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작업시간을 현명하게 쓰는 팁

2014.01.09

|

745

[위시켓] 작업시간을 현명하게 쓰는 팁

프리랜서라는 직업이 매력적인 이유중 하나는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프리랜서가 시간을 자유롭게 쓰는 것은 사실입니다. 무엇을 언제 하라고 명령하는 사람도 없고 게다가, 매일 출근할 필요도 없으니까요. 그러나 막상 프리랜서가 돼 보면 프리랜서에게도 시간과 관련된 규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당신은 당신이 단순히 집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언제든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친구와 가족들에게 방해받는 현실을 이겨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금방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해서 미뤄 두었다가 마감일을 못 맞추는 경우가 있기도 하죠.

이번 글에서는 시간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줄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이 마음에 들었다면 “건강한 프리랜서 생활을 위한 가이드” 라는 글도 프리랜서 분들이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데에 도움을 드릴 것 입니다.

FEATURED_WISHKET


시간을 현명하게 쓸 수 있는 방법

프로젝트의 시간을 엄수하는 것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신뢰도를 높이는 첫 걸음 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해 저희가 시간관리에 관한 몇 가지 팁을 준비 했습니다.

1. 시간계획을 세울 것
작업시간을 현명하게 쓸 가장 좋은 방법은 계획을 세우는 겁니다. 매일 무엇을 끝낼 건지, 그리고  계획은 언제 세울 건지 스케줄을 짜 보세요. 할 일을 리스트로 나열해 보거나 스케줄 공책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 “근무” 시간을 지킬 것
평소 일할 때 매일 작업하는 시간을 고정 근무 시간으로 정해두면, 규칙적이고 효율적으로 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여러분의 “근무” 시간이 꼭 통상적인 9시부터 5시까지의 근무시간과 같아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3. 연락 시간을 지정 할 것
많은 프리랜서들이 프로젝트를 확보하기 위해 24시간 중 언제든 연락이 가능하다고 말하곤 합니다. 언뜻 보면 좋은 방법일지 모르지만, 클라이언트가 늘어날 경우 약속시간을 따로 잡아두지 않으면 근무 중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고 결국은 시간을 많이 낭비하게 됩니다.

4. 소셜미디어 접속을 자제할 것
소셜미디어는 프로젝트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가 프리랜서 일과 관련된 전문분야가 아닌 이상 하루 종일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매일 계획을 세울 때, 한 시간 정도만 소셜미디어에 할당하세요.

5. 하루에 이메일은 두 번만 확인할 것
하루종일 이메일 확인만 계속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그런데 사실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은 이메일을 하루에 두 번 이상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신된 이메일 중 상당수가 몇 시간 정도 기다려도 되는 것들입니다.

6. 자신의 능력을 걱정 하는 데에 시간을 낭비 하지 말 것
당신은 당신의 전문분야에 있어서 만큼은 능력있는 사람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일을 성공적으로 해왔습니다. 당신의 클라이언트는 당신에 대한 신뢰가 있기에 현재 프로젝트를 맡긴 거구요.  스스로의 능력을 의심하느라 시간낭비 하지 마세요.

7. 시간관리 도구를 사용할 것
시간관리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고 상황에 적절한 시간 관리 도구를 찾아보세요. 당신의 하루하루를 비서처럼 관리해 줄 겁니다.

diary-001

8. 커리어를 위한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할 것
프리랜서 사업을 어디서 할 건가요? 성취하려는 게 뭔가요? 사업 확장이든 개인시간을 확보든 커리어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방향을 잃기 쉽습니다.

9. 필요하면 도움을 받을 것
많은 프리랜서들이 모든 일을 혼자 처리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프리랜서 사업은 자신이 제일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다른 사람을 고용해서 맡길 때 더 번창할 수 있습니다.

10.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것
공식적인 상사는 없지만 프리랜서 사업을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직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들을 통상적인 직장에서 상사를 대하는 것과 동일한 존중으로 대하고 책임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하세요.

11. 맞지 않는 일은 거절 할 것
거의 모든 프리랜서들이 맞지도 않는 일을 맡곤 합니다. 일이 잘 안 들어오는 시기라 그럴 수도 있고 혹은 도와달라는 사람을 거절할 수 없어서 일지도 모릅니다.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은 일은 거절하세요.

12. 아이들에게 집중할 거리를 줄 것
많은 프리랜서들이 아이와 집에서 일하곤 합니다. 아이들이 어리지 않은 경우 아이에게 할 거리를 주어 근무시간 동안은 방해받는 것을 줄이도록 해보세요.

13. 전문분야의 소식에 민감할 것
요즘은 어떤 분야든 변화가 빠르고 이런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최신 뉴스를 챙겨 보는게 시간낭비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은 전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기에 훨씬 더 이득입니다.

14. 성공적으로 일을 끝낸 뒤에는 스스로에게 상을 줄 것
많은 직장에서 직원들을 독려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줍니다. 프리랜서 역시 똑같이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빨리 끝냈다면, 영화 한 편 보시는게 어떠세요?

15. 작업 공간을 정해 둘 것
프리랜서라면 어디서 일할 수 있지만, 작업공간을 끊임없이 바꾸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주변 모습이 이따금씩 바뀌면 기분전환이 되긴 하지만 작업공간을 정해 두는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6. 자동응답기로 전화를 걸러 받을 것
전화가 자주 와서 방해가 되지는 않나요? 그많은 전화들을 다 바로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자동응답기가 받게 내버려두고 나중에 당신이 편한 시간대에 다시 전화하세요.

보너스 팁 : 작업시간에 집안일을 하지 다른 프리랜서들처럼 집에서 일한다면 일하기로 한 시간에 집안일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 겁니다. 하지 마세요. 집안일과 작업은 분리해서 하세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시간을 최대한 잘 쓰려고 애쓴 적이 있나요? 시간을 현명하게 쓰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과 제안을 공유 해주세요.


<이 글과 관련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프리랜서의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를 위한 프로젝트 제안서 쓰는 법

필요 이상으로 힘든 프로젝트를 식별하는 6가지 방법

프리랜서가 포트폴리오에 담아서는 안 될 문구

프리랜서를 망하게 할 수 있는 습관들

프리랜서들을 위한 업무 시스템 설정 방법

프리랜서라면 절대 하면 안 되는 이메일 관련 실수 13가지

창의력이 뛰어난 프리랜서의 7가지 습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비용은 낮추고 생산성은 높이기!

당신의 능력에 날개를 다는 인맥구축 팁 7가지


위시켓이란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com개발자디자이너스타트업시간관리위시켓커리어프로그래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