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바디랭귀지를 위한 4가지 방법

2015.02.26

|

1336

150226_효과적인-바디랭귀지를-위한-4가지-방법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누군가와 의사소통을 할 때, 입으로 하는 말 이외에도 표정이나 몸짓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도 있습니다. 우리가 ‘바디랭귀지’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효과적인 바디랭귀지는 말로 하는 의사소통보다 훨씬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또한 바디랭귀지는 여러분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감정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자세나 제스처, 표정, 심지어는 목소리의 톤까지도 우리의 정신에 영향을 줄 수 있지요. 이러한 요인들에 대해 먼저 알고 있다면, 프레젠테이션이나 협상을 할 때에 무기로 이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여러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효과적인 바디랭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스트레칭을 자주 하자

스트레칭은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활성화시켜 담력과 인내력, 또한 자신의 리더십에 대한 확신을 높여주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2011년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하버드 경영대에 다니는 학생들이 취업 면접 직전에 약 2분 정도 스트레칭을 했더니 면접에서 더 높은 성과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움츠린 몸을 쭉 펴는 것이 자신감을 높여주는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스트레칭은 호흡을 편하게 하고, 안정을 취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중에 면접을 보거나 대중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할 일이 생긴다면, 너무 긴장하거나 서두르지 마시고, 잠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2. 손에 쥘 수 있는 크기의 기기들을 피하자

일할 때 사용하는디바이스의 크기도 여러분의 자세와 행동을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2012년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태블릿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보다 랩탑이나 데스크탑을 사용할 때 더 적극적인 모습을 띠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통화나 미팅 전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사용을 잠깐 중단해보세요. 생각을 정리하는 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터치스크린을 툭툭 건드리며 구부정한 자세로 있는 것보다, 허리를 꼿꼿이 펴는 것이 훨씬 더 자신감 있어 보일 것입니다.

150226_wishket_FG_bodylanguage

3. 자신의 표정에 신경 쓰자

우리가 짓는 표정도 감정에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예를 들면, 일부러 미소를 지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한 기억이 떠오르는 것처럼 말이지요. 심리학자 리차드 와이즈먼(Richard Wiseman)은 마치 자신이 행복하고 자신감 있는 것처럼 행동하면, 정말로 행복해지고 자신감도 생길 확률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세는 물론 표정도 흩뜨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 시간 동안 컴퓨터 스크린을 보고 찌푸리고 있으면, 부정적인 표정이 여러분 스스로의 감정은 물론, 인상도 나빠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화면을 뚫어지도록 쳐다보거나 출퇴근을 하면서 표정이 영 좋지 않았다면, 거울을 보고 표정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상대방에게 말을 할 때는 제스처를 섞자

제스처를 취하는 것은 사고의 흐름을 원활하게 진행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11년에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수학 문제를 설명하는 동시에 단어를 외우는 과제를 수행할 때, 제스처를 취한 쪽이 훨씬 더 좋은 성적을 보였다고 합니다. 제스처를 통해 관련된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기 때문에 단어를 기억하는 데에 인지적 능력을 모두 쏟아 부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제스처를 통해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손을 가만히 두는 것보다 적당한 손 동작을 취하는 것이 훨씬 더 자신감 있어 보인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목소리의 톤이나 크기, 말하는 속도와 마찬가지로, 제스처 역시 스피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또한, 제스처는 청중들이 스피치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도록 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스피치의 내용과 제스처 사이에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말하는 내용과 관련없는 손동작을 한다면, 청중들이 산만하다고 느껴서 프레젠테이션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걱정은 얼굴을 찌푸리고 몸을 움츠러들게 만들고, 팔짱을 끼는 등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게 만듭니다. 악순환의 시작이 되는 것이지요. 우리 몸의 자세와 표정이 또 다시 감정에 영향을 줍니다. 이처럼 우리의 감정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으면, 우리의 자세와 표정은 더욱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도저히 어찌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자세와 표정은 분명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자세를 바로 함으로써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것은 어떨까요? 허리를 쭉 펴고, 목소리에 힘을 넣고, 적당한 제스처를 취하면서 “마치” 모든 것이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다는 듯이 행동해보세요. 어느새 “마치”는 “현실”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 (http://99u.com/articles/19568/the-4-ways-you-can-use-body-language-to-your-advantage)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it 외주IT 프리랜서 가이드wishketwishket.com똑똑한 바디랭귀지바디랭귀지 방법비언어적 의사소통비즈니스 바디랭귀지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웹사이트위시켓 프리랜서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정보프리랜서 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