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hket] 협상의 달인이 되는 7가지 팁

2014.02.12

|

648

[Wishket] 협상의 달인이 되는 7가지 팁

프리랜서에게 공식적인 상사는 없지만 상사만큼 대하기 어려운 존재는 있습니다. 바로 클라이언트입니다. 프로젝트를 받고 대금을 지급받는 많은 과정 안에서 클라이언트와 부딫혀야 하지만 많은 프리랜서들이 협상하기를 두려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심지어 협상의 여지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리랜서에게 협상은 필수이며 훌륭하게 협상하는 능력을 통해 더 나은 프로젝트를 만나고 더 좋은 조건으로 계약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더 나은 협상을 하도록 돕는 8가지 협상 비결을 알려드리겠습니다.

jpeg-3


 1.  협상을 두려워 하지 마세요 

많은 프리랜서들이 프로젝트를 잃을까봐 협상하기를 주저합니다. 그러나 협상한다고 꼭 프로젝트를 잃는 건 아닙니다. 만약 잃었다면 질 나쁜 클라이언트를 미리 걸러냈다고 생각하세요.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비즈니스를 잘 하는 사람들이고 그런 사람들은 계약조건이란 양측 모두에게 맞도록 조정해야 되는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2. 주의 깊게 들으세요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할 때 귀 기울여 듣는다면 클라이언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이 무엇인지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감일을 엄격하게 여기는 클라이언트라면 가격에 있어서는 좀 더 관대할 겁니다. 만약 열심히 들었는 데도 무엇이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건인지 구별해 낼 수 없다면 그냥 직접 물어보세요.

3. 클라이언트가 아닌 당신이 수임료를 결정하세요. 

초보 프리랜서들은 대체로 프로젝트 수임료를 클라이언트가 정하도록 내버려 둡니다. 막 일을 시작한 프리랜서들은 클라이언트가 한 번 정한 가격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한 프로젝트에 지출할 고정된 금액이 아니라 지출 범위를 정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그들이 너무 낮은 금액을 부른다면, 당신이 보통 받는 금액이 어느 정돈지 알려주세요.

4. 모든 계약 조건은 협상의 대상 입니다. 

프로젝트를 맡을 때 협상할 수 있는 건 가격뿐이 아닙니다. 일의 범위나 시간대, 그리고 심지어 계약료 지불방법까지 협상 가능한 대상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계약을 만들어 가세요. 훨씬 작업이 수월해 질 것입니다.

5. 클라이언트에게 여러 옵션을 제공하세요. 

클라이언트가 높은 금액에 부담스러워 한다면 프로젝트를 여러부분으로 나누어 보세요. 예를 들어, 어떤 클라이언트가 웹사이트 디자인과 로고를 둘 다 개편하고 싶어 한다면 각각의 금액이 얼마인지 알려주세요. 클라이언트의 부담이 줄어들어 당신과 계약을 할 가능성이 높아 질 것입니다.

6. 항상 계약서를 서면으로 받으세요.

클라이언트와 아는사이라고 할 지라도 계약서는 항상 서면으로 받으세요. 큰 프로젝트가 아니라면 이메일로 받는 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더 크고 복잡한 프로젝트라면 좀더 공식적인 계약서를 받아 둬야겠지요. 계약서는 클라이언트와 여러분 양측 모두를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위시켓의 서비스에는 서면 계약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7.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가능한 구체적으로 말하세요. 

프로젝트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협의하세요. 후에 오해가 생겨서는 안 되니까요. 세부사항이 명시된 계약서는 당신이나 클라이언트 둘 중 한 명이 계약사항을 잊어먹었을 때 참고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위시켓이란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freelancerprogrammer개발자디자이너아웃소싱외주위시켓임금커뮤니케이션프로그래머협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