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워크(Upwork)가 조사한 요즘 가장 인기 좋은 개발 기술 15가지

2021.03.08

|

2322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미국의 기술인력 중개기업 업워크(Upwork)가 경제지 ‘야후파이낸스(Yahoo!Finance)를 통해 발표한 글입니다. 작성자는 업워크의 엘리자베스 쿠퍼입니다. 본문은 업워크가 조사한 요즘 인기가 좋은 개발 기술에 대한 내용으로 점점 더 중요해지는 개발자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세계 최대의 일자리 마켓인 업워크(나스닥(NASDAQ) 종목코드: UPWK)가 최근 자신들의 플랫폼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기술들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프로그래밍과 개발에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에 대한 수요가 어떤지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 수많은 기업들과 프리랜서 전문가들이 중요한 프로젝트에서 서로 협업하는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경제를 강타하면서, 많은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그 결과 요즘처럼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상황에서는, 전문 기술을 갖춘 인재들을 발굴하고 관리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습니다. 기업의 채용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최근에 실시된 어느 여론조사를 보면, 이들 중에서 51%가 올해 진행할 예정인 웹,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프리랜서 개발자들을 활용할 계획이며, 응답자들 중에서 거의 절반(49%)은 그 이유를 기술과 전문성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업워크가 발표한 내용을 살펴보면, 요즘과 같은 시기에 기업들에게 가장 부족한 기술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고, 그러한 빈틈을 메워주는 데 있어서 숙련된 전문가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프리랜서 개발자들의 역할

업워크에서 엔지니어링 및 제품 부문 부사장을 맡고 있는 마이크 페일러(Mike Paylor)는 이렇게 말합니다. “테크놀로지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스스로 적응해야만 합니다. 즉, 인재들을 위한 가상의 대기실을 만들어서 고도로 기술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 다양한 기술과 풍부한 지식을 가진 그들이 언제든 빠르게 투입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력이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를 극복하려면, 채용 담당자들은 인재를 발굴하고 투입해 오던 기존의 방식을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이번에 저희가 발표한 데이터를 보면, 점점 더 많은 기업의 경영진들이 숙련된 전문가들과 관계를 맺기 위해서 저희 업워크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서부터 파이썬(Python)이나 HTML과 같은 기술들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프리랜서 개발자들이 현재 기업들의 비즈니스를 키워주고 있으며, 그들 자신 또한 전 세계에서 최고의 명성을 가진 클라이언트들과 소중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업워크가 파악한 가장 수요가 많은 기술 15가지는 다음과 같으며, 이는 전체 서비스 규모를 기준으로 집계한 것입니다.

  1.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 프로그래밍 언어
  2. CSS – 웹 문서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미리 저장해 둔 스타일시트
  3. HTML – 웹 표기 언어
  4. 웹사이트 개발
  5. PHP – 프로그래밍 언어
  6. API 개발 – API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의미함
  7. 워드프레스(WordPress) – 웹사이트 개발 플랫폼
  8. HTML5 – 웹 표기 언어, HTML의 최신 버전
  9. 웹 디자인
  10. 파이썬(Python) – 프로그래밍 언어
  11. 웹 어플리케이션(Web Application) – 웹에서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
  12. API 연동(API Integration) – API를 통해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들이 연결되는 것
  13. 제이쿼리(jQuery) – HTML에서 클라이언트(단말) 측의 조작을 쉽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자바스크립트의 라이브러리(library)
  14. MySQL – 데이터베이스(DB) 관리 시스템
  15. 리액트(React) – 웹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본 데이터는 업워크의 자체적인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얻은 것이며, 2020년 4월 1일부터 2020년 9월 30일까지의 전체 서비스 규모를 기준으로 집계한 것입니다. 이들 각각의 기술들은 해당 기간 동안 최소 500건 이상의 프로젝트에서 활용되었습니다.

업워크는 어떤 곳?

업워크는 세계 최대의 일자리 마켓으로, 수백만 곳의 기업들과 지구촌 곳곳에서 일하는 프리랜서 인재들을 서로 연결시켜 주고 있습니다. 신뢰에 기반한 강력한 플랫폼을 통해서 1인 스타트업에서부터 포춘(Fortune)지가 선정하는 100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플랫폼을 통해서 기업들과 프리랜서 전문가들은 각자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협업을 진행합니다. 인재 커뮤니티에는 웹사이트 및 앱 개발, 크리에이티브 및 디자인, 고객 지원, 금융 및 회계, 컨설팅, 서비스 운영 등 8000개 이상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모여 있으며, 이들은 업워크를 활용해서 2019년에 모두 20억 달러(약 2조2000억 원)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고 합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 이 글은 ‘Upwork Releases Top 15 Most In-Demand Skills for Independent Web, Mobile, and Software Developers’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cssHTMLJavaScriptPythonUpwork개발 기술개발 기술 순위개발기술개발기술 수요개발기술 순위개발기술수요개발언어개발언어 순위개발자 역할개발자역할비즈니스 환경비즈니스환경업워크인기 개발기술자바스크립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