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프리랜서, 당신이 더욱 일에 집중 할 수 있도록

2014.02.05

|

478

[위시켓] 프리랜서, 당신이 더욱 일에 집중 할 수 있도록

the-real-winners-of-the-world-dont-have-work-life-balance-they-have-work

재택근무를 하는 많은 사람들은 업무와 가정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이 사적인 문제와 공적인 문제가 동시에 발생하면 둘을 어떻게 분리하여 처리해야 할지 모릅니다. 아무래도 직장과 가정의 구분이 불분명 하기 때문에 가정의 문제가 프리랜서로서의 업무에 자꾸 끼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가정에도 개인 사업에도 좋은 것이 아닙니다. 사업과 관련된 문제가 예측하기 어렵고 해결하는 데에 더 큰 노력이 필요한 반면 생활과 관련된 문제는 약간의 노력을 통해 얼마든지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당신의 생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프리랜서 사업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 한 주의 작업 시간을 40시간 이하로 계획하세요.

한 주의 작업 시간을 40시간 이하로 계획 했더라도 그것을 지키지 못 할 때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40시간 작업을 계획한 경우 50시간에서 60시간 정도로 작업 시간이 늘어 납니다. 하지만 계획단계에서 40시간 이하로만 일하기로 한 경우 무리하게 작업시간을 계획 했을 때 보다 갑작스런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여유시간이 확보될 겁니다.

2. 일할 때는 초인종 소리나 전화벨 소리에 답하지 마세요. 

일반적인 직장에서와 동일하게 정해진 업무 시간에는 일에만 집중 하는것이 좋습니다. 업무시간 중에는 전화가 왔다고 바로 받지 말고 상대가 누군지만 확인하세요. 업무와 관련있는 사람이라면 곧바로 응대를 하는 편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나중에 다시 전화를 걸어도 무관합니다. 업무의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전화벨 볼륨은 최소로 설정해 두세요.

3. 업무시간을 지키세요.

프리랜서의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 할 수도 있는 특징이 바로 유동적인 업무시간 입니다. 회사원에게 규정된 업무시간이 있고 일정한 장소로 출근해야하는 것과는 달리 프리랜서는 마음이 내키면 언제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의 생산성을 높이려면 자신이 정한 업무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시간을 타협하는 행위는 개인 사업의 전망을 어둡게 합니다.

4.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세요.

집에서 일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집안일이 눈에 들어오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집안일을 혼자 다 할 필요 없습니다. 빨래나 청소 같이 매일 해야 하는 일들은 배우자와 함께 차례를 돌아가며 하세요. 만약 배우자도 시간이 없고 바쁘다면 가사 도우미를 단기간 고용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 당장의 지출이 마음에 걸릴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당신의 사업에 더 큰 이익이 될 것입니다.

5. 관리가 필요없는 제품을 사세요.

어떤 물건은 다른 물건보다 손이 많이 갑니다. 예를 들어 울이나 가죽 옷은 추가적으로 세탁을 해야 하지요. 순은 식기는 쓰지 않더라도 자주 닦아줘야 합니다. 가능하면 손이 덜 가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집안일을 줄여줍니다.

GenExers-Preparing-Food

6. 한 번 요리할 때 두 끼 식사를 만드세요. 

요리하는 시간을 즐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 시간 중에는 요리도 성가신 집안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요리하는 시간을 줄이고자 매번 끼니 때 마다 음식을 시켜먹거나 인스턴트 음식을 먹을 경우 지출도 늘어나고 건강도 안 좋아 질 것 입니다. 한번 요리할 때마다 두 끼씩 만드는 게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볶음밥을 만들어서 한 끼는 바로 먹고 나머지 한 끼는 나중에 먹을 수 있게 얼려 두는 건 어떠세요?

7. 우편물을 관리하세요.

우편물을 모아 두면 나중에 상당한 시간을 잡아 먹습니다. 우편물이 오면 바로바로 확인하세요. 특히 고지서는 받자마자 내는 것이 좋습니다. 미뤄 두었다가 처리 할 경우 시기를 놓쳐 부가세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광고성 우편물은 바로 버리고 당장 처리하기 힘든 건 따로 모아두세요.

8. 중요한 일정은 달력에 미리 체크해 두세요.

업무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세금을 내는 것은 시간을 많이 잡아 먹는 잡무중 하나입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일들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미리 달력에 체크해 두는 게 필요합니다. 아이의 학예회나 고등학교 동창회등 사적인 일정도 미리 조율해서 업무와 겹치지 않도록 하세요.

9. 열쇠 같은 작은 물건들은 항상 놓아두는 장소를 정하세요.

지금 나가야 되는데 열쇠가 보이지 않아서 짜증난 적 있지 않으세요? 당장 필요한 작은 물건들을 어디에 놔뒀는지 몰라 시간을 낭비 한 적이 한 번 쯤은 있을 겁니다. 열쇠는 집에 오자마자 보관하고 손톱깎이나 usb같은 작은 물건들은 별도로 보관하는 장소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마세요.

이 조언은 언제나 등장할 만큼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는 것 중 하나 입니다. 친구들 혹은 이웃들을 의식하는 것은 시간 낭비이며 극심한 스트레스를 줍니다. 남들의 겉모습만 보고 자신이 부족하다며 한탄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짓입니다. 당신만의 기준을 갖고 그 기준에 합당한 생활을 한다면 더 이상 비교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글과 관련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건강한 프리랜서 생활을 위한 가이드

프리랜서 생활에 박차를 가하는 7가지 방법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확인해 봐야 할 건강 사항 4가지

프리랜서로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 될 7가지 팁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부모역할을 제대로 해내는 7가지 비결

프리랜서 생활, 계속된 과로로 힘들진 않나요?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개발자wishketwishket.comwork & life개발자디자이너생활아웃소싱위시켓재택근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