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모바일 앱 개발 트렌드 5가지

2019.11.21

|

18798

앱 개발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모바일 앱 산업은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주요 분야 중 하나로 비즈니스를 바꿔오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의 비즈니스든지 목표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고객 수요를 맞춰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선 앱 개발은 이제 필수가 되었지요. Statista에 따르면 2020년에는 앱을 통한 매출이 1,890억 달러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시켓에서 매년 등록되는 앱 개발 프로젝트 규모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체 프로젝트 중 3~40%를 차지하는 앱 개발 프로젝트는 올해 2천 건이 넘게 등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10월 기준으로, 2019년에 등록된 앱 개발 프로젝트 금액 또한 278억에 육박합니다. SNS, 쇼핑몰, O2O, 소개팅 앱 개발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AR/VR, IoT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앱 개발 프로젝트가 등록되고 있어, 많은 기업들이 고객들의 모바일 앱 니즈에 맞춰 앱 개발에 투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깐,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 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개의 개발/디자인업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번으로, 개발업체들의 견적/포트폴리오/ 예상 기간/ 경력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앱 개발 프로젝트
2020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어떤 IT 기술들이 떠오를까요? 이 기술들이 앱 개발 분야에 어떤 발전을 이끌어낼까요? 미리 최신 트렌드를 알아보고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앱 개발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2020년 주요 모바일 앱 개발 트렌드를 알려드립니다.

미리 알아보는 2020년 앱 개발 트렌드 5가지

1. 비콘 기술을 활용한 앱

비콘 기술은 소매업뿐만 아니라, 박물관, 호텔, 의료 산업에서도 빠르게 받아들이고 있는 중요한 모바일 앱 개발 트렌드입니다. 비콘은 블루투스 기술을 사용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무선 전송기입니다. 비콘을 설치한 지점에서 최대 70m 내에 있는 스마트폰을 인식해 알림을 보낼 수 있지요. 무선 결제도 가능하게 합니다. 위치 기술을 활용한 근접 마케팅에서 매우 유용하며, 사용하기 쉬어서 사용자들도 빠르게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비코을 활용한 사례로는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가 있습니다. 스타벅스 각 매장에는 비콘이 설치되어 있어, 고객이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스타벅스 앱으로 음료를 주문하고 가까운 거리에 있는 매장에서 테이크아웃할 수 있습니다. 사이렌 오더를 통해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하루 평균 11만 건이 결제되고, 이는 전체 주문량(약 60만 건)의 18%에 달한다고 합니다. 사이렌 오더를 통해 고객들은 더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고, 매장에서는 사람이 할 일을 시스템이 하게 함으로써 인건비를 줄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출처 : 스타벅스)

이외에도 비콘 기술은 매장 근처에 고객이 접근하면 프로모션 정보나 할인 쿠폰을 발송하는 등 오프라인 고객에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위시켓에는 비콘을 활용한 박물관 전시물 안내 앱이 등록되었는데요, 박물관에 있는 비콘 시그널을 인식하여 전시물 정보나 상세 페이지를 보여주는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5G 무선 서비스의 영향

5G 기술은 모바일 앱 개발의 주요 트렌드일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G 네트워크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속도’로, 4G보다 100배 더 빠릅니다. 초고속 데이터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 중에도 고품질의 영화와 음악 스트리밍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KT연구소에 따르면, 2019년 처음으로 5G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된 후, 6월말 기준으로 5G 상용화 국가는 13개국이고 5G 가입자는 213만명으로 추정됩니다. 2020년에는 5G가 본격적으로 날개를 달기 시작하여, 요금제나 커버리지가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또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고, 이로 인해 2026년에는 1,161조원 규모의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4G에서 5G로의 변화 / 출처: http://www.korea.kr/)

3. 앱을 더 스마트하게 만드는 인공지능(AI)

인공지능(AI)는 최근 몇 년 간 모바일 앱 개발 분야에서 크게 주목받아왔습니다. 모바일 앱과 AI의 통합은 앱을 더 스마트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앱의 사용성과 매력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최근 스냅챗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재미있는 카메라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카메라 렌즈에 얼굴을 대면, 아이의 얼굴로 바꿔주거나 성별을 바꿔주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지요. 출시 후, 스냅챗의 주간 앱 설치수는 최대 4배까지 증가했고, Snap Inc.의 주가 또한 약 35% 상승했다고 합니다. 


(주별 스냅챗 앱 설치율 변화 / 출처: www.socialmediatoday.com)

구글은 지난 해 I/O에서 AI를 활용한 서비스들을 선보였습니다. ‘듀플렉스(Duplex)’는 사람을 대신해 연락하여 지역 비즈니스와 약속을 잡고 서비스를 예약하는 가상 비서입니다. 실제로 구글 듀플렉스를 활용해 미용실에 전화를 걸어 예약하는 과정을 시연했지요. ‘룩아웃(Lookout)’은 시각 장애인용 인공지능 앱입니다. 카메라를 통해 문자와 객체를 인식한 후 사용자에게 목소리를 들려주지요. 주변 사물에 대해 묘사해주고 시각 장애인들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스스로 학습합니다.

(구글 듀플렉스 데모 영상)

IDC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AI 시장의 수익 성장은 470억 달러 이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무 회계, 고객 서비스,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의 앱 서비스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고, VPA(가상 비서), 지능형 앱, 사이버 보안 및 IoT 등과 같은 기술 분야에서 인공지능 도입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4. AR와 VR을 통한 혁신

AR과 VR은 모바일 앱 개발에서 혁신적인 기술 중 하나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포켓몬 고, Dino Trek 등과 같이 AR 기술을 활용하여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하는 게이밍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외 마케팅 및 광고, 의료,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 AR/VR 기술을 접목시킬 수 있습니다.
가구업체 이케아에서도 AR 기술을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케아 플레이스’ 앱은 증강현실을 이용해 원하는 곳에 미리 가구를 배치해볼 수 있는 앱입니다. 소비자들이 이케아 가구를 미리 배치해보고, 장바구니에 담거나 배치된 모습을 SNS에 올리거나 주변에 공유할 수 있지요.

이케아 플레이스(출처: 이케아)

스냅챗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유명 SNS 앱에서는 게시물에 재미있는 스티커를 붙이거나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는 등 AR 기술을 활용하고 있지요. Statista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AR/VR 시장은 2023년에 16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글 >
1. AR 활용 가능성 보여주는 구글 탱고 앱 5선
2. iOS에서 제일 잘 만든 AR앱 10가지

5. 예측 분석을 통한 UX(사용자 경험) 강화

예측 분석은 데이터 마이닝, 머신 러닝, 인공 지능, 통계 및 모델링을 활용하여 현재 데이터로 미래의 일을 예측할 수 있게 합니다. 애플,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거대 IT 기업에서는 이미 AI 통합을 통한 예측 분석을 활용하여 UI/UX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사용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고 싶어할 만한 프로그램을 계속 추천해주는 추천 알고리즘으로 유명하지요. 데이터, 스토리지 및 컴퓨팅 파워의 폭증으로 인해 예측 분석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모바일 앱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2020년에 주목해야할 앱 개발 트렌드를 알아봤습니다. 앱 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그에 따라 경쟁도 치열해질 겁니다. 이제 모바일 앱 트렌드와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연결해볼 차례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앱 사업을 준비 중이신가요? 다양한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앱 개발 회사나 프리랜서를 찾고 있다면, 위시켓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2020년에 새로운 앱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아웃소싱이 필요하다면, 위시켓을 활용해보세요. 7만 명의 개발회사/프리랜서가 활동하고 있어, 여러분이 필요한 기술을 보유한 IT 전문 인력을 빠르고 편리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위시켓 하단 이미지

참고 :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2020 IT 트렌드2020 신기술 트렌드2020 앱 개발 트렌드2020 앱 트렌드5GAR 앱 개발모바일 앱 개발모바일 앱 개발 트렌드비콘 앱 개발앱 개발앱 개발 트렌드앱 개발 프로젝트인공지능 앱 개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