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 테스트'를 위한 종합 가이드: 팁과 단계별 수행 업무

2021.06.15

|

1082

A/B 테스트를 위한 종합 가이드: 팁과 단계별 수행 업무

*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시앙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고객은 항상 저마다 다른 요구사항을 들고 저희를 찾아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공통된 요구사항을 꼽자면, 어떻게 하면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랜딩페이지가 고객을 끌어들이고 기대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이러한 고객의 목표 달성에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인 A/B 테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A/B 테스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만약 웹사이트에 새로운 위젯을 추가하거나 콜투액션(CTA)1의 색상을 바꾸면 사용자가 여러분이 의도한 행동을 더 많이 취하게 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러한 가설을 테스트하려면, 현재 웹 사이트에 대한 사본을 하나 만들고 방문자 트래픽의 일부를 사본으로 보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변경 사항에 대한 효과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해 보이지만 A/B 테스트를 가장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진행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1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 혹은 요소. 웹사이트나 앱의 배너, 버튼, 링크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A/B 테스트

1. 충분한 사용자와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사용자의 행동을 정의할 수 없거나 사용자 수 자체가 적은 경우 A/B 테스트에서 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비교할 수 있는 기본 시나리오가 없다면 시스템에 변화를 주었을 때 사용자가 어떠한 행동의 변화를 보였는지 추적하기 어렵습니다.

2. 데이터를 정확히 기록할 것

당연한 말이지만 중요하기 때문에 다시 한 번 강조하려 합니다. A와 B 테스트에서 평가 항목을 기록하지 않는다면 A/B 테스트를 수행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단순하게 머릿속으로 외우려 하거나 종이에 대충 적는다면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3. 충분한 시간을 가질 것

A/B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테스트와 분석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테스트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이벤트의 종료 일정이 빡빡하거나, 이를 수행하기 위한 자원이 부족하다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없습니다. 또한, 테스트 기간에 발생하는 트래픽에 대해 추가적인 비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조언은 사전에 이 모든 것을 계획하라는 것입니다.

모든 검토가 끝나고 시작할 준비가 됐다면 테스트 실행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부 및 외부 요인에 대해 생각해 볼 때입니다.

통계적으로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1. 사용자를 나눌 때 두 그룹 모두에 동일한 사용자가 나타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2. A 와 B의 데이터를 동시에 기록하거나 서로 연관 지으려 하지 마세요. 이를 통해 광고 캠페인, 시즌 트렌드, 시간 등으로 인한 영향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3. Google Analytics를 사용해 내부 트래픽을 필터링하세요.
그렇다면 A/B 테스트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가장 효과가 큰 세 영역을 살펴보겠습니다.
A/B 테스트 효과

1. 매출 증대

이커머스 사이트에 가장 효과적이며 고객이 온라인 쇼핑에 지출하는 평균 비용을 늘릴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행동 분석

가장 널리 사용되는 측정 항목은 페이지 방문 깊이(View Depth)2, 평균 세션 시간3, 이탈률(Bounce Rate)4 및 유지율(Retention Rate)5입니다.


2 고객이 사이트를 검색하는 깊이. 예를 들어 고객이 구매하기까지 사이트에서 세 페이지를 보는 경우 해당 방문 깊이는 3이다.

3 모든 세션의 전체 시간을 세션 수로 나눈 값. 즉, 사용자가 페이지를 이탈하기 전까지 얼마나 오래 머물러 있었나를 나타낸다.

4 단일 페이지 세션 수를 총 세션 수로 나눈 값. 페이지에서 고객이 아무런 상호작용을 거치지 않고 떠난 경우 높아진다.

5 특정 기간 내에 동일한 고객의 서비스 재방문 여부

3. 전환 (Conversion)

가장 많이 듣는 요구사항은 전환율을 높이고 싶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수행한 방문자의 숫자를 늘리는 것입니다.

다음은 우리가 선호하는 A/B 테스트 절차입니다.

  1. 목표 수립
  2. 주요 측정 항목 선택
  3. 가설 정의
  4. 테스트 조건 정의 – 잠재 고객의 몇 퍼센트가 B 테스트로 보내지고 이 잠재 고객들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5. 테스트 수행
  6. 결과 분석

테스트를 수행하는 동안 흔하게 볼 수 있는 다음 두 상반된 실수에 유의하세요.

– 데이터세트가6 하나도 없을 때에도 데이터세트 간 연결되는 부분이 나타난다.

– 데이터세트가 있음에도 데이터세트 간 연결되는 부분이 없다.

A/B 테스트 효과

시장에는 A/B 테스트를 위한 많은 온라인 도구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신중히 선택하지 않으면 여러분의 시간과 노력만 낭비하고 아무런 결과도 얻지 못한 채 끝나게 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통해 원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경험있는 전문가를 고용해야 합니다. Vilmate는 기술팀이 가진 전문 지식을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여러분이 가진 가장 실험적인 아이디어를 테스트해드릴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저희에게 연락을 주시면 해답을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A/B 테스트가 무엇인지, 그리고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어떤 이득을 줄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빕니다! 이 글에 대한 피드백 또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연락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가설을 검증해 보셨나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A/B 테스트에 대한 여러분의 경험을 공유해주세요.


6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관련 정보의 집합

출처: :https://vilmate.com/blog/your-comprehensive-guide-to-a-b-testing-experience-tips-and-step-by-step-plan/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A/B테스트AB테스트CTA업무수행콜투액션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