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프리랜서 생활을 위한 가이드

2013.09.09

|

1157
health

건강한 프리랜서 생활을 위한 가이드           이번 포스팅에서는 누구나 다 안다고 생각하지만,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는 일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합니다. 바로 건강관리입니다. 이 업계에서 일을 하다보면, “IT로 번 돈은 병원비로 다 나간다.”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죠, 그만큼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있는 IT프리랜서에게 건광관리는 필수입니다. 프리랜서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대부분 아직 받지 못한 대금 때문이 아닐까요? ㅎㅎ) 이러한 스트레스는 프리랜서의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또, 프리랜서들은 건강 관리에 소홀해지거나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에 빠지기 쉽습니다. 프리랜서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건강 관리를 등한시하여 프리랜서 사업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프리랜서들은 언제나 (어느 정도는) 열심히 일하느라 스트레스를 받게 마련입니다. 마간 기한을 맞추기 위해 밤을 샌다거나 혹은 클라이언트에게 계약 금액을 구체적으로 약속 받지 않고는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하느라 혈압이 올라가는 일 모두가 이런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생에서 겪는 대부분의 일이 그러하든, 문제가 있으면 일을 키우지 말고 미리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야말로 성공적이고 건강한 프리랜서 생활을 위해 없어서는 안될 일입니다. 또, 현재 상황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역시 중요합니다. 건강 관리를 함으로써 프리랜서들을 업무 효율을 늘릴 수 있고, 집중력이 올라가며, 괜히 몇 주를 앓아 눕는 일도 막을 수 있습니다. 장수를 하기 위해서도 건강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일을 충분히 한 후에야 퇴직을 하고 싶은 프리랜서에게는 이 점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프리랜서에겐 해야 할 일이 있고,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으며, 책임지고 끝내야 할 것들이 있기에 균형 잡힌 생활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쉽고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누구나 필요한 것   많은 직종 중에 프리랜서 형태로 일하는 것 만큼 건강에 필요한 것들을 잘 챙기지 못하는 직종도 없을 것입니다. (30살 정도로 보이면서 180살 정도는 먹은 것 마냥 기운이 없는 프리랜서들도 많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프리랜서들이 등한시하는 이런 요소들을 잘 챙기기 위해서는 약도 의사도 필요 없습니다. (이로 인한 문제를 방치해서 병을 키우지만 않는다면 말입니다) 필요한 것이라고는 나만 합리적인 생활 계획과 이 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잠깐의 시간을 투자하는 것뿐입니다.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5가지 요소들

• 수면 – 충분히 주무십시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다면, 클라이언트와 대화를 하는 중에 짜증이 나기도 쉽고 하루 종일 축 기운이 없을 것입니다. 이 말이 꼭 매일 밤 9시만 되면 잠자리에 들라는 뜻은 아닙니다. 밤에 일하는 것이 편한 경우 수면 시간을 좀 조정해도 괜찮습니다. 언제 잠자리에 들든 반드시 8시간 정도는 주무십시오!

• 운동 – 프리랜서들이 가장 싫어 하는 이것… 근육질의 몸을 만들라는 말이 아닙니다. 운동을 하기 위해 굳이 바깥을 나갈 필요는 없습니다. 헬스클럽에 가거나, 요가를 하거나, 축구 동호회에 가입하거나 아니면 그냥 집에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스로의 몸에 너무 관대해지지마세요.

• 식습관 – TV에 나오는 “살이 뒤룩뒤룩 찐 뚱보”가 되지 않으려면 식습관을 조절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들인다는 것이 곧 마음껏 먹는 즐거움을 누릴 수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방이나 나트륨, 칼로리, 당분 등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이고, 허리 둘레나 체중에도 항상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 – 갈수록 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아 질 것이기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법을 익히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휴식을 취할 만한 자신만의 방법을 찾으십시오. 악기를 배우거나, 운동을 배우거나, 책을 읽거나, 잠을 자거나 어떤 방법이든 좋습니다. 30대에 대머리가 되고 싶은게 아니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본인만의 방법은 꼭 필요합니다.

• 사회 생활 – 프리랜서들은 불규칙한 업무 때문에 주변 사람과 소원해지기 쉽고, 클라이언트가 아닌 사람에게 잘 다가가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외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사람들과 어울리고, 데이트를 하면서, 그야말로 사회 생활을 하셔야 합니다. 모임에 나가는 것도 좋고 회의에 참석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심심한데도 방에만 갇혀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건강에 안 좋은 습관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20110808180801695

누구나 건강에 안 좋은 습관이 하나쯤은 있게 마련입니다. 강박증(사무실에서 오래 근무하다 보면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이나 카페인 중독(커피를 물처럼 마시고 활기찬 기분을 느끼는 프리랜서가 적지 않을 것입니다)까지 굳이 치료하려고 들 필요는 없는 듯 합니다. 다만 어떤 음식이나 행동을 지나치게 좋아한다거나, 또 어떤 습관은 건강에 지나치게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업무 효율을 떨어뜨리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들

• 신체적 건강 – 너무 무리해서 일하지는 마시고, 틈틈이 휴식을 취하십시오.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했을 때는 잠깐 눈을 쉬게 해주고, (건초염 등 다른 병을 막기 위해서) 손가락이 쉴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정말로 몸이 부서지도록 일하는 걸 원하시진 않겠죠?

• 정신적 건강 – 몸을 돌보다 보면 정신 건강에 대해서는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항상 능동적인 정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면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기억력이 좋지 않다면, 매일 아침 스도쿠 같은 것을 하면서 두뇌를 자극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뇌 회전을 빠르게 하는 연습이 업무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정서적 건강 – 스트레스나 피로로 인해 상당한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먹여살려야 할 가족이 있다면 더욱 그럴 것입니다. 프리랜서들은 정신 건강을 잘 돌봐서 우울증(과 같은 여러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과 업무에 큰 지장을 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사회적 건강 – 집에만 온종일 틀어박혀서 지내는 것은 재미있고 활기찬 프리랜서 생활에는 쥐약입니다. 외로움을 극복하고 소외감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바깥에서 어느 정도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저 사람 냄새를 맡기 위해서 혼자 카페에 가는 등) 저마다 이런 문제를 다루는 방법이 있겠지만, 서로 소통하는 것이 건강에는 더 좋습니다.

• 번 아웃 상태 – (앞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합쳐져서 몸과 마음이 도저히 견뎌낼 수가 없는 상태가 되면 보통 이런 상태에 빠져듭니다. 이런 상태에서 완전히 회복을 하려면 몇 달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미리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병을 키우지 않기 위한 “예방책” 언제나 겪을 지도 모르는 건강상의 문제에 대해 미리 얘기해보는 것도 좋고, 만약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면 보건소나 병원에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다년간의 프리랜서 경력에 미루어 봤을 때, 병을 키우고 나서야 치료를 하는 것보다는 예방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아마 의사들도 이렇게 얘기할 것입니다) 건강한 프리랜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아래의 다섯 가지를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그럼 한 번 알아볼까요?  


RAPID 건강법

• 휴식(Relaxation) – 휴식이란 일을 하지 않거나 잠깐 기분 전환하고 개인적인 일을 하는데 시간을 쓰는 것을 말합니다. 휴식을 갖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만, 쏟아지는 업무 속에서도 잠깐의 휴식을 필요합니다. (반드시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세요)

• 주의(Awareness) – 몸에 무슨 문제가 있지 않은지 평소에 신경을 쓰는 것이야말로 병이 커지기 전에 조치를 하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특정한 건강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리랜서용 가이드도 많지만, 이렇게까지 무리하면 안되겠다는 것을 깨닫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 대비(Prepare) – 그때그때 즉흥적으로 한꺼번에 많은 일을 하는 사람보다는 미리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사람이 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미리 목표와 일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 계획을 세우고 대비하십시오. 가끔씩은 쉬는 날도 갖고, 너무 많은 일을 떠맡아서는 일의 노예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보험(Insurance) – 프리랜서라면 건강 보험을 하나 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보험비가 아깝다고 생각할 지 모르겠지만, 최근에 지인의 심장수슬을 하는 것을 보니. 보험은 정말 필수라는 생각이 듭니다.

• 마감기한(Deadlines) – 다른 프로젝트에 해가 될 만큼 많은 한꺼번에 많은 일을 맡지 않더라도, 프리랜서들은 마감기한에 시달리는 경험을 하게 마련입니다. 프로젝트가 예상치 못하게 길어지는 경우를 대비해서 프로젝트 사이에 잠깐의 여유 시간을 두십시오. 이렇게 미리 대비해두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프로젝트를 할 때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프로젝트를 금방 끝낸다면 쉬면서 시간을 보낼 수가 있을 것입니다.


worklife

      건강한 삶을 위하여 자기 원하는 삶을 살고, 원하는 방식대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축복입니다. 하지만 이런 축복을 누리기 위해서는 그만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프리랜서로서의 삶을 선택한 것은 좋은 일이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몸이 버텨줄 때의 이야기입니다. 많은 기회를 누릴 수 있다는 것 역시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그 기회들을 얼마나 잘 감당해낼 수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사실 인생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은 우리 모두가 바라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런 성공이 건강을 담보로 이루어진다면, 그만한 실패도 없을 것입니다.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해야만이 성공을 이룰 수 있고 또 진정으로 인생을 즐길 수가 있을 것입니다. 프리랜서는 자신의 업무 스타일에 맞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건강 역시 자신의 뜻대로 할 수 있어야만 한다는 점입니다. 잠깐 시간을 내서 자신이 일하는 모습을 되돌아보십시오. 그리고 건강에 해가 될만한 것이 있다면 조치를 취하십시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일 필요도 없습니다. 생활 방식을 송두리째 바꿀 필요도 없습니다. (그렇게 하고 싶다면 상관 없겠지만 말입니다) 조금이라도 노력하는 것이 아예 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비만이나 수면 부족, 카페인 중독에 시달리거나, 등에 혹이 난다거나, 대인기피증이 생기거나, 혹은 흡혈귀마냥 피부가 창백해지는 일이 없도록 건강 관리를 잘 한다면 분명 더 좋은, 더 건강한 삶을 누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과 관련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프리랜서 생활에 박차를 가하는 7가지 방법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확인해 봐야 할 건강 사항 4가지

프리랜서로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 될 7가지 팁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부모역할을 제대로 해내는 7가지 비결

프리랜서 생활, 계속된 과로로 힘들진 않나요?

프리랜서, 당신이 더욱 일에 집중 할 수 있도록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프리랜서wishket.com개발자건강관리디자이너아웃소싱외주위시켓프로젝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