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클라이언트와 의견이 맞지 않을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2013.12.04

|

816

[위시켓] 클라이언트와 의견이 맞지 않을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OLYMPUS DIGITAL CAMERA

많은 프리랜서들이 갑작스럽게 맞닥뜨리는 문제상황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당황스러운 순간은 바로 클라이언트와 의견차이가 생기는 순간이죠. 프리랜서라면 이런 상황에 빠지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우리 프리랜서들은 다른 사람들처럼 회사에 취업하는 걸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하기 어려운 사람들하고 마주칠 일이 없을 거라고 믿곤 하죠.

보통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데 문제가 생길 거라고 예상하지 않기 때문에 막상 문제가 생겼을 때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황하고 실망하고 심지어 화를 내는 경우도 있죠.

이번 글에서는 프리랜서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의견불일치가 발생하는 몇 가지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피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프리랜서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왜 의견불일치가 생기는가

여러분도 여러분의 클라이언트도 인간입니다. 아무리 서로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둘 중 하나가 혹은 둘 다 업무관계에 있어서 화가 날 수도 있지요. 그러니 그런 상황이 생겨도 너무 놀라지는 마세요.

다음은 프리랜서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의견불일치를 일으키는 근원적인 이유 중 필히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를 나열한 리스트입니다.


• 의사소통상 발생하는 오해
자칫하면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바를 오해하기 쉽습니다. 클라이언트 역시 당신이 말한 것을 잘못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같은 말이라도 듣는 사람에 따라 달리 들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성격적 차이 역시 기억해야 합니다.

• 기대치에 못 미치는 상황
클라이언트는 종종 프리랜서가 만족시키기를 바라는 기대치를 머릿속에 정해두기도 합니다. 클라이언트는 개발자라면 무료로 컴퓨터 포맷을 해 줘야 하고 디자이너라면 전단지 하나 디자인 해주는 정도는 서비스로 해 줘야 한다고 생각할 지도 모릅니다. 어떤 기대치를 가지고 있든 간에 심지어 서로 사전에 얘기한 사안이 아니더라도 기대치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클라이언트가 화를 낼 수 있습니다.

• 성격 차이
불행히도 두 사람이 일을 같이 하다 보면 별다른 뚜렷한 이유없이 서로에게 화가 날 수도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프리랜서가 잘 지내보려고 최대한 노력하는 중인데도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충돌도 인간이라면 다들 겪는 일이지요.


그렇다면, 클라이언트와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짤방_015

프리랜서와 클라이언트 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하면 안 되는 행동

클라이언트와 충돌할 때 제일 먼저 떠올릴 것은 패닉상태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프리랜서와 클라이언트 간의 의견불일치는 대부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충돌 한 번 했다고 해서 바로 클라이언트 한 사람을 잃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만약 클라이언트와 의견 충돌을 한다면, 기분이 나아지기 위해서 술을 진탕 먹던, 친구들에게 기분을 털어 놓는 것처럼 무슨 짓이든 하고 싶어질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럴 때일 수록 조심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다음은 클라이언트와 의견이 다를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의 예시를 몇 가지 나열해 보았습니다.


• SNS(페이스북, 트위터)에 클라이언트에 대한 불만을 늘어놓기

• 클라이언트에게 화난 이메일을 보내거나 전화를 하기

• 클라이언트 회사 웹사이트에 있는 고객 후기란에 부정적인 후기 남기기

• 자신의 블로그에 클라이언트의 욕을 하는 글을 올리기


화를 참지 못하고 위와 같은 방식으로 대응한다면 그 직후에는 순간 기분이 좋을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조금만 지나보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더욱 악화시키는 행동이었다는 것이 드러날 겁니다. 이런 행동들은 당장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뿐만아니라, 주변에서 당신을 지켜보고 있는 잠재고객들한테도 영향을 주게 되고, 이는 프리랜서 사업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죠.

저런 방식으로 대응하기 이전에 한 번 참아보세요. 마음속으로 숫자를 세며 최대한 이성적으로 대처하려 노력하세요. 클라이언트와 의견이 부딪혔다고 해서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절대 좋지않습니다.

이렇게 행동하세요

클라이언트와 상대하기 전에 화가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리세요. 기다라면서 진정하는 것이 나중에 후회할 일을 저지르는 것보다 낫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차분히 대화할 마음이 들면, 클라이언트가 왜 저렇게 반응했을까 생각해보세요. 왜 화가 났을까? 오해가 있었던 건 아닐까? 프로젝트에 대해 기대했던 다른 무언가가 있었나? 아니면 단순히 서로 성격이 안 맞는 건가?

만약 문제가 오해 때문에 생겼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이를 알리세요. 당신이 생각한 바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말해주세요.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인정하고 넘어가세요.

만약 문제가 클라이언트의 기대치를 만족하지 못해 생긴 거라면, 왜 클라이언트가 당신에게 다른 기대를 했는지 생각해보세요. 계약서도 다시 한번 검토 하세요.

물론 성격차이로 인한 문제라면, 해결하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앞으로도 계속 같이 일한다면 클라이언트의 성격을 조금은 참고 넘어가 줄줄 알아야 하겠지요. 어쩌면 다른 프리랜서에게 상담해 보는 게 좋을 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은 클라이언트와 의견이 맞지 않는 경험을 해 본 적이 있나요?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이 글과 관련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프로그래머가 갖춰야 할 세가지 덕목

‘프로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

프리랜서 경력 개발을 위한 최고의 조언

프리랜서의 시대

클라이언트와 친구가 되는 것, 친고와 거래를 하는 것의 위험성

한 명의 클라이언트가 프리랜서의 전부가 될 때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프리랜서입니까?

클라이언트를 신뢰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기에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


위시켓이란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com개발자디자이너아웃소싱외주위시켓클라이언트프로그래머프로젝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