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란? 비개발자가 알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2019.10.17

|

197964

API란 비개발자가 알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여러분은 API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개발자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IT 관련 정보를 접할 때, 종종 API라는 용어가 언급되는데요. 자주 듣게 되지만 그 개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 위시켓이 자주 듣지만 어려운 용어, API란 무엇인지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잠깐, 위시켓은 2019년 09월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7만개 이상의 개발업체와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2만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견적제공, 미팅주선, 계약서 작성과 프로젝트 진행 안내’까지 체계적인 매니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시켓에는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하며,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API란 무엇인지, 쉽게 알아보자!

API란 무엇인가
API를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비유를 들어 쉽게 설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멋진 레스토랑에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점원이 가져다준 메뉴판을 보면서 먹음직스러운 스테이크를 고르면, 점원이 주문을 받아 요리사에 요청을 할 텐데요. 그러면 요리사는 정성껏 스테이크를 만들어 점원에게 주고, 여러분은 점원이 가져다준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점원의 역할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점원은 손님에게 메뉴를 알려주고, 주방에 주문받은 요리를 요청합니다. 그다음 주방에서 완성된 요리를 손님께 다시 전달하지요. API는 점원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API는 손님(프로그램)이 주문할 수 있게 메뉴(명령 목록)를 정리하고, 주문(명령)을 받으면 요리사(응용프로그램)와 상호작용하여 요청된 메뉴(명령에 대한 값)를 전달합니다.
쉽게 말해, API는 프로그램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도와주는 매개체로 볼 수 있습니다.

API의 역할은? 

1. API는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출입구 역할을 한다.
: 데이터베이스에는 소중한 정보들이 저장되는데요. 모든 사람들이 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으면 안 되겠지요. API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여러분이 가진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출입구 역할을 하며, 허용된 사람들에게만 접근성을 부여해줍니다.

2. API는 애플리케이션과 기기가 원활하게 통신할 수 있도록 한다.
: 여기서 애플리케이션이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마트폰 어플이나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API는 애플리케이션과 기기가 데이터를 원활히 주고받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3. API는 모든 접속을 표준화한다.
API는 모든 접속을 표준화하기 때문에 기계/ 운영체제 등과 상관없이 누구나 동일한 액세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API는 범용 플러그처럼 작동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PI유형은 어떤게 있을까?

1) private API
: private API는 내부 API로, 회사 개발자가 자체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발행합니다. 따라서 제 3자에게 노출되지 않습니다.

2) public API
: public API는 개방형 API로, 모두에게 공개됩니다. 누구나 제한 없이 API를 사용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3) partner API
:partner API는 기업이 데이터 공유에 동의하는 특정인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관계에서 사용되는 편이며, 종종 파트너 회사 간에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API 사용하면 뭐가 좋을까?

API를 사용하면 많은 이점들이 있는데요. Private API를 이용할 경우,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표준화함으로써, 간소화되고 빠른 프로세스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소프트 웨어를 통합하고자 할 때는 개발자들 간의 협업을 용이하게 만들어줄 수 있죠.
public API와 partner API 를 사용하면, 기업은 타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확장하여 전환율까지 높일 수 있지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지금까지 API란 무엇인지, API의 역할과 이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API 개발 혹은 관련 프로젝트를 계획 중이시라면 위시켓을 방문해보세요:)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6만 9천여 개의 개발사와 프리랜서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RE_위시켓 하단 블럭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apiapi 쉽게api개념api뜻API란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