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당신의 능력에 날개를 다는 인맥구축 팁 7가지

2014.02.04

|

565

[위시켓]당신의 능력에 날개를 다는 인맥구축 팁 7가지

프리랜서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바로 사람들을 대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혼자 또는 소수로 일하는 프리랜서가 많기 때문에 사람들과 부딫히는 경험이 적기 때문이죠. 특히 원래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이라면 클라이언트와의 업무상의 미팅도 어려워 할 때가 많습니다. 프리랜서에게 원활한 인간관계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며, 아이디어를 지지해 줄 투자자를 찾을 기회를 제공합니다. 많은 프리랜서들이 인간관계의 이 같은 중요성을 알고는 있지만 어떻게 폭 넓고 다양한 인간관계를 구축 할 수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맥관리 팁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아래의 팁7가지는 여러분의 훌륭한 능력에 날개를 달아 줄 것입니다.


1.  익숙한 곳에서 먼저 시작하세요

처음 보는 사람과 친해지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우선 주변 친구들이나 친척들과 같이 익숙한 사람들부터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변의 익숙한 사람들과도 얼마든지 새롭고 가치있는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 이미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은 인간관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먼저 익숙한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는 법을 터득하게 되면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다가가기가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대학 동문들에게 연락하는 것입니다. 사실 대학 동문 네트워크야 말로 인간관계의 황금맥입니다. 대학시절에 알지 못했던 동문도 사회에서 만난다면 훨씬 수월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넓어지는 인간관계가 도움이 된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있기 때문입니다.

2.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은 미안한 일이 아닙니다

내성적인 사람은 다른이의 도움을 구할 때 먼저 사과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도움을 구하는 것은 단지 다른 사람에게 부담을 지우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간단한 부탁과 그에 걸맞는 감사를 표현하는 것은 인간관계를 맺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부탁을 할 때 마다 사과하는 이유는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상대방은 오히려 사과를 불쾌하게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도움을 요청할 때마다 사과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에는 도움을 받았더라도 언젠가는 상대를 도와줄 기회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죠. 작은 도움을 주고 잗는 과정을 통해 상대를 더 잘 알게 될 것 입니다.

3.  솔직한 나만의 모습으로 다가가세요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일부러 외향적인 것처럼 행동해야 한다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혼자 있을 때 보단 더욱 활달해지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필요하겠지만 지나치게 인위적인 모습은 오히려 어색해 보일 수 있습니다. 억지로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사람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내성적인 사람이 의도적으로 수다스러운 척 연기를 하다보면 실수를 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가 불편해 하는 대화주제를 선택하는 것 처럼 말이죠. 원래 외향적인 사람은 상대를 배려하는 대화가 몸에 배어 있지만 내성적인 사람은 이러한 연습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원래의 모습처럼 겸손하고 약간은 조용한 모습을 유지하는 것이 상대에게 어필 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엔 약간 어색하더라도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자신 있게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4608334724_21b91a4357_b

4.  자신의 취미 활동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세요

취미 활동과 관련된 이벤트들에 참가하는 것은 인맥을 가장 빠르고 편하게 구축 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만약 취미가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라면 주변에서 개최되는 와인 시음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세요. 축구를 좋아하세요? 그렇다면 축구 동호회에 가입해서 경기에 참여 하거나 집 근처의 펍에서 사람들과 함께 축구 경기를 보는 것도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IT 전문직에 종사한다고 해서 반드시 IT 기술 관련 컨퍼런스 같은 장소에서만 인맥을 쌓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장소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더욱 마음이 맞는 사람을 만날 기회가 많습니다. 취미와 관련된 모임을 추천하는 이유는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주제가 있어 낯선 사람과도 쉽게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취미에 대해 물어보며 대화를 시작하세요. 상대와 자신이 잘 맞는다는 느낌을 받으면 그 뒤에 나이와 직업등을 자연스럽게 물어보십시오. 대화가 훨씬 부드럽게 이어질 것입니다.

5. 이미 알고있는 사람에게 소개를 부탁하세요

내성적인 사람들은 컨퍼런스나 모임에 참석하면 대체로 처음부터 끝까지 이미 알고 있던 사람들만 붙잡고 있기 쉽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기를 꺼려한다면 결과적으로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는데 있어 큰 걸림돌이 됩니다. 이를 극복하려면 이미 친분을 쌓은 지인들을 통해 여러 사람을 만나면 됩니다. 많은 사람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는 큰 규모의 모임에서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인물들을 소개 받으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낯선 사람과의 만남을 덜 어색하게 만들어줄 중재자를 통해 첫 만남에 대한 부담감을 어느 정도 떨쳐 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6. 자신에게 너그러워지세요

내성적인 사람들이 인간관계를 제대로 맺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는 스스로가 남에게 받은 도움을 보답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무언가를 상대방에게 제시하거나 제공해 줄 능력이 있다면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훨씬 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물질적인 것만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상대방에 대한 진지한 관심을 보이는 것이 인간 관계를 발전시키는 주요 항목이 되기도 합니다. 가장 먼저 자신을 믿으세요. 자신의 열정을 타인들과 공유하면서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믿을 수 있도록 만들어 보세요. 상대의 달라진 시선은 당신의 마음가짐에서 시작됩니다.

7. 거절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인간 관계를 맺다 보면 항상 어느 정도 이상 친해지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기가 죽을 필요는 없습니다. 거부당하는 것 또한 인간 관계를 만들어가는 하나의 과정이기 때문이죠. 거절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면 낯선 사람에게 대화를 시도하는 것도 더 쉬워 질 것입니다. 언제나 새로운 장소에 가면 바로 옆에 모르는 사람이 앉아 있기 마련입니다. 이들도 마찬가지로 이도 저도 아닌 어색한 상황을 불편해 하고 있을 확률이 많죠. 그러므로 누군가 말을 걸어주는 것을 고맙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에게 정말 필요한 사람일지 당신을 거절할 사람일지는 먼저 대화를 걸어 보기 전까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이 글과 관련 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프리랜서의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를 위한 프로젝트 제안서 쓰는 법

필요 이상으로 힘든 프로젝트를 식별하는 6가지 방법

프리랜서가 포트폴리오에 담아서는 안 될 문구

프리랜서를 망하게 할 수 있는 습관들

프리랜서들을 위한 업무 시스템 설정 방법

프리랜서라면 절대 하면 안 되는 이메일 관련 실수 13가지

작업시간을 현명하게 쓰는 팁

창의력이 뛰어난 프리랜서의 7가지 습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비용은 낮추고 생산성은 높이기!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social networkwishketwishket.com개발자디자이너사회생활위시켓인맥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