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 new?]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비용은 낮추고 생산성은 높이기!

2014.01.28

|

827

[What’s new?]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비용은 낮추고 생산성은 높이기!

오픈소스는 소프트웨어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소스코드를 공개하여 누구든지 그 소프트웨어를 개량하고 재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는 그런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소스코드를 공개하여 유용한 기술을 공유하는 것이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죠.
오픈소스는 소프트웨어는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업무들을 해 내도록 요구 받고 있는 개발자들에게 큰 매력점을 제공합니다. 최근 IT 개발 및 관리 비용은 증가 하고 있지만 경제 위기의 여파로 IT 관련 예산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죠. 또한 오픈소스 개발에도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슈퍼 개발자들은 프로그래밍을 즐기는 차원에서 오픈소스 개발에 참여합니다. 초중급 개발자는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한 단계 더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리랜서 여러분의 작업을 도와 줄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소개합니다.


1.  오피스 스위트 : 리브레오피스

리브레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오피스 툴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가격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홈 & 비즈니스 2013은 사용자 1인당 220달러를 내야하고 오피스 365 계정은 연간 150 달러를 써야 합니다. 리브레 오피스는 워드 프로세싱, 스프레드 시트,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워어 등 기본적인 기능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또한 손쉬운 협업을 위해 콘텐츠 관리 시스템과 온라인 문서 저장소를 통합 할 수도 있습니다. 20년 넘는 역사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2. 이메일 및 일정관리 : 썬더버드 & 라이트닝

lunaforthunderbird

프리랜서들은 클라이언트와의 주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메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유료, 무료 이메일 서비스 중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것은 마이크로 소프트 아웃룩입니다. 이를 오픈소스 이메일 소프트웨어인 썬더버드로 전향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단품 가격인 95 달러를 절감 할 수 있습니다. 썬더버드는 모질라에서 개발하였고 이메일, 채팅, 스마트 폴더, 피싱 방지 등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여 확장된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는데 가장 유용한 것이 일정을 관리해주는 ‘라이트닝’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썬더 버드와 연동되며 일정관리, 회의초대, 이벤트 및 할 일 관리 등의 추가 기능을 제공 합니다.

3. 프로젝트 관리 : 오픈프로즈

오픈프로즈

프리랜서라면 한꺼번에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많은 프로젝트를 일일이 관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죠. 요즘에는 이런 어려움을 줄여주는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마이크로소프트 프로젝트’가 있지만 역시 금액이 만만치 않죠. 이것을 대체 할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바로 ‘오픈 프로즈’입니다. 한글 지원은 기본이고 어떤 운영체제에서도 사용가능 하며 갠트 차트,PERT 차트, WBS 및 LBS 차트 등 웬만한 프로젝트 차트는 모두 소화할 수 있습니다.

4. 송장관리 : 심플 인보이스 

심플인보이스

산업 분야에 상관없이 가장 중요한 것은 대금을 지급 받는 것입니다. 혼자서 여러명의 클라이언트를 상대하며 대금을 받아야하는 프리랜서의 경우 다수의 송장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에 가격 부담 없는 ‘심플 인보이스’ 소프트웨어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 송장관리 툴은 고객 추적, 반복 청구 관리, 세율 관리, PDF 형태로 송장 발송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유로 서비스인 프레시북스와 마찬가지로 모든 종류의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일러스트레이터 프러그램 :  GIMP 2.8.6

gimp2.8.6

대표적인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인 포토샵이 있지만 정가가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죠. GIMP 2.8.1은 포토샵을 대체할 애플리케이션으로 권장될 만한 수준높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툴을 지원하는데 레이어, 텍스트 오브젝트, 다양한 형식의 이미지 지원에 심지어 포토샵 고유의 브러쉬까지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에도 불구하고 수년간 지적되어 온 가장 큰 단점은 열악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입니다. 하지만 만만치 않은 포토샵의 가격을 생각했을 때 무료로 그와 비등한 수준의 디자인닝 기능을 제공하는 GIMP는 분명히 매력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 참고 사이트 : 비용 절감 효과 직원당 200만원 이상 중소기업용 오픈소스 SW 10선-IT WORLD, 2013 분야별 최고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129선-IT WORLD


 <이 글과 관련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프리랜서의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를 위한 프로젝트 제안서 쓰는 법

필요 이상으로 힘든 프로젝트를 식별하는 6가지 방법

프리랜서가 포트폴리오에 담아서는 안 될 문구

프리랜서를 망하게 할 수 있는 습관들

프리랜서들을 위한 업무 시스템 설정 방법

프리랜서라면 절대 하면 안 되는 이메일 관련 실수 13가지

작업시간을 현명하게 쓰는 팁

창의력이 뛰어난 프리랜서의 7가지 습관

당신의 능력에 날개를 다는 인맥구축 팁 7가지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개발자디자이너비용절감소프트웨어업무 생산성오픈소스프로그래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