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부모역할을 제대로 해내는 7가지 비결

2013.11.29

|

556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부모역할을 제대로 해내는 7가지 비결

Crying-Baby1

언뜻 생각하면, 프리랜서 일을 하면서 아이를 키우는 것은 치킨과 맥주처럼 찰떡궁합(?)으로 보입니다. 도대체 어느 직업이 월차도 안 쓰고 아들 학교에 찾아갈 수 있고, 쉬고 싶을 때 쉴 수 있고, 업무시간이 아들 학교에 있는 시간과 정확히 맞물려 돌아가도록 해 주겠나요?

아마 부모가 될 사람들은 프리랜서야말로 저런 사항들을 만족시켜주는 직업이라고 순진하게 믿고 계시겠죠. 두 명의 아이를 둔 한 프리랜서 개발자는 이야기 했습니다. “제가 막 처음 재택근무를 하기 시작했을 때 우리 부부는 첫 아이를 계획 중이었죠. 전 사실 ‘집에서 일하니까 아이들이랑 같이 있어줄 수도 있고 얼마나 좋아’하고 생각했습니다. 그게 얼마나 힘든 건지도 모르고 말이에요”라고 말합니다.

단순히 일적인 관점에서는 아이가 없는 것이 낫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이들을 돌보는 것 자체가 풀타임 직장에 다니는 것과 다를 바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돌보는 일에다가 재택근무까지 더하면 피곤하기 그지 없을 겁니다. 4명의 아이를 둔 글쓴이의 지인은 이렇게 말한 바 있습니다.

 “2012년 당시 하루종일 부모역할을 하는 것과 사업을 운영하는 것은 마치 두 직장을 소화해야 하는 것 같았어요. 두 가지 일 모두 시간과 에너지를 110%까지 끌어 써야 하고, 주변에 일을 함께 할 사람들이 필요한 직장과도 같았거든요. 사업체가 커질수록, 또는 자식이 하나둘 늘어날수록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부모역할도 또하나의 직장과 다름없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 채 두 가지를 동시에 해내려고 덤벼들다가는 둘 중 하나에 실패하게 마련입니다. 오글거리고 기분나쁜 말일지 모르겠지만 그게 현실이에요.”

하지만 두 가지를 일단 잘 소화해 내기 시작한다면 프리랜서만큼 일과 사생활의 균형을 잘 지킬 수 있는 직업도 없습니다. 어떻게 잘 소화해 내는가 하는 문제는 여러분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프리랜서 일을 하면서 부모역할을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다음의 팁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육아

믿고 아이를 맡길 만한 곳을 찾는 것은 프리랜서로서 성공하는데 필수적인 사안입니다. 막 부모가 된 사람들은 추가 비용을 들여 육아에 돈을 쓸 여유가 있는가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이 육아비용은 여러분이 사업을 막 시작해서 수익을 내기 전이라도 내야 하는 비용일 뿐만 아니라 일거리가 끊긴 상황에도 끊임없이 지출할 비용입니다. 그러므로 프로젝트를 맡지 않고 있을 때에도 비용을 댈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프리랜서에게 있어서 사업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프리랜서라는 직업은 다른 일반 직업보다 계획을 훨씬 더 유연하게 세울 수 있는 직업일 뿐만 아니라 그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 프리랜서로 일하면 아이들을 훨씬 자주 볼 수 있어요. 큰 프로젝트를 맡고 있을 때는 언제 다음 일거리가 들어올지 모르니 많이 작업해서 빨리 끝내놔야 합니다. 항상 체계적으로 일하는 게 중요하죠”

2. 가족

자식을 둔 프리랜서들이 흔히 마주치는 문제는 다른 가족들의 역할분담입니다. 맞벌이를 하는 배우자는 종종 프리랜서인 자신보다 안정적인 수입을 제공해 주고,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배우자는 육아와 파트타임 직장 사이를 왔다갔다하며 도움을 줍니다. 한 개발자의 아내는 육아휴직이 넉넉하고 근무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직장에 다니고 있어서 일일 근무시간을 늘리는 대신 근무일자를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많은 맞벌이 가정에서는 조부모들이 미취학 자녀들을 돌봐주거나 자녀가 몸이 안 좋아 집에 있어야 할 경우 도와주시기도 하죠.

가족들이 줄 수 있는 것은 물질적 지원이나 육체노동을 나누는 것뿐만이 아닙니다. 많은 프리랜서들은 자신들의 성공을 배우자의 정신적, 감정적 지지 덕분이라고 합니다. 위시켓의 한 디자이너의 남편은 그녀의 프리랜서 사업 성공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습니다. 그녀는  “남편은 사업을 잘 해낼 거라고 내 능력을 신뢰해 주었어요. 그는 내가 이 일을 왜 하는지 이해해 주었고 또 나만큼이나 내 사업에 신경을 많이 썼죠.”라고 말합니다.

3. 자기 절제

프리랜서들은 스스로 통제해서 가장 최적인 시간에 일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녀가 있다면 더더욱 그래야 합니다. 아이들의 낮잠시간은 많은 부모들에게 이어서 밀린 빨래를 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기회겠지만, 프리랜서들에게는 이메일을 보내고 클라이언트에 대해 자료조사를 하고 연락을 취할 기회입니다. 대부분 아이들의 낮잠시간이 일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죠.

“아이들 네 명이 다 학교가기 전에는 오후 중에 한 시간밖에 여유가 나지 않았어요. 물론 이 시간에 잠을 자거나 할 수도 있었겠지요. 다른 엄마들은 집안일을 하거나 응답하라 1994를 보니까요. 하지만 저는 그럴 시간에 어떻게 온라인으로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공부했어요. 아이들이 낮잠을 자는 나이가 지나자  9시부터 3시까지 유치원에 다니기 시작했지요. 그러자 하루 중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적어도 두 시간씩 생기게 됐어요. 아이를 키우는 것도 물론 행복하지만, 다시 일을 할 때의 기분은 말로 못하죠.”

FamilyPic2

4. 분리

가족과 업무를 분리해 생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녀를 두었건 두지 않았건 간에 많은 프리랜서들은 ‘업무’시간을 엄격히 정해 두고 가족과 친구들이 연락을 삼가야 하는 시간대가 언제인지 확실히 해 둡니다.

“저는 ‘업무’시간과 ‘휴무’시간을 엄격하게 분리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모든 프리랜서들은 자녀가 있든 없든 이렇게 하는 게 필요해요. 자녀가 있다면 더더욱 멀티태스킹을 피해야 합니다. 자녀가 부모를 필요로 할 때는 일을 딱 멈추고 100% 자녀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저는 아이들이 다른 방에서 뭔가에 빠져있지 않으면 아예 일할 생각도 안 합니다. 반은 아이에게 반은 일에 집중하는 것은 말도 안 되지요. 그러면 생산성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5. 유동성

아이들은 종종 아프게 마련이지요. 아이들이 아플 때에는 다른 곳에 신경쓸 새 없이 아이에게만 관심을 쏟아야 합니다. 마감일이 다가올 때는 이런 상황이 참 곤혹스럽지요. 그래서 유동성 있는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획을 세울 때 여유시간을 몇 시간 넣어 두세요. 또한 급하지 않은 일들은 한 시간대에 모아 두고 시간이 날 때 처리하고 시간이 없으면 일단 뒤로 미루세요.

“계획한 대로 완벽하게 맞춰 일할 수는 없어요. 일단 계획을 매일매일 세우기는 하지만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변경합니다. 언제 아이가 병이 날지, 무슨 일이 생길 지 모르는 일이고 만약 그런 예기치 못한 상황이 생기면 일단 일거리는 제쳐 두는 수밖에 없습니다. 일을 놓지 않고 그런 일을 해결하려 들었다가는 미쳐버리고 말 거예요. 제 말 믿으세요. 제가 해 봐서 알아요.”

6. 노력

자녀가 학교를 다닌다 하더라도 일할 수 있는 시간은 자녀가 없을 때보다는 훨씬 적을 겁니다. 프리랜서 일을 하는 데에서 오는 장점은 아이가 학교에 있는 시간에 맞춰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만족도와 가족과의 시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렇게 생활하는 데에는 많은 노력이 듭니다. 어쩌면 맨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보다 더 힘들 수도 있습니다. 몇몇 부모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고, 아이들이 잠자리에 든 이후에 일을 하고, 급한 일부터 처리하는 법을 배웁니다. 자녀가 생기면 ‘현명하게 일하는 법’이 여느 때보다 중요해 집니다. 그런 면에 있어서는 저도 아직 멀었지요. 예를 들어, 자녀가 생기면 일단 일할 수 있는 시간이 하루 8시간에서 4시간으로 줄어듭니다. 가끔 예상치 못한 일이라도 생기면 뭐가 가장 급한 일인지 파악해서 계획을 수정해야 합니다.

7. 인력 고용

자녀가 생겼다는 것만큼 일을 도와줄 사람을 고용해야 되는 이유로 적당한 건 없지요. 물론 업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인력을 고용하는 건 아니지만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잡아먹는 잡다한 일을 도와줄 조수를 고용하면 업무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프리랜서들이 보통 다재다능한 사람들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모든 일을 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방에 벽지를 바꾸겠다고 주말 내내 붙잡고 있지 말고 그냥 도배업자를 고용하세요. 청소하는 건 청소부를 고용하면 아이들과 함께 있거나 일하는 데 쓸 시간이 확보됩니다. 여러분보다 적은 시간 내에 일을 끝낼 수 있는 인력을 고용해서 매일매일 생겨나는 잡다한 일들을 맡겨버리고 여러분은 정말 중요한 일을 하는데 집중하세요.


아이들을 키운 다는 것은 그 자체로도 큰 행복입니다.  아이는 여러분의 프리랜서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를 둔 많은 프리랜서들은 자녀가 자신의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자녀가 있다는 사실로 인해 중요한 업무에 잘 집중할 수 있고, 또한 아이를 가지면 자연스럽게 생기는 사물을 보는 새로운 방식이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도 합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생긴 이후로 업무와 관련된 기술이 향상되고, 시야가 넓어졌다고 합니다. 한 프리랜서 작가는 말합니다.

“자녀를 키우니 글을 쓸 거리가 많아 졌습니다. 또 해외에서 아이를 키우는 것은 또 다른 새로운 경험이기도 합니다. 이걸 가지고 글 쓰는 것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일입니다. 아이를 키우며 프리랜서 일을 하는 것, 시간 관리, 그리고 아이가 없었으면 몰랐을 다른 육아관련 사항들도 알게 되어 기쁩니다.”

 <이 글과 관련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건강한 프리랜서 생활을 위한 가이드

프리랜서 생활에 박차를 가하는 7가지 방법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확인해 봐야 할 건강 사항 4가지

프리랜서로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 될 7가지 팁

프리랜서 생활, 계속된 과로로 힘들진 않나요?

프리랜서, 당신이 더욱 일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위시켓이란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개발자디자이너로고 디자인앱 개발앱 디자인외주웹 개발웹 디자인위시켓육아프로젝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