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앱 개발자가 반드시 극복해야 할 13가지 과제들

2016.05.31

|

2601

20160531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현대인의 삶 속에서 스마트폰이 가진 비중과 영향력은 매우 큽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56개국 성인 인구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약 60%에 달하며 그 중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83%로 4위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이 없는 삶은 상상하기가 힘들 정도지요.
하지만 스마트폰이 세상에 출현한 것은 10년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의 기틀을 마련한 아이폰이 2007년 6월에 탄생한 후 실로 엄청난 속도로 세상을 바꿔왔지요. 아이폰과 함께 아이패드, 아이팟 등 다양한 제품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인 ‘iOS’도 탄생했습니다. 수 많은 애플 사용자들이 매년 새로운 버전의 iOS를 기다립니다. 그만큼 개발자들은 매년 새롭게 풀어내야 할 과제를 떠안게 되지요.
그래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iOS 앱 개발자들이 반드시 극복해야 할 13가지 난제들 준비했습니다. 

iOS 앱 개발자들이 피할 수 없는 13가지 과제들

1. 애플리케이션 호환성

Application Compatibility
안드로이드보다 호환성 문제가 적긴 하지만, 버전 호환성 문제는 큰 과제입니다. 여러분이 개발한 앱이 지원하는 iOS가 어떤 버전인가요? 여러 버전을 지원하는 앱일수록 더 많은 사용자들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특정한 버전만을 지원하는 앱은 개발자들의 수고를 덜고 개발 및 유지비용도 절감할 수 있지요. 다음 링크의 툴을 통해 여러분이 개발한 앱의 iOS 호환성을 테스트해보세요.

2. 시스템 용량 제한

System Limitations with Storage and Memory
여러분이 특정한 버전의 iOS만을 지원하는 앱을 개발하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해도 다른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특정 버전의 iOS는 다양한 기기에서 운영되며, 각 기기의 하드웨어가 다르다는 점이지요. 유명한 iOS용 게임들은 사이즈가 기가바이트 단위로 운영되며, 괴물 같은 메모리를 요구합니다. 2세대 정도 전의 아이폰이 최신 iOS게임을 돌리지 못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싶다면 개발 중인 앱의 최소 요구 사양을 꼼꼼하게 신경 써야 합니다.

3. 퍼포먼스 및 배터리 지속시간

Performance and Battery Consumption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바로 배터리 지속시간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개발한 앱의 배터리 소모가 너무 심하다면, 아무리 좋은 앱이라고 해도 대중들은 여러분의 앱을 외면할 것입니다. 따라서 앱이 불필요한 작동으로 인해 배터리를 소모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앱을 최적화 하는 것은 절대 쉬운 과제가 아닙니다. 구글과 같은 거대 기업들도 배터리 친화적인 앱을 개발하는 데 애를 먹습니다. 아마 배터리 지속시간은 앞으로도 개발자들이 꾸준히 안고 가야 할 난제가 될 것입니다.

20160531_wishket_FG_iOS 앱 개발자


4. 네트워크 속도

Networks Speeds
네트워크 속도가 모든 개발자들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앱이 인터넷을 이용해서 스트리밍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경우, 반드시 모바일 광대역 통신 속도를 신경 써야 합니다.
최근 넷플릭스(Netflix)는 제공하는 영상의 품질을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자들의 데이터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항상 앱이 요구하는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하고 이를 적절하게 최적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5. 애플의 앱 스토어 승인 과정

Apple’s App Store Approval Process
이미 앱 스토어는 140만 개 이상의 앱이 있습니다. 수많은 개발자들이 애플의 앱 스토어 과정을 거친 셈이지만, 여전히 승인 과정은 쉽지 않습니다.
웹 상에는 앱 스토어 승인 거절을 피할 수 있는 수많은 방법들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아주 많은 개발자들이 아주 간단한 규칙 위반 때문에 앱 승인을 거절당했습니다. 그리고 애플의 앱 스토어 승인 규칙은 자주 바뀝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가장 최근 수정된 규칙들을 체크해야 하지요. 승인 과정은 인내심을 필요로 합니다. 인터넷을 활용하여 이미 이 과정을 몇 번 겪어본 경험자들의 후기를 참고하세요.

6. Ux 디자인

User-Experience Design
디자인과 패션은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그리고 디자인과 패션의 변화는 앱 디자인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가장 인기 있는 iOS 앱만 살펴보아도 아주 다양한 사용자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앱들은 출시되고 난 뒤에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합니다. 여러분의 앱도 변화해야 합니다. 매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 앤스로포모르픽 디자인(Anthropomorphic Design), 플랫 디자인(Flat Design) 등 각종 디자인에 대해서 파악하고 있어야 하지요. 다음 링크를 확인해서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확인해 보세요.

Facebook.

7.애플 워치와 가상현실 연계성

Apple Watch and VR Connectivity
이 이슈는 가장 최근에 떠오른 개발 과제입니다. 현재 시장에는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VR 기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개발 중인 앱이 이러한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을 만한 조건을 갖추거나 최소한의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합니다. 물론 특정 기술이 유행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지요. 실패할 플랫폼에 자본을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애플 워치와 VR 기기 시장에 뛰어들어 큰 성공을 맛볼 수도 있지만, 반대로 큰 실패를 겪을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8. 앱 보안

App Security
애플리케이션 보안 문제는 에드워드 스노든 덕분에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데이터 암호화(Encryption)는 단연 화두입니다. 점점 더 정교한 기술과 도구로 사용자들의 정보를 훔쳐내려는 자들로부터 여러분의 앱을 지켜내야 합니다. 아이폰 표준 암호화 시스템이면 충분하지만, 여러분이 직접 더 강력하고 튼튼한 해결법을 고안해낼 수도 있지요.
시간이 흐를수록 데이터 암호화는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개발자들은 해커들에 의해 피해를 입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앱 보안을 더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9. 운영체제의 선택 및 집중

Focusing on Certain OS or Not 
이 문제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대답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안드로이드, iOS 두 플랫폼 모두에서 실행이 가능한 앱을 개발하려면 매우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의 호환성 문제는 iOS보다 생각해야 할 것이 훨씬 더 많습니다. 그에 비해 iOS는 자족적인 시스템으로 개발자 친화적이지요. 하지만 전 세계의 대다수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 체제를 사용합니다.
비디오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인 ‘베메(Beme)‘는처음에 iOS용 앱으로 시작했지만, 최근에 안드로이드버전 또한 출시되었습니다. 1년이라는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했지만, 그 결과 수십만의 유저를 확보할 수 있었지요. 어떤 이점을 취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은 개발자인 여러분의 몫입니다.

20160531_wishket_FG_iOS 앱 개발자_2

10. 크로스 플랫폼 앱

Cross Platform Apps
많은 기업들은 안드로이드와 iOS 외에도 리눅스, 맥, 윈도우 등 거의 모든 운영체제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컴퓨터, 핸드폰, 태블릿 등 모든 기기들에 동기화가 가능한 앱을 선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 개발자들은 문서 파일, 영상, 사진 등의 컨텐츠가 모든 기기에서 손쉽게 동기화 되는 기능을 고려해야 합니다.

11. 클라우드

The Cloud
여러분의 앱이 클라우드 동기화 기능이 있다면 앞서 살펴본 네트워크 속도, 보안, 퍼포먼스 등의 이슈들을 두루 신경 써야 합니다. 또한, 모든 하드웨어와 서버가 클라우드와 동기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아마존과 같은 다른 업체의 시스템을 이용해서 앱의 크기와 비용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주요 기업들이 서버 확장성 문제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2. 화면 분할

Split-screen Development
애플은 iOS 9에 아이패드용 화면 분할 멀티태스킹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대부분의 앱들은 화면 분할이 사용자들에게 미칠 영향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화면 분할이 복잡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을 것이지만, 훨씬 흥미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발판을 마련해 줄지도 모릅니다. 화면 분할도 iOS의 새로운 버전이 개발됨에 따라 함께 변화할 것입니다. 다른 개발자들의 실제 사용 예시들에 끊임없이 주의를 기울여 최신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13. 미래 경쟁력

Futureproofing Your App
가장 어려운 난제입니다. 운이 좋게도 당장 다음 출시하는 iOS에 포함될 새로운 기능들을 알게 되었다 한들 2~3년 뒤에는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미래에 대비하기에는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이지요. 미래를 위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그저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시장을 분석하는 것뿐입니다. 돌파구를 찾지 못한 앱들은 그 자리에서 더 이상 벗어나지 못합니다. 따라서 항상 변화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iOS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해당 분야에서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며 최신 개발 소식에 뒤쳐져서는 안됩니다. 또한 여러분만의 노하우나 정보를 함께 공유하며 같은 분야의 개발자들에게 기여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위시켓은 개발자 여러분들이 끊임없이 소통하고 연구하며 미래를 대비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20150819_하단이미지_v3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os 앱 개발iOS9 화면분할wishket애플리케이션 개발애플리케이션 호환성앱 개발 정보앱 개발 팁앱 개발 프리랜서앱 개발자위시켓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프리랜서 개발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