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처럼 2019년 유니콘이 된 글로벌 스타트업 76개 분석

2019.11.27

|

7327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지난 11월 온라인 패션커머스 기업 무신사가 세콰이어캐피탈로부터 2천억 원을 투자 유치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투자를 통해 무신사의 기업가치는 2.3조 원이 되어, 우리나라의 10번째 유니콘이 탄생하게 된 것이지요.
CB Insights의 Global Unicorn Club에 따르면, 2019년에 유니콘 기업 반열에 오른 글로벌 스타트업은 총 76개입니다. 이 기업들의 가치는 총 1,118억 달러에 달합니다.
위시켓을 이용하는 클라이언트님들 중에 유니콘 스타트업을 목표로 하고 계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이번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2019년에 신생 유니콘 기업이 된 글로벌 스타트업들을 분석해보고, 그 특징과 유사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핵심 포인트

  • 76개의 새로운 유니콘들 중에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기업은 Beike Zhaofang, Judo Capital, Hims, 그리고 Ola Electric Mobility입니다. 모두 201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 기업 가치가 가장 높은 유니콘은 Beike Zhaofang으로, 그 가치가 11조 7,580억 원에 달합니다. 두 번째로 가치가 높은 Argo AI는 8조 2,306억 원입니다.
  • 미국에서 45개의 유니콘이 탄생했으며, 모든 국가를 통틀어 가장 그 수가 많습니다. 2위는 중국입니다.
  • 금융 서비스와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는 가장 영향력이 큰 산업이며, 12개의 유니콘이 이 분야에 속합니다. 데이터 관리 및 분석, 물류, 공급망, 배달과 이커머스 분야에서 7개의 유니콘이 탄생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설립된 유니콘 기업 TOP 10


76개의 유니콘 중에서 가장 최근에 설립된 기업은 Beike Zhaofang, Judo Capital, Hims, 그리고 Ola Electric Mobility입니다. 이들은 모두 2년 전인 2017년에 만들어졌지요.  Argo AI, Nuro and Aurora가 포함된 나머지 6개 기업들은 3년 전에 만들어졌습니다. 전체 76개의 유니콘 기업 중 10개가 3년 내에 설립되었고, 29개가 5년 내에, 67개가 10년 내에 설립되었습니다.

기업가치가 가장 높은 스타트업 TOP 10


Beike Zhaofang는 100억 달러(한화로 약 11조 7,580억 원)의 놀라운 가치로 선두를 위치해 있습니다. 이제는 ‘데카콘’이라고 할 수 있지요. Argo AI는 가치가 70억 달러이고, 2위를 차지했습니다. 나머지 67개의 새로운 유니콘들은 35억 달러 미만이고, 사실상 36개는 10억 달러 미만입니다. 최상위 스타트업에 자본이 집중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Beike Zhaofang, Argo AI, Nuro, 그리고 Aurora는 가장 최근에 설립되었고 가장 가치가 높은 유니콘 리스트에 동시에 올랐습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스타 회사라는 걸 알 수 있지요.

주목해야 할 스타 기업 4개

  • Beike Zhaofang – 중국의 임차인과 주택 구매자에게 중개 및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부동산 플랫폼.
  • Argo AI – 자율주행 시스템을 만드는 기술 플랫폼.
  • Nuro – Nuro는 캘리포니아 마운틴 뷰에 본사를 둔 미국 로봇 회사. 자율 운송 차량을 개발.
  • Aurora – ‘Aurora Driver’이라는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한 기술 회사.

전 세계 유니콘 스타트업의 전체 리스트가 궁금하다면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국가/지역 별 분포

신규 유니콘 기업 중 45개가 미국에서 탄생했으며, 모든 국가를 통틀어 가장 많습니다. 2위는 중국(11개)이고, 인도는 3위(4개)입니다. 2019년 가장 투자금이 많은 3개국 역시 미국, 중국, 인도입니다. 게다가, 위에서 언급한 4개의 스타 회사 중 3개는 미국에 속하는 반면, 가장 가치가 높은 Beike Zhaofang은 중국에 속해 있습니다.

지도에서 볼 때 미국, 아시아 및 유럽에 유니콘 스타트업들이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이 가장 주요합니다. 전체 14개국 중 개발도상국은 중국, 인도, 브라질 총 3개이고, 총 16개의 유니콘 기업이 있고 76개 중 1/5가 속해 있습니다.
2019년에 생긴 유니콘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전체 리스트에서도 대다수가 미국과 중국에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강세인 건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민간 기업들이 세계 경제의 소우주라면, 유니콘 기업의 분포는 세계 GDP의 분포와 거의 일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별 전체 유니콘 기업가치와 GDP를 확인해봤을 때, 미국과 중국은 세계 경제의 정상에 있으며, 그 뒤에 다른 나라들이 긴 꼬리 모양으로 줄 서있습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인도, 이스라엘, 영국, 한국은 비슷한 GDP를 가진 국가보다 유니콘 기업의 가치가 월등히 높습니다. 대조적으로 일본은 국가별 기업가치 순위에서는 눈에 띄지 않습니다. 이는 역동적인 경제 상황을 나타내는 좋은 신호일 수 있습니다.

산업 별 분포


금융 서비스,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데이터 관리 및 분석, 물류, 공급망 및 배달, 그리고 이커머스는 40개의 유니콘 기업이 속해 있는 5가지 주요 산업군입니다. 금융 서비스와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는 각각 12개의 유니콘 회사가 있으며, 다른 3개의 영역에는 7개가 있습니다.
Crunchbase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1억 달러 이상 투자 수는 292건이고, 총금액은 982억 달러였습니다. 2018년 상반기에 비해 투자 건수는 26.4% 증가한 반면, 총 투자 금액은 13.4% 감소했습니다.
확실히 투자자들은 올해 더 신중하고 까다롭게 투자를 결정하지만, Beike Zhaofang과 같은 최상위 기업은 한 번의 자금 조달로 12억 달러 이상을 받았으므로 큰 잠재력을 가진 신생 기업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2019년에 새롭게 유니콘이 된 글로벌 스타트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은 기업가치 1조 원이 넘는 기업이지만, 이들도 처음에는 작은 스타트업으로 출발했겠지요. 현재 스타트업을 준비 중이거나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는 클라이언트님들도 분명 다음 유니콘 기업이 되길 꿈꾸고 있을 겁니다.
여러분의 사업 아이템을 빠르게 시장에 선보이고 고객 피드백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로 디벨롭하고 싶으신가요? 위시켓에서 아웃소싱해보세요.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에게 위시켓은 아웃소싱에 대한 리스크를 줄여주고, 적합한 작업자를 빠르게 만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미 53,153개의 기업들이 위시켓을 이용하여 빠르게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 위시켓을 이미 이용해본 고객사 리스트)

혹시 궁금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사항이 있으신가요? 위시켓 고객센터(02-6925-4849 / help@wishket.com)로 편하게 연락해주세요.
IT 전문가가 아닌 분들도, 외주를 처음 맡겨보는 분들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실 수 있도록 위시켓이 도와드립니다.


[관련 글]

사업 초기에 효율적으로 MVP 개발하는 방법? 전문가에게 아웃소싱하자!

IT 아웃소싱, 처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5가지 팁

2019년 실력 있는 ‘개발 프리랜서’ 순위 TOP 10


참고 :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2019년 유니콘 기업2019년 유니콘 스타트업국내 유니콘 기업글로벌 유니콘 스타트업무신사우리나라 유니콘 기업유니콘 기업유니콘 기업 리스트유니콘 스타트업유니콘 스타트업 리스트해외 유니콘 기업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