비스는 메신저 뿐 아니라 여러 주요 서비스를 함꼐 제공하고있습니다. 서비스하는 숫자만 하더라도 금융, 엔터테인먼트, 의료 등 엄청나게 많은데요. 그중 일부를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엔터테인먼트

  • 라인 뮤직 
  • 라인 레코드
  • 라인 라이브
  • 라인 티켓
  • 라인 만화
  • 라인 게임

금융

  • 라인 페이, 라인 가계부
  • Bitmax (가상화폐 거래)
  • 라인 스코어 (소비패턴분석)
  • 라인 포켓머니 (개인대출)
  • 라인 뱅킹 

라인 재팬은 네이버가 한국에서 하지 못헀던 것들을 마음껏 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들을 계속 만들어내고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가 신규 서비스를 거의 만들지 않고있는 상황이지만, 라인 서비스는 상황이 정 반대입니다. 일본에서는 금융과 엔터테인먼트 모두를 다루는 초 거대 포탈 서비스가 되었죠. 게다가 메신저 하나로 다른 서비스들을 묶어 연동하는 형태로 – 미래의 통합적 IT 환경을 잘 구축해놓은 곳이기도 합니다.

(라인 관련 서비스는 수가 너무 많으니, 그중에 대표적인 것들을 몇개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인 차량 네비게이션

일본의 낙후된 IT 환경을 확 개선하고자 나온 차량 네비게이션 앱입니다. 전 세계의 네비게이션 서비스들과 비교해봐도 꽤 깔끔한 규격을 갖고있습니다. 아직까지 라인은 지도 서비스를 내놓고있진 않은데요. 차량 네비 앱이 먼저 나와서 지도앱을 위한 데이터를 모으고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라인 TV

일본 뿐 아니라 태국에서 활약하고있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한류 컨텐츠 뿐 아니라 해외에서 인기있는 자체 TV 서비스도 제공하고있고. 무엇보다 무료입니다. PC웹과 앱 모두를 제공하며, PC웹은 태국 현지에 맞게 최적화되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언어의 압박이 많이 느껴지실겁니다.


라인 페이 / 스코어

라인 페이는 한국의 카카오 페이와 상황이 비슷합니다. IT 기반으로 은행권을 노리고있고, 대출과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죠. UI도 깔끔하고, 여러 금융 서비스를 한데 모아놓고 있어. 설계적으로도 참고할 내용이 많은 서비스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linepaycorp.talaria&hl=en


3. 구글 서비스 

전 세계를 iOS와 안드로이드 두개로 양분한 구글입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여러 제한이 걸려서 제대로 사용을 못하는 것들이 많은데요. 미국 플레이스토어 ID를 만들면 평소엔 쓰지못했던 서비스들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 맵

구글맵은 한국에서는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서비스들 중 하나입니다. 길찾기 같은 기본 기능은 물론이고, 차량공유, 킥보드 찾기 등의 기능도 전혀 확인할 수 없죠. 다만 미국의 도시 기준으로 검색을 한다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최근에는 네이버와 비슷하게 지도에서 배달 음식을 주문하거나, 어시스턴트 기반으로 결제를 하는 flow 등도 추가되었으니. 꼭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maps


Youtube TV 

미국에서만 사용가능한 케이블 TV 연동 앱입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구글 TV와는 별도의 앱이며, 지역 기반의 케이블 TV들을 한곳에 모아 연결해주는 방식입니다. 유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아무나 사용할 수는 없고, 가격대도 꽤 비싼 편입니다. 비례적으로도 유튜브와 완전 다르게 큼직큼직한게 특징이고, 타블렛에 최적화되어있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TV (기존 – 플레이 무비 & TV)

플레이 무비 앱은 잘 알려지지않은, 구글의 서비스들 중 하나입니다. 영화를 찾아서 빌리거나, 바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개별 영화는 유료이며, 검색을 위한 독특한 UI 실험이 많이 일어나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구글은 실험적인 설계를 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 부분은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videos


세상은 넓고, 좋은 UI는 더욱 많다

세상에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숨어있습니다. 그리고 그서비스들이 계속해서 발전하며, UI와 설계를 개선하고있죠. 파보면 파볼수록 참고해볼 서비스들은 많고, 설계적인 패턴도 다양합니다. 제가 미처 소개해드리지 못한 서비스들도 굉장히 많은데요. 국내에 머무르는게 아니라 해외 뉴스를 보고, 그들이 어떤 서비스를 만들고있는지. 또 어떤 서비스가 새롭게 개선되었는지를 체크해보는 것도 굉장히 많은 공부가 됩니다.

제가 러시아의 얀덱스 서비스를 알게된건, 지도 서비스를 파고들면서부터였고. 전 세계에 지도 완성도 높은 지도 서비스가 얼마 되지 않는다는것도. 최근에 들어서야 알게된 내용이었죠. 라인 재팬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라인 재팬이 소프트뱅크와 합작 회사를 만든다는 소식을 듣고. 라인을 파보다가 알게된 새로운 내용들입니다. 어찌보면 지금 이 순간도 세계 어느 곳에서는 더 새롭고, 멋진 UI들이 만들어지고있을 겁니다. 나중에도 그런 서비스들을 발견하게된다면, 다시 한번 소개를 드리는 자리가 생길 것 같네요.

항상 새로운 서비스를 찾아 눈을 반짝이는. 모험심을 잃지 마시길 바라며, 이번 글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YandexYoutube TV구글구글 TV구글 UI구글 맵구글 서비스라인라인 TV라인 UI라인 UI분석라인 스코어라인 재팬라인 차량 네비게이션라인 차량네비게이션라인 페이라인UI 분석얀덱스 UI얀덱스 UI 분석얀덱스 UI분석얀덱스 맵얀덱스 메트로얀덱스 뮤직얀덱스 택시얀덱스UI 분석얀덱스맵좋은 UI좋은 UI분석좋은 UI예시좋은UI분석좋은UI예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