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내가 만들고 싶은 어플은 하이브리드? 네이티브?

2014.05.10

|

15784

001.gc_blog


클라이언트 said,
사업을 하면서 점차 확장해나갈수록 부족한 것은 인력도, 자금도 아닌 혁신적인 개발력이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는 요즘입니다. 사실 컴퓨터 관련 개발과 전혀 무관한 서비스업이라 손을 놓고 있었는데, 요새 나오는 회사들.. 어느 하나 자체 어플이 없는 곳이 없더군요. 뒤늦게나마 우리 서비스를 어플로 만들고 싶어 위시켓을 찾았는데! 경험이 없으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의뢰해야 할지 통 모르겠어요. 전 그냥 어플을 만들고 싶은데, 어플도 왜이리 종류가 많은지. 제가 만들고 싶은 어플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실제로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의뢰하시는 클라이언트 여러분 상당수가 겪고 있는 고충이기도 합니다. 어플을 만들어준다기에 의뢰를 하려는데 대체 어플은 무엇이며, 종류는 또 왜 이렇게 많고, 내가 만들고 싶은 어플은 무엇인지! 도통 감을 잡을 수 없어 막막해하시는 클라이언트 분들을 종종 목격하곤 하지요.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어플리케이션(어플, 앱..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개발을 의뢰하시고자 할 때, 사용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선택이 필요합니다. 목적이 어떤 것인지 미리 생각해두지 않으면 프로젝트 자체가 산으로 갈 수 있으니까요.
iOS, 안드로이드 등 OS(운영체제)에 따라 개발을 다르게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뉴스 어플과 같이 실시간 웹 정보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개발을 의뢰하시기 전에 목적을 정확히 설명하셔야 원하시는 프로젝트 결과가 나올 수 있어요.
 

오늘은 두 유형의 어플을 비교해보며 어떤 것이 여러분이 맡기고자 하는 프로젝트 목적에 알맞은지 알아볼게요.
 
먼저 “네이티브 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네이티브 앱은 우리가 보통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사용하는 앱을 말합니다. 각 OS의 개발 언어를 통해 작성된 플랫폼에서만 작동하지요. 예를 들어, Java라는 언어를 사용해 만들어진 앱은 안드로이드에서 작동하고, Objective-C라는 언어를 사용한 앱은 iOS에서 작동되는 것입니다.
초기의 스마트폰 시장은 이 네이티브 앱을 중심으로 형성되었고, 지금도 가장 큰 부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잘 와닿지 않으신다면 한때 전국민을 하트의 물결 속으로 빠져들게 한 애니팡, 지하철 탈 때마다 확인하는 Smarter subway 등을 연상해볼 수 있겠네요.

네이티브 앱은 어플 간 확장성이 높고 UI(User Interface) 구성요소가 대부분 패키징 또는 라이브러리 형식으로 기본 제공되기 때문에 로딩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구성 요소가 한 보따리에 포장되어 있는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코드가 기계어로 작성되어 보안이 뛰어나고 모바일 기기의 카메라, 센서 등 하드웨어를 조작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이어서 알아볼 앱은 “하이브리드 앱”입니다.
하이브리드 앱에 대해 알려면 먼저 “웹 앱”에 대해 아셔야 하는데요. 웹 앱은 단순히 말하면 인터넷 사이트입니다. PC 버전의 인터넷 사이트를 우리가 모바일 기기에서 깨지지 않는 상태로 볼 수 있는 것은 우리가 그 사이트를 웹 앱이라는 형태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웹 앱은 인터넷 사이트와 유사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iOS와 같은 별도의 플랫폼이 필요하지 않고 기존 웹 개발에 쓰이는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작 비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예요. 그러나 웹 앱은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았을 때 구동 자체가 불가능하며 하드웨어와의 연결도 되지 않습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앱이 하이브리드 앱입니다.
하이브리드 앱은 환경적으로는 네이티브 앱과 동일합니다. 즉, 앱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배포되고 모바일 기기의 하드웨어 조작도 가능하게 합니다. 네이버앱을 통해 QR코드를 찍는 과정을 떠올려볼 수 있겠군요. 또한 모바일 웹에 비해 빠른 로딩 및 실행이 가능합니다. 동시에 하이브리드 앱은 웹 앱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받아 OS에 국한되지 않고 작동해 높은 호환성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개발 비용도 네이티브 앱보다 적게 들지요. 장점이 많은 하이브리드 앱은 앞으로 더욱 더 많이 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이브리드 앱의 대표적인 예로 페이스북앱, 네이버앱, 다음앱 등의 포탈사이트 앱이 있고요.

한 마디로 하이브리드 앱은 네이티브 앱의 탈을 쓴 웹 앱이겠군요.

 

001.표_blog
 > 네이티브 앱 vs. 하이브리드 앱 비교 표
 

클라이언트 여러분, 이제 어떤 종류의 앱이 맡기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개발 목적에 맞는지 감이 오시나요? 단순이 어플을 제작하고 싶다! 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내가 필요한 어플이 네이티브, 웹, 혹은 하이브리드 앱이구나 하고 머릿속으로 그려보셨나요?
여러분의 서비스를 더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데 필요한 앱은 어떤 것인가요?

 
그린 클라이언트 그 두 번째 이야기는 앱 컨버팅? 그냥 알아서 바꿔주실래요? 입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개발 기초 상식개발 상식개발 외주그린클라이언트네이티브앱아웃소싱앱 개발 의뢰앱종류어플 제작 의뢰외주 업체외주 제작웹앱위시켓클라이언트하이브리드앱하이브리드앱 네이티브앱 비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